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일상 속에서 바뀔 것들

2020.01.30
공유하기

2020년, 일상 속에서 바뀔 것들

신분증의 진화, 더욱 안전하고 편리해질 2020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 지기입니다.


어느덧 2020년이 된 지 1달이 다 되어가네요! 오늘은 일상 속에서 가까이에 있지만, 2020년을 맞아 새로이 바뀌는 것들! 불편함을 개선하여 더욱 편리하면서도 안전하게 바뀌게 될 일상 속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더 안전해졌어요!


2020년 주민등록증이 진화합니다. 새롭게 도입되는 주민등록증은 기존 디자인을 유지하면서도 내구성을 높이고 위변조 방지기능을 강화된다고 하네요. 특히 주민등록증 뒷면 지문의 경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보안 기술을 적용해 복제 가능성을 차단했다고 합니다.





여권, 표지와 여권번호가 바뀌었어요!


32년 만에 여권 디자인이 바뀌었습니다. 표지의 경우 기존 녹색에서 남색으로 교체되었으며, 신원정보 지면은 종이 재질에서 내구성이 좋은 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바뀌었답니다. 여권번호 또한 기존 영문 1, 숫자 8자리 구성에서 영문 2, 숫자 7자리 구성으로 보완됩니다. 새 여권과 상관없이 기존 소유 여권은 유효기간 만료 시까지 사용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운전면허증, 이제 편리하게 스마트폰으로!


2020년부터는 운전면허증을 모바일로 발급받아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국내 통신사들이 암호화하여 안전하게 관리하며, 굳이 카드 형태의 면허증을 챙기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또한 기존 면허증처럼 차량 렌트나 신분확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주류광고, 이제 안심하세요!


앞으로 주류 관련 광고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볼 수 없습니다. 아울러 미성년자 시청 등급 방송, 영화, 게임 등에서도 음주 장면이 금지되며, 음주 욕구를 자극하는 “크으~” 같은 의성어(술 마시는 소리) 또한 제한됩니다.






거스름돈, 계좌로 간편하게 받아요!


2020년엔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서 계산 후 잔돈을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 초 서비스가 시행될 것으로 보이는데, 서비스가 시행되면 현금 또는 상품권으로 계산한 후 자잘한 거스름돈을 모바일 현금카드나 현금 IC 카드와 연결된 계좌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동전을 챙겨야 하는 불편함에서 자유로워진 것입니다.




* 본 내용은 코오롱그룹 사보 'KOLON'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