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엑셀 잘 하는 비법] 엑셀 차트 자유자재로 변형하기!

2014.07.31
공유하기



 엑셀을 사용할 때 표로만 되어 있는 자료보다 차트가 함께 있는 자료를 파악하는 것이 더 쉽죠? 차트를 사용하는 분들도 적지만, 그 차트를 자신의 스타일에 맞추어 변형하는 분들도 많이 보지 못한 것 같아요


하지만 엑셀에서 자료의 수치만 변경해도 자동으로 차트의 수치도 바뀌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 편리한 차트를 자신의 스타일로 만드는 방법을 배워 볼까요? 



 

먼저, 월 별로 수도권과 그 외 지역의 판매량 변화예요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한 눈에 알기 어렵게 되어 있죠? 

 



사용할 자료 범위를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한 후, [삽입]-[추천 차트]를 클릭해주세요

 

 


 사용하기 적절한 차트를 엑셀에서 추천해 주는데, 여기에서는

[누적 세로 막대형]을 선택해볼게요!

 

  


차트가 생성되었다면, 차트의 제목은 직접 변경해주면 됩니다.

보통은 딱 여기까지 끝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기본 차트 색이 아닌 다른 색으로도 충분히 변경 가능합니다.


막대 차트의 주황색 부분을 선택해주세요. 자동으로 [데이텨 계열 서식] 화면이 나타날 거예요 (MS OFFICE 2013버전 기준입니다.처음 선택했을 때는 전체 막대 차트가 선택되니, 선택된 상태에서 한번 더 주황색 차트를 선택해 주세요. 

 

 

 

[채우기]-[단색 채우기]에서 []을 원하는 색으로 변경해주세요

 



동일한 방식으로 차트 아래 부분도 선택한 후, [채우기]-[단색  채우기]에서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제 막대의 두께가 너무 얇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에는 두께를 한 번 변경해 볼까요? 

 

 

 

막대 전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데이터 계열 서식]의 막대 모양 이미지를 클릭하고 [간격너비]를 조절해주세요. 

 

참고) 각 설정은 차트마다 다르게 나타난답니다. 사용하고 있는 차트에서 바꾸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그냥 두지 마시고, [데이터 계열 서식]에서 설정을 변경해보세요

 



 막대 차트를 단순히 색으로 선택하는 것 말고도 줄무늬 패턴을 넣을 수도 있답니다.

채우기 아이콘을 선택한 후 [패턴 채우기]에서 패턴을 선택하고, [전경색]을 조정하면 막대차트가 하나씩 쌓이는 것과 같은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답니다. 

 더 시각화되어 보이지 않나요? 

 

 


 차트 내의 글꼴도 변경 가능합니다. 

텍스트가 있는 항목을 선택한 후, 바로 []에서 폰트를 변경해주면 된답니다.

 

) 글꼴 하나만으로도 차트의 느낌이 달라진다는 사실!

 


 

엑셀 차트의 좋은 점은 수치만 변경해줘도 자등으로 차트에 반영되는 거겠죠!

 

 


 만약 추가될 내용이 있다면 기존 자료에 연달아 작성을 해주세요

 

 

 

차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디자인]-[데이터 선택]을 하시면 자료의 범위가 나타나게 되는데, 그 범위를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새로운 수치까지 확장해줍니다

그럼 자동으로 추가된 자료가 차트에 반영됩니다. 참 쉽죠잉?

 

 


 이렇게 공들여서 차트를 다 작성해 보고했는데.....

만약 상사분께서 누적이 아니라 비교하는 차트를 달라고 하신다면, 좌절하지 마세요!

다시 만들 필요는 없답니다. 차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디자인]-[차트 종류 변경]에서 원하는 차트로 다시 변경하면 됩니다!

 

 



안타깝게도 차트의 종류가 달라 기존에 변경되지 않았던 설정들은 다시 변경해 주어야 한다는 사실. 하지만 그 정도의 노력은 차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하실 수 있죠? 

 

 

[맺음말]

오늘 배운 내용들은 한번 고민해보고 찾아보았다면, 어렵지 않게 변경할 수 있는 내용이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해당 강의를 준비한 것은 많은 분들이 비교하는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차트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하더라도 항상 기본차트만 사용하시는 것을 보며 생각의 전환을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물론 내용이 제일 중요하지만, 어렵지 않게 변경할 수 있다면 상대방이 보기 좋게 차트의 설정을 바꾸어 봐도 좋지 않을까요?

 

 

혜강씨(본명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줄 예정이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