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만나본 코오롱 아홉 번째! 회계/재무 직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0.21
공유하기

미리 만나본 코오롱 아홉 번째! 회계/재무 직무에 대해 알아보자!

박성민 멘토의 회계/재무 직무 멘토링과 취준 꿀팁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 지기입니다.

 

10월 '미리 만나본 코오롱'은 코오롱글로벌 회계팀 박성민 멘토의 강연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직무멘토링 세션은 10월 17일 마곡 One&Only 타워의 2층 교육장에서 진행되었는데요,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가진 멘티들이 참석하여 심도 있은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 박성민 멘토는 회계 실무 이야기 뿐 아니라 취업 준비생의 입장에서 도움이 될만한 꿀팁들도 대방출 했는데요! 우선, 회계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Q&A 형식으로 만나볼까요?

 

 

 

 

Q. 회계팀에서는 무슨 일을 하나요?

 

A. 

실무 면접 말고 임원면접에서 가끔 회계가 뭐냐고 생각하냐는 질문을 합니다. ‘회계는 숫자로 말하는 언어다’라는 대답을 많이 하겠지만, 회계팀은 자동차로 치면 계기판과 같다고 비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업에서 오랫동안 일하신 분들께서는 많이 공감하시는 이야기인데, 계기판에는 속도라든지 연료라든지 표시가 되죠? 회계팀에서는 재무제표를 만들면서 자산, 부채, 자본, 매출, 원가 등을 공시해서 나타내주는데, 이를 통해서 다른 부서들이 향후 사업을 진행할 때 중요한 정보가 된답니다. 

 

 

예를 들어 기획팀에서는 사용 가능한 예산과, 현재의 수익을 눈으로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이런 사업을 진행해보자 회사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돼요. 그래서 그래서 회계팀은 주주, 직원, 경영진들에게 중요한 정보들을 제공해주는 핵심 부서라고 생각합니다.

 

 

Q. 회계팀과 재무팀은 하는 일에 있어 무슨 차이가 있나요?

 

 

<회계팀>

 - 회계(Accounting) : 재무제표 작성, 회계감사 수감

 

 - 세무(Tax) : 법인세, 부가세, 지방세 등 각종 세금 신고 및 납부, 세무조사 수감

 

<재무팀>

 - 기업공시(disclosure) : IR 업무

 

 - 자금조달 및 집행(finance) : 재무업무

 

 

A. 

회계팀에서 회계만 담당하는 경우도 있고, 세무팀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재경 부서라고 표현되거나, 관리팀이라고 표현되는 경우도 있지요. 회계와 재무가 혼합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분할되어 있는 경우도 있답니다. 따라서, 회계팀으로 되어있는데, 회계 업무/세무업무가 빠져있을 수도 있고, 자금조달, 집행 같은 재무업무 담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어서 박성민 멘토의 취준생을 위한 회계 직무에 대한 취준 팁을 말씀해주셨는데요. 카드 뉴스를 통해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한번 만나볼까요?

 

 

012345678

 

 

 

이번 세션도 해당 직무에 대해 알고자, 그리고 원하는 분야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가고자 하는 멘티들의 열정이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참여하신 멘티분들의 미래가 환하게 빛나길 코오롱이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