[스마트워크] 일정을 속성으로 빠르고 간단하게 정리해 보는 메모 서비스 구글 KEEP

2014.04.08
공유하기


스마트워킹

구글 KEEP 활용법

일정을 속성으로 빠르고 간단하게 정리해 보는 메모 서비스 1!

 

 



수화기로 들려오는 업무들. 간단한 내용이지만, 적어 둘 만한 마땅한 메모지가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고 널찍한 A4 용지를 빼기에 요즘 회사에서 시행하는 소비재 절약 운동에도 적지 않게 눈치가 보인다. 코 대리는 바람은 할 일들을 간략하게 리스트 업 해 둘 수 있는 인스턴트 타입의 괜찮은 메모 서비스는 찾는 것! 과연, 이에 어울리는 서비스는 없는 걸까?





| 구글 Keep 메모 서비스


 

  01.구글 Keep 설치 및 셋팅하기

 

구글 Keep 서비스는 노트 앱으로 유명한 에버노트와 비교해 다양한 기능 면에선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메모' 그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서비스로 단순하면서 심플한 메모를 가능하게 하죠. 포스트 잇을 떠 올린다면 서비스 이해는 빠를 것 같습니다. 순간을 지나가는 아이디어나 잊지 쉬운 업무 내용, 개인 할 일 등을 빠르게 정리해 둘 수 있죠. 더욱이 구글 계정만 있으면 별 다른 셋팅 없이 PC와 모바일, 태블릿에서 모두 동기화 해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01 |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Google Keep]이란 키워드로 검색해 해당 앱을 설치 합니다. PC 환경에서 사용을 원할 경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https://drive.google.com/keep/" 접속 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니 포스팅 후반참고하시구요.


| 구글 keep 설치


 

  02.구글 Keep 활용하기

 

설치가 끝났다면 일단 인터페이스를 한 번 훑어 보면 대략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감은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당히 심플한 편이라 굳이 특별한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아 일단 기본적인 사용법과 모바일 및 PC 동기화까지 함께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01 | 구글 Keep 실행 후 메인 화면에 있는 [메모 작성하기] 혹은 [빠른 메모 추가]에 탭을 하면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02 | 구글 Keep은 간단한 메모부터 'To do list' 같은 하루 일정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메모 작성하기]로 할 일 들을 메모지에 작성합니다.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탭 합니다. 메뉴 내용 중 [확인란 표시]를 선택하게 되면 메모에 작성한 각 문 두에 확인 상자(체크 박스)가 표시됩니다.




03 | 메모 구별을 위해 각각 배경 컬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모 작성 화면에서 상단 메뉴 중 [팔레트 아이콘]을 탭 합니다. 흰색, 빨강, 노랑 등 총 8개의 컬러 중 하나를 선택하면 메모지 배경 컬러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04 | 중요한 메모인 경우 '알림'을 설정해 둘 수도 있습니다. 해당 메모를 열어 내용을 입력한 메모 입력란 하단을 보면, [시계 모양]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내일], [오전]이라 표시된 입력란을 각각 탭한 다음,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 해당 메모의 알림을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05 | 단순 텍스트 외 '이미지' '음성 메모'도 구글 Keep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메모를 위해서는 메인 화면 메뉴 중 [카메라 아이콘]을 탭 합니다. 그런 다음, [사진 촬영] 혹은 [사진 선택]이란 메뉴가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원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예로 [사진 선택]을 탭 하면 스마트폰 내 앨범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메모에 삽입을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해당 메모에 이미지가 삽입됩니다.





06 | 너무 급해 타이핑할 시간이 없거나 회의 내용, 음악 등 작성하기 힘든 내용들을 메모해 두고 싶을 때는 음성메모를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마이크 아이콘]을 탭 하면 마이크 아이콘과 함께 녹음을 시작하게 됩니다. 녹음 내용이 완료되면 사용자의 발음을 인식해 해당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해 줌과 동시에 내용을 음성 녹음파일로 함께 제공합니다. 추후 텍스트 내용 편집 및 녹음 파일 삭제 등의 작업도 가능합니다.




어떠신가요? 간단한 메모를 위한 포스트 잇이나 A4 등 애꿎은 종이 낭비보다 모바일과 PC, 태블릿 모두를 오가는 인스턴트 형식의 메모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구글 Keep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아, 나는 구글 보다 네이버를 더 자주 이용한다 하시는 분들은 다음에 이어질 네이버 메모 서비스 한 번 참고해 보시면 스마트워킹에 작게 나마 도움 되실 것 같네요. 그럼 전 다음 스마트워킹 서비스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모두 All is well :D



열쓰 (본명: 성창열)

2012년 IT/정보과학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IT분야의 전문블로거. 

블로그 ‘열쓰의 IT에스프레소(  http://www.yeols.com/  )’에 전반적인 IT트렌드에 관련된 많은 정보와 리뷰를 게재하고 있다. 특히 IT에 무지한 사람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친절한 코멘트들이 주목할 만 하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