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잘 하는 법] 2014 디자인 트렌드의 중심인 '플랫 디자인' 따라잡기

2014.08.05
공유하기



요즘 아이폰부터 시작해 최근 개편된 앱들의 디자인을 살펴 보면 대부분이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디자인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디자인 트렌드의 화두는 화면흐림(blurring)을 이용한 플랫 디자인(flat design)이지 않을까요이런 디자인도 파워포인트에서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답니다!

 


 

먼저 화면흐림(blurring) 효과 지정을 위해 사진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원본 이미지의 형태가 거의 남지 않기 때문에, 사진 이미지를 배경 색감 위주로 선택해 주세요.

 

 

사진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마우스]-[그림 서식]을 선택한 후, [꾸밈 효과]에서 [흐리게]를 선택하고, [반경] 100으로 지정해주세요.

그러면 사진 전체가 뿌옇게 변한답니다.

 

 



사진 크기가 슬라이드와 맞지 않는다면, 사진을 선택한 상태에서 [서식]-[자르기]를 통해 크기를 맞추어 주세요.

 

 


[삽입]-[도형]-[직사각형]으로 직사각형을 하나 만들어 주세요.

 

 




도형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도형 서식]으로 들어간 후, [채우기]-[단색 채우기] [] '흰색'으로 변경하고 [투명도] 50%로 조정해 주세요. 직사각형에 경계를 나타내기 위해 [] [실선]을 선택한 후 [] '흰색', [투명도] '70%', [두께] '2pt'로 조정해줍니다

 

참고) 수치는 참고를 위한 수치일 뿐, 각 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수치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
삽입]-[도형]에서 [타원]을 선택해 원을 만든 후, 직사각형 위에 배치해주세요.

 

 


도형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도형 서식]에서 [채우기]-[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에서 [파일]을 선택한 후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이미지가 원 크기에 맞추어 삽입이 된답니다!

 



디테일에서 조금 더 차이를 주기 위해, []에서 [실선]을 적용한 후 []'흰색'으로 [투명도] 50%, [두께] '1.5pt'로 지정해 주세요

 

 



기존에 만든 타원을 하나 더 복제 한 후, 크기를 살짝 더 키워주세요.

[채우기]-[채우기 없음]으로 변경하면 이중 테두리도 연출할 수 있답니다.

 

참고) 이 부분은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나, 디테일한 느낌의 차이를 표현할 수 있답니다.

너무 번거롭거나 불필요하다고 느껴진다면, 이 부분은 넘어가셔도 된답니다!

 



위 아래로 텍스트를 기입해 주세요.

-        font-family:나눔고딕;mso-bidi-font-family:굴림;mso-font-kerning:0pt">사용 폰트 : 나눔고딕

 

 




기존에 만들었던 직사각형 도형을 여러 개로 복제(Ctrl+D)한 후, 도형 크기를 조정하여 남은 공간에 배치해 주세요.

 

 


 

투명하게 설정된 도형이 너무 심심하다고 생각되세요? 그렇다면 상단 직사각형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도형 서식]에서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 [파일]로 이미지를 불러와 주세요. 가로가 긴 도형이기 때문에 사진이 찌그러질 수 있으니, 그런 경우에는 [그림을 질감으로 바둑판식 배열]을 체크해주세요!

 

참고) 사진 크기가 직사각형에 비해 너무 크다고 생각되면, 배율X, Y의 수치를 조정해주면 됩니다.

 




투명 직사각형을 하나 더 복제(Ctrl+D)한 후, 사진 위쪽에 1/3만큼 배치해주세요

[채우기]-[단색 채우기]는 전체적인 색감과 흡사한 색을 선택한 후, [투명도]를 조정해주세요

 

뒷배경의 사진이 보일 듯 말 듯, 투명도를 조절한다면 더 좋겠죠?

 



색이 있는 사각형 위에는 대제목 혹은 컨셉, 사진 위에는 이야기를 적어줘도 좋답니다

 

 


이제 막대 차트를 만들어 볼까요?  [도형]-[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만든 후, 도형 선택 시 생기는 [노란 점]으로 둥글기를 조정해 주세요.

 

 



막대바처럼 가로가 긴 막대를 만들어주고 [도형 서식]에서 [단색 채우기]-[] '흰색'으로, [투명도] 25%로 조정해 주세요

경계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 []-[실선] [] '흰색'으로, [투명도] 70%로 조정해 주세요

[두께] 1pt로 선택하였습니다.

 

 



만든 막대바를 짝수 갯수로 복제(Ctrl+D)한 후아래 쪽 막대바의 색을 변경해 주세요

 




필요한 수치만큼 나타내기 위해, 자를 만큼의 크기로 직사각형 도형을 만들어 주세요. [삽입]-[도형]-[직사각형]으로 만드시면 되세요.

하얀 막대바 위에 배치한 후, [도형 빼기]를 해서 도형을 잘라주세요

 

참고) 도형빼기(셰이프 빼기)에 대한 내용은 http://leehyekang.blog.me/110140148313 을 참고해주세요!

 

 




잘려진 도형을 막대바 위에 올리면, 막대바 그래프가 완성되었습니다! 짜짠!

 

 

 



 나머지 공간들도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 채워주면 되겠죠?!

 

 

 



 

[맺음말]

이처럼 디자인 트렌드인 플랫 디자인을 파워포인트에서도 쉽게 표현할 수 있답니다.

점점 파워포인트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아짐에 따라, 다른 그래픽 툴이 긴장해야 하는 건 아닌가 싶은데요. 혹시 만들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파워포인트라서 안 될거야!’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한번 도전해보세요!

 

 

 

혜강씨(본명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줄 예정이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