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엑셀 잘하는 비법] 조건부 서식 아이콘 만드는 방법

2014.06.18
공유하기


엑셀에서 아이콘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 불편함을 느낀 적은 없나요? 이번 강의에서는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아이콘을 간단하게 숫자로 입력하는 방법을 배울 예정입니다!

처음 설정하는 것은 다소 복잡할 순 있지만,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이라면 설정해놔도 좋겠죠?




 프로젝트 진행률을 아이콘으로 표기해볼까요?

 



만약 조건부 서식에서 지정하지 않는다면, 모든 진행률을 [한자]를 이용해 일일이 아이콘을 지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답니다.




조금 간편하게 하고 싶다면 이미 적었던 아이콘을 복사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 역시 번거로운 건 마찬가지겠죠?




숫자가 아이콘으로 바뀌는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 임의로 숫자를 적어보았어요! (1~4까지)




아이콘이 입력될 셀을 드래그(마우스 왼쪽커서로 누른 상태로 원하는 셀까지 당겨주세요)를 통해 선택해주세요.



[]-[조건부서식]-[아이콘 집합]을 선택하면 다양한 아이콘 모양이 있답니다! 본인이 원하는 모양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5가지 원(흑백)]을 선택해보았어요!

(만약 프린트를 자주 해야 하는 경우라면 흑백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클릭하고 나니 숫자 앞에 아이콘이 생겼어요! 하지만 아이콘만 깔끔하게 나타내고 싶어요.




다시 적용될 셀을 모두 선택한 후, []-[조건부서식]에서 [규칙관리]를 선택해주세요.



기본으로 적용된 규칙을 변경해주기 위해, [규칙편집]을 클릭해주세요.



1번의 []은 아이콘마다 어떤 숫자를 할지 지정해주는 거랍니다저는 1, 2, 3, 4라고 값의 정의를 내려주었어요. 2번의 [종류][숫자]로 지정해 1~4를 숫자 형식으로 지정했답니다.

필요에 따라 백분율, 수식으로 변경해도 된답니다! 응용은 독자 분들의 자유!




[아이콘만 표시]를 클릭해주면 숫자는 사라지고 아이콘만 표시되게 할 수 있답니다

완료되었다면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다시 이 화면이 나오지만, 당황하지 말고 바로 [확인]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처음 1~4까지 기입되었던 숫자가 아이콘으로 변경되었어요!

 





이제 조건부 서식을 걸어주었던 아무 셀이나 선택한 후 숫자를 기입해봅시다.

1~4까지 정의 내린 숫자가 아닌 숫자를 넣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서식 규칙 편집] 화면에서 아이콘을 <. = 등으로 정의했기 때문에 해당 정의에 따라 아이콘이 결정된답니다. 1보다 작은 숫자는 빈 동그라미()로 정의되어 있어 0으로 입력하면 빈 동그라미가 나옵니다!


(조건부 서식을 걸어주었던 셀이요? ! 기억이 나지 않는 분들은 본 포스팅의 위로 스크롤 해주세요^^~)

 

 


이번에는 2로 입력하면 숫자 2”로 정의 내렸던 아이콘이 나오게 된답니다. 

오늘 이걸로 끝! 

 

[맺음말]

반복적으로 하는 작업을 아직도 수작업으로 일일이 하고 계시진 않았나요? 이제 자주 쓰는 아이콘이 있다면 조건부 서식(아이콘 집합)을 활용해보세요. 손쉽게 아이콘을 입력할 수 있을 거예요! 만약 특별히 자주 쓰는 아이콘이 없다고 하더라도 목표를 관리하는 표를 만들어 아이콘으로 표시해보는 건 어떨까요?

 


혜강씨(본명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줄 예정이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