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기기] 여름철 건강 관리를 위한 강력한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면?! 웨어러블 디바이스

2014.07.23
공유하기

 

 

 

 

[스마트 기기]

웨어러블 디바이스

여름철 건강 관리를 위한 강력한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면?! 

 

 

 

"모든 일상을 기록!"

 

숨 쉬는 것도 운동이라 굳게 믿고 있는 당신의 생각을 바꿔줄 만한 기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먹고, 자고, 움직이는 모든 일상의 활동량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똑똑한 녀석들. 바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라 불리며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침투해, 운동에 소홀한 이들을 위해 강한 자극제를 투여하고 있는 중인데요

 

브랜드마다 각양각색의 디자인과 기능, 하지만 선택을 머뭇거리게 만드는 사악한 가격대! 하지만 내 건강과 나아가 가족의 행복까지 생각한다면,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웨어러블 밴드에게 과감히 손목 한 편에 차지할 자리를 내어주는 것은 어떨까요?

 

 

 

 

 

| 일상의 자극제, 웨어러블 디바이스

 

 

 

 

 

웨어러블 디바이스(Rich Site Summary)?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그대로 직역하면 몸에 '착용하는 기기'로 안경, 시계, , 밴드 등의 형태로 된 컴퓨터를 뜻한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PC 연동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전자기기다.

 

 

 

 헬스온 샤인 (Health-On Shine)

 

단순 고가의 만보계라 불리던 '밴드 타입'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이 최근에는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액세서리를 무기로 사용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는데요그중 'SKT 헬스 온 샤인' 500원 만한 동전 크기의 제품으로 골드, 실버, 토파즈 같은 각양각색의 컬러로 선택의 폭을 넓혔죠. 충전 방식을 취하는 타제품들과 달리 코인 배터리를 사용해 3~4개월 동안은 배터리 타임에 대한 짐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 SKT 헬스온 샤인

 

 

 

 

 

iOS,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두와 연동 가능하며, SK텔레콤과 서울대학교병원의 의료 서비스를 접목한 융합형 헬스케어 서비스로 사용자 건강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또한헬스 온 앱을 이용하면 걸음 수, 거리, 칼로리 같은 데이터 측정은 물론 친구들과 걷기 경쟁으로 운동에 대한 동기 부여 역시 확실히 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 SKT 헬스온 샤인

 

 

 

 

 

 

  

 조본업24 (Jawbone Up)

 

1세대 조본업의 불편함을 개선한 '조본업24'. 유연한 밴드 타입으로 착용 시 편안함은 그대로 계승했습니다. 제품을 직접 스마트폰에 연결하던 종전과 달리 조본업24 블루투스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연결된답니다. 충전 방식의 배터리는 한 번 충전 후 약 7일 이상 지속되며, 끝 머리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 운동 모드와 수면 모드 두 가지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별다른 조작은 필요치 않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조본업24

 

 

 

 

 

조본업24 목표치의 운동량을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나 한 자리에 2시간 이상 머물고 있을 경우 손목 진동으로 장시간 휴식을 경고하기도 한다. 전용 앱을 이용하면 음식과 영양정보, 칼로리 정보까지 제공하나 아직 한식 정보는 다소 떨어지는 편이라 한식 칼로리는 직접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은 존재합니다. 그 외 피트니스 트래커로써 하루 운동량이나 거리, 수면 시간 등의 데이터를 제공하며, 런키퍼나 마이피트니스 등 다양한 운동 앱과도 연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조본업24 전용앱

 

 

 

 

 

 

 

 핏비트 플렉스 (Fitbit Flex)

 

해외에서만 만나 볼 수 있었던 핏비트 플렉스는 국내 정식 출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하나이죠? 피트니스 트래커로서의 성격이 강하며 블랙과 네이비텐저린슬레이트 등 다양한 컬러의 밴드형 스타일로 밴드 교체도 가능한 제품입니다. 낮에는 걸음 수, 이동 거리, 소모 칼로리를 기록하며 밤에는 수면 패턴을 추적까지 합니다. 알림을 맞춰 두면 손목 진동으로 잠을 깨우기도 하니 참고하세요핏비트 플렉스에 밝혀져 있는 5개의 LTE 라이트는 하나 당 20% 운동 목표치를 나타냅니다. (5개의 라이트 불빛이 가득 차면 100% 운동 목표치 달성이겠죠?)

 

 

 

 

 

| 핏비트 플렉스

 

 

 

 

 

자신이 설정한 목표치를 달성하거나 초과하게 되면 게임 보상과 같이 엠블럼이 주어집니다. 여기에 친구들과의 걸음 수 경쟁은 또 하나의 운동 자극제로 무거워진 발걸음을 다시금 옮길 수 밖에 없게 만들죠.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방식으로 연결되며 한 번 연결 후 앱만 실행해 두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기록하게 됩니다. 물을 섭취 양을 체크할 수 있지만음식 데이터 베이스는 미국, 독일, 프랑스 등의 국가만 지원 하기고 또 음식 칼로리 계산도 직접 해야 하는 불편함 탓에 이 부분의 활용성은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 핏비트 플렉스 전용앱

 

 

 

 

 

 

 

 기어핏 (Gear Fit)

 

삼성의 새로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스마트워치 성격이 강한 기어2와 같은 날 공개된 기어핏은 피트니스 트래커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입니다. 앞선 밴드 타입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달리 세로형 디스플레이가 장착돼 보다 높은 시인성과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덕분에 걸음 수, 이동 거리, 칼로리 소모 같은 유사한 기능 외 배경화면 변경과 같은 이미지 관련 기능이나 스마트폰 컨트롤러로서의 역할까지 겸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그만큼 배터리 타임은 다른 밴드형 제품에 비해 불리한 건 어쩔 수 없겠죠?

 

 

| 기어핏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모든 조작은 터치와 측면 버튼을 통해 이뤄집니다. 측면 버튼을 두 번 누르면 기어핏 내에서도 세팅이 가능하나 삼성 앱스에서 제공하는 기어핏 매니저 앱을 이용하면 홈 스크린부터 시계, S헬스 등 다양한 세팅 환경을 보다 편리하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밝기부터 시계, 스케줄 및 수신 전화 알림이나 메시지 미리 보기도 가능해 보다 많은 기능의 웨어러블 밴드를 찾는다면 기어핏도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기어핏 매니저 앱

 

 

 

 

 

 

 

■ 스마트 밴드 (Smart Band)

 

소니의 스마트밴드는 "밴드"와 연결의 핵심이 되는 "코어"의 조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위제품 가운데선 가장 작은 사이즈에 속하는 코어는 밴드뿐만 아니라 넥스트랩 등 다양한 액세서리와도 조화를 이루죠. 1시간 충전으로 약 5일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배터리 타임은 긴 편. 피트니스 트래커로서의 역할은 물론이고, 소니에서 제공하는 전용 앱과 연동으로 사용자의 걷고, 뛰는 등의 상태를 추적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여기에 코어 위를 터치하면 뮤직 플레이어를 재생할 수 있고, 카메라 리모트로써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스마트밴드

 

 

 

 

 

스마트 밴드 역시 주야간 모드로 구분된 데이터들은 전용 앱인 '라이프로그(Lifelog)'를 통해 기록되게 됩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앱 메인 화면에 나와 있는 애니메이션이 기록 타임라인에 따라 걷고 자는 등의 행동들을 데이터 그대로 따라 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떤 시간에 얼마큼 걸었고 또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수면에 취했는지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그 밖에 각 행동에 맞는 세부적인 기록 확인도 가능하니 참고해 보도록 하세요!

 

 

 

 

 

| 스마트밴드 전용 앱

 

 

 

 

 

위에서 소개한 대부분의 제품들이 방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름철 물놀이에도 걱정은 내려놔도 될 듯 한데요. 덕분에 올 여름을 기해 잠시 주춤했던 건강 관리에 다시 그린라이트를 밝혀 보는 건 어떨까요? 생각지 못한 무더위에 건강의 적색 경고 등을 마주했을 땐 이미 늦은 후니 말이죠!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좀 더 재미있게 생활 습관도 바꾸고 건강 관리에도 강력한 동기 부여를 받고 싶은 분이라면 위 제품들 참고해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좋은 운동 파트너를 만나 보세요.

 

 

 

  

열쓰 (본명: 성창열)

2012년 IT/정보과학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IT분야의 전문블로거. 

블로그 ‘열쓰의 IT에스프레소(  http://www.yeols.com/  )’에 전반적인 IT트렌드에 관련된 많은 정보와 리뷰를 게재하고 있다. 특히 IT에 무지한 사람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친절한 코멘트들이 주목할 만 하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