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it 팀] R&D 역량의 핵심 주축! 코오롱인더스트리 분석평가팀

2019.11.06
공유하기

[바로 it 팀] R&D 역량의 핵심 주축! 코오롱인더스트리 분석평가팀

제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분석평가팀 이야기




△ (왼쪽부터) 신중기 선임연구원, 이보라 책임연구원, 정영한 팀장, 남경미 대리, 손선웅 선임연구원, 황선애 책임연구원, 오정민 책임연구원



△ (왼쪽부터) 권정미 책임연구원, 김상수 책임연구원, 조한문 책임연구원, 주아리 책임연구원, 황운성 수석연구원, 박재흥 책임연구원, 신의영 책임연구원




안녕하세요, 코오롱블로그 지기입니다.


오늘은 세밀하고 정확한 분석으로 큰 성과를 창출하는 디테일의 달인들, 코오롱인더스트리 분석평가팀을 소개합니다.


  


분석하여 향상시키다


코오롱인더스트리 분석평가팀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생산하는 제품을 분석합니다. 제품을 디테일하게 분석해 불량 방지와 품질 향상에 일조하는데, 팀은 정영한 팀장을 포함해 마곡에 13명, 구미에 7명, 총 21명이 열정을 불태우고 있습니다. 물성분석파트, 분광분석파트, 표면분석파트, 분리분석 파트, 4개의 파트로 구분되며 분석 방식이나 아이템별로 일을 나누어 진행합다. 코오롱인더스트리뿐 아니라 다른 계열사의 제품 분석도 CFC로2맡고 있는데, 코오롱 제품 중 분석평가팀의 손을 거치지 않은 제품은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간혹 저희가 의뢰받은 것만 분석하는 수동적인 부서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분석을 지향해요.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상황에 적합한 새로운 분석법을 개발해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력의 결과로 저희가 개발한 분석법이 셀 수 없이 많아지고 있어요.”




의뢰받은 분석뿐 아니라 선제적인 분석으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분석평가팀. 팀은 특허 관련 분석도 진행하며, 1년에 한 번 코오롱 임직원을 대상으로 물성과정이라는 이름 하에 분석 기기의 원리와 활용법을 교육하기도 합니다. 연구원의 경우 분석이 가능하면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고, 생산팀의 경우 성분 파악이 되면 생산 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팀의 업무는 제품 관련 시작부터 끝까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통과 책임


분석평가팀은 2가지를 강조합니다. 바로 소통과 책임.

소통의 경우 팀의 업무 공간이 마곡과 구미로 나뉘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팀은 원활한 소통을 위해 분기별로 한 번씩 모여 각자의 분석 자료를 공유하고 개선 방법을 도출합니다. 아울러 제품을 알지 못하면 분석 또한 제대로 할 수 없다는 신념으로 현장 연구원, 생산팀 팀원들과 적극 소통하며 제품에 대한 지식을 쌓습니다.




팀 내의 소통과 제품 관련 소통을 지속하며 분석 방법을 개선해가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팀은 권한과 책임을 중요시합니다. 팀원들은 말할 것도 없이 자기 분야의 전문가들이며, 팀은 팀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100% 발휘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합니다. ‘이 분야에 대해 이 사람 보다 잘 아는 사람은 없다’라는 생각으로 팀원들을 전적으로 믿고 지원합니다. 이에 팀원들은 책임감을 가지고 열정을 다해 성과를 창출합니다.


“저희는 책임감이 투철합니다. 한 번은 커다란 손해가 예상되는 고객 클레임이 있었어요. 클레임 관련 자료도 충분히 받지 못했으나 팀원들은 전문가답게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9시 출근, 새벽 3시 퇴근을 3개월 동안 이어오면서도 웃음을 잃지 않았고, 최선을 다해 저희가 원하는 분석 결과를 얻어냈었죠.”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분석


“분석평가팀의 역량은 기업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분석 기술을 보면 기업의 R&D 역량을 가늠할 수 있거든요. 알다시피 R&D 역량은 기업 성공의 원동력이 됩니다. 저희는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분석으로 코오롱의 성공에 기여하고 싶어요. 감기약을 원해 약국을 찾은 사람에게 비단 감기약만 전하는 약사가 아니라, 여러 가지 검사를 선제적으로 진행해 원인을 찾아 병이 커지는 것을 막는 의사가 되고자 합니다.”


성공의 미래를 위해 팀은 분주합니다. 신성장동력인 CPI, PEM, 아라미드를 성공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사업전략 과제 성공을 위한 토탈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신규 사업물성 제어 인자 도출에도 집중할 것입니다. 아주 세밀한 분석을 통해 커다란 성과를 창출하는 디테일의 달인들, 분석평가팀의 열정은 식지 않습니다.




* 본 내용은 코오롱그룹 사보 'KOLON'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