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잘하는 법] 클립아트로 만드는 "나만의 표지" 만들기

2014.04.07
공유하기



파워포인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클립아트는 촌스러워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럼 다시 한번 질문을 되짚어 생각해보자. 클립아트는 촌스러운가?

답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이다.


잘 활용하면 세련되게 쓸 수도 있고 잘 사용하지 않으면 정말 촌스러워지는 것이다파워포인트에서 제공되는 클립아트 중에서는 도형으로 분리되는 것들이 많으며 그것들을 변형하면 궁극적으로 원하는 색과 모양을 찾을 수 있다.

 




[삽입]-[온라인그림]에서 [클립아트]에 원하는 단어를 검색한다

참고) 2010 이하 버전은 [삽입]-[클립아트]로 바로 검색 가능하다.

 





[사람]이라고 검색했다. 이런 이미지는 변형이 가능할까? 딱 보아도 사진이기 때문에 변형이 불가능해 보인다.

 





하지만 다른 이미지를 보니 도형으로 이루어진 듯한 이미지들이 보인다. 변형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 도형처럼 생겼지만 100%로 가능한 것은 아니다. 본인이 원하는 모양이 변형되지 않는다면 눈물을 머금고 다른 클립아트를 찾아보아야 한다.

 




필자는 수 많은 사람 클립아트 중 우산을 들고 있는 남자를 선택했다.






클립아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그룹해제[Ctrl+Shift+G]를 하면 그리기 개체로 변형할지 질문한다. []를 선택한다.





한번 더 그룹해제[Ctrl+Shift+G]를 누르면 클립아트가 모두 해체되어 도형의 조합으로 변한다.





제거 하고 싶은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삭제[delete] 하거나, 마우스 드래그로 한꺼번에 선택해서 삭제[delete]한다.  





필요 없는 부분들을 모두 제거해준다.


 



전체선택[Ctrl+A] 한 후, 다시 그룹설정[Ctrl+G]로 하나의 도형처럼 바꾸어준다.

참고) 여러 도형을 하나의 도형처럼 바꿔주는 그룹설정[Ctrl+G]을 하면 도형의 위치나 크기를 쉽게 바꿀 수 있어 편리하다.

 





여러 개로 도형으로 선택되던 사람이 이제 하나처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클립아트 옆에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텍스트를 기입해본다. 첫 번째 버전 완성!

Rain

Microsoft YaHei UI 115 / 굵게

Sunday moring

Microsoft YaHei UI 18

 




클립아트의 색상을 변경하기 위해 그룹 설정하였던 클립아트를 다시 그룹해제[Ctrl+Shift+G] 한다

 




[서식]-[도형채우기]에서 노란색으로 변경한다. 클립아트의 대부분은 클립아트를 모두 덮을 수 있는 투명도형이 하나씩 있다. 그러다 보니 [도형 채우기]를 단색으로 모두 변경하면 이미지를 덮었던 투명 도형이 색을 가지면서 클립아트를 모두 덮게 된다. 사각형을 선택한 후 삭제 [delete]한다






색이 생기면서 필요 없게 된 도형들을 기존 클립아트에서 분리한다.

 




분리한 도형은 필요 없다면 삭제 [delete]한다. 두 번째 버전 완성!






[삽입]-[온라인그림]-[클립아트]에서 [rain]이라고 검색하여 찾은 이미지를 슬라이드에 맞게 배치한 후 [오른쪽 마우스]-[맨 뒤로 보내기]를 하면 이런 느낌 연출도 가능하다.

사진 색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게 클립아트의 [도형채우기]는 흰색으로, 텍스트도 흰색으로 변경한다.

 





텍스트를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 [삽입]-[도형]-[직사각형]로 전체 슬라이드를 덮을 수 있는 직사각형을 만든다.





도형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마우스]-[도형서식]에서 [채우기]-[단색채우기]에서 검은색으로 변경하고 투명도는 37%로 조정한다[도형윤곽선][윤곽선 없음]으로 한다.





마우스 드래그로 텍스트와 클립아트만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맨 앞으로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투명도가 적용한 검은 도형 덕분에 글자가 더욱 선명하게 보인다.

 

 

[맺음말]

클립아트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파워포인트를 촌스럽게 만드는 요소가 되지만 잘 사용 한다면 클립아트는 분리와, 도형 색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기본 클립아트 사용에서 벗어나 나만의 클립아트로 변형해보세요!




혜강씨(본명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블로그 ‘친절한 혜강씨 (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줄 예정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