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을 입으면 더 시원해진다? 더위 탈출 서머 웨어

2019.07.25
공유하기

옷을 입으면 더 시원해진다? 더위 탈출 서머 웨어

COOL한 여름을 위한 기능성 의류의 비밀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어느새 7월의 중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낮 기온이 30도를 넘나들며 습하고 무더운 날씨의 예고편을 경험하고 있는데요. 작년에 느낀 폭염을 대비해 올여름 패션 업계에서는 더위를 이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성 의류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입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냉감 소재로 제작된 다양한 패션 아이템들이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오늘은 여름 시즌 의류 기능성 소재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더위에도 끄덕없는 기능성 의류의 소재는?

클라이마칠, 아이스티, 쿨 360 등의 접촉 냉감 소재는 인간의 몸에서 열이 빠져나갈 때 시원함을 느낀다는 점을 활용해서 만든 소재인데요. 다시 말해, 이 소재를 만졌을 때 실제로 차가운 것이 아니라 접촉 냉감 소재로 만든 옷을 착용하면 열이 피부에서 옷으로 이동하면서 시원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촉 냉감 소재는 체온을 내려주고, 땀을 빠르게 흡수시키기 때문에 지속적인 시원함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쿨론, 쿨맥스 아스킨 등의 기능성 냉감 소재는 일반 원단과 비교했을 때 땀 흡수와 건조가 빨라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대표적인 기능성 냉감 소재인 쿨맥스는 미국의 듀폰사가 개발한 소재로 흡한속건, 통풍성 등의 특징을 가진 소재입니다. 쿨맥스는 일반 실과 비교했을 때 넓은 표면적을 가지고 있어 빠르게 땀을 흡수하고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 자체가 가지고 있는 수분 함량도 타 섬유에 비해 극히 낮기 때문에 땀의 건조가 훨씬 빠릅니다.




우주복으로 만든 여름 옷이 있다?


최근에는 열 흡수성 냉감 소재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온도 조절 기능성 상변화 물질인 PCM(Phase Change Materials)을 섬유에 적용한 냉감 소재가 바로 그것입니다. PCM은 상온에서는 고체로 존재하지만, 주변의 온도가 28도를 넘어 높아지면 열을 흡수해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1988년 미국항공우주국 NASA에서 우주복을 위해 처음으로 개발한 물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PCM을 마이크로미터 크기로 캡슐화하여 섬유에 적용해 만든 소재들은 기온이 높아지면 열을 흡수해 시원해지도록 만들고 기온이 낮아지면 열을 발산해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PCM 외에도 자일리톨, 유칼립투스, 에리스리톨 등의 열을 흡수하는 냉감 원료를 캡슐로 제작해 원단에 프린트하는 냉감 프린트 가공법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냉감 프린트 가공법은 땀이나 물이 닿으면 즉시 열을 흡수해 산뜻함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디자인과 기능을 모두 잡은 코오롱스포츠의 ‘쿨픽’ 라인


코오롱그룹의 의류 브랜드에서도 냉감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라인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코오롱스포츠의 ‘쿨픽’ 라인은 트라이자 및 PCM 가공 소재, 캄포(캡슐 프린트), 접촉 냉감 등 총 3가지의 냉감 원리를 활용해 더욱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코오롱스포츠의 쿨픽라인은 흡열 냉감과 접촉 냉감의 기능성을 모두 갖추고 있어 한여름 더위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코오롱 ‘쿨픽’라인의 3가지 냉감 원리는?


1) 초강력 냉감 아이템 TRIZAR +PCM

열을 모았다가 분산, 발산하며 무더운 여름 예민한 체온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합니다.

특정 온도로 돌아가려는 성질의 PCM의 특성을 이용해 더울 때도 오히려 시원함이 느껴집니다.

2) 손대면 톡! 느껴지는 접촉냉감

조직이 매우 촘촘한 하이게이지 소재를 사용해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시킵니다.

3) 천연 식물성 원료 캄포

녹나무에서 추출된 원료를 캡슐로 만들어서 원단에 붙여 만든 공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캡슐이 땀과 만나면 반응해 빠르게 휘발시키고, 최고의 청량함을 맛보게 합니다. 






또한 코오롱의 남성복 브랜드인 브렌우드에서는 무더위에 제격인 아이스 슈트 2종을 출시했습니다. 먼저, 울 혼방 소재에 특수 냉감 가공을 처리한 ‘아이시스 트’는 자외선의 열선을 차단하고 착용 시 내부 열을 이동시켜 체감온도를 낮춰줍니다. 또한 ‘쿨맥스 트’는 흡속습건 기능과 뛰어난 통기성을 자랑하는 쿨맥스 소재를 사용하여 가볍고 쾌적함을 유지해줍니다.


오늘은 여름 패션 아이템에 사용되는 기능성 소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냉감 소재 외에도 각 브랜드에서는 다양한 냉감 소재들을 활용한 제품들을 계속해서 출시하고 있는데요. 냉감 소재를 사용하는 공통적인 목적은 착용자의 시원함과 쾌적함일 것입니다. 올여름, 냉감 소재로 만들어진 패션 아이템으로 무더위를 시원하게 보내세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