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만 해도 눈에 보이는 역사 이야기

2019.09.11
공유하기

듣기만 해도 눈에 보이는 역사 이야기 

지루한 역사 공부는 이제 그만, 재미있는 역사 유튜브 채널



출처: pxhere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 지기입니다.


국어와 영어만큼 필수 과목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 역사입니다. 수능에서도 한국사는 필수 선택 과목이 될 만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얼마나 큰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 과목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과거의 실수를 본보기 삼아 앞으로의 밝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역사교육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과거에는 역사적인 지식을 얻기 위해선 교육 관련 방송이나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면 최근엔 유튜브를 통해서도 역사교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손쉽게 공부를 할 수 있다는 면에서 유튜브의 활용도가 얼마나 넓은지 알 수 있는데요. 유튜브에는 교육적인 목적으로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들도 상당합니다. 이번 시간엔 재미있는 역사 교육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투브 채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출처: 단꿈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대한민국 대표 역사 강사, 설민석을 만날 수 있는 ‘단꿈 공식 유튜브 채널’ 

 약 38만 명의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역사 교육자 중에서 가장 유명한 설민석 교수의 역사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설민석 교수의 구연동화 같은 한국사 수업은 학생들에게 정말 매력적인 강의일 것입니다. 또한, 설민석 교수 외에도 실용글쓰기, 한국사능력검정, 관광통역안내사 등의 다양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공부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역사 영화를 교육적으로 풀어낸 콘텐츠도 바로 이곳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모르고 보는 것보다 역사적으로 알고 보는 것이 때론 더 재미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출처: 황현필 한국사 캡처



통쾌한 정리를 원한다면 황현필 한국사


약 9만 명의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황현필 한국사에서는 과거에 왜 이런 일이 일어났고 지금은 왜 이러는지 등을 역사적으로 풀어내어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특유의 통쾌한 강의로 다양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정리된 역사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꾸준히 구독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엔 일제시대의 비극들을 역사적으로 정리하여 풀어내고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우리가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지 가장 잘 알려주고 있는 채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황현필 한국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출처: 유튜브 한나TV 캡처



다양한 역사교육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한나TV


약 12만 명의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한나TV는 역사교육방송과 무료 인강을 다루고 있는 채널입니다. 단순히 역사교육방송만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풀이 및 역사적으로 흥미로웠던 이야기, 세계사 등은 다양한 교육적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지루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역사 교육 채널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면서 구독자들의 흥미를 자극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없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마치 한 편의 동화를 듣는 듯한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를 통해서 지식까지 익힐 수 있는 채널입니다.


▶ 한나TV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출처: 빡공시대 캡처



한국사를 정복하는 그날까지, 빡공시대TV


약 32만 명의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중학교부터 고등학교 한국사들을 그녀만의 특유의 재치 있는 강의로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상적인 것은 이제껏 역사 채널 중에서는 아무도 시도해보지 못했던 개그적인 요소가 인강 중간중간에 등장하면서 진지하게 보다가도 웃게 되는 그런 매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신선한 매력이 바로 빡공시대TV 채널 만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역사, 사회 채널의 지식을 익히면서도 기출문제 자료와 좋은 정보까지 한 번에 받아 갈 수 있다는 장점을 두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공부란 바로 이런 것이다를 보여주고 있는 빡공시대TV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좋은 역사 인강 채널 중 하나입니다.


▶ 빡공시대TV 채널 바로가기



역사 교육이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매번 지루하고 재미없게만 느껴져서 집중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다양한 유튜브의 역사 채널을 통해서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그동안 제대로 알지 못했던 역사를 이해하기 좋은 영상들입니다. 이제껏 재미없게만 느껴졌던 역사에 다양한 컨텐츠가 만난다면 한결 더 쉽게 역사를 익힐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