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it 팀] 완벽한 도전

2018.05.23
공유하기

[바로 it 팀] 규칙(Rule)을 완벽히 지켜 시장을 지배(Rule)하다

코오롱글로벌 건축본부 건축견적팀 미니 인터뷰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끊임없는 도전은 지속적인 성과로 이어지게 마련이죠. 코오롱글로벌 건축견적팀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빠르고 정확하게 견적을 내면서도 끝까지 완벽을 기하며 놀라운 성과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그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시죠!  


1. 건축견적팀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코오롱글로벌 건축본부에서 수행하는 프로젝트의 입찰 원가 산정과 실행예산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축분야 공공입찰에 직접 견적을 내 참여하고, 영업팀이 진행하는 민간입찰 지원, 프로젝트 원가 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건축, 조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팀원들이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견적을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지난해 거둔 성과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지난해 공공입찰 부문에서 6건을 수주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습니다. 금액으로는 약 2,260억 원 규모입니다. 한 해에 평균 70건 입찰에 참여해 1, 2건 정도 수주하는데, 작년에는 평균보다 세 배 더 수주한 셈입니다. 덕분에 목표 수주액인 600억 원을 초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3. 성공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끝까지 완벽을 기하는 자세입니다. 공공입찰은 발주처마다 규칙이 다릅니다. 수많은 규칙 중 하나라도 어기면 아무리 낮은 금액으로 입찰하더라도 수주에 실패하고 맙니다. 지난해에도 경쟁사가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해 1순위를 차지했지만, 코오롱글로벌은 규칙을 완벽히 준수해서 최종 수주에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2순위임에도 끝까지 완벽을 추구했기 때문에 얻을 수 있었던 결과입니다.


4. 건축견적팀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견적을 산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타사 대비 짧다는 게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다년간의 입찰 경험으로 풍부한 데이터를 축적했고, 자동화된 시스템 덕에 단시간 내 정확한 견적을 낼 수 있습니다.


5.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울릉도 HEALING STAY KOSMOS의 경우, 도서지역이라는 특성상 까다로운 프로젝트였습니다. 개관을 앞두고 현장답사를 다녀왔는데 완공된 건물을 보니 뿌듯했습니다. 답사 후 수주 실적도 크게 올랐는데, 울릉도의 좋은 기운을 받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6. 올해 목표는 무엇인가요?


올해 팀 내 수주금액 목표는 1,000억원이고, 건축본부 수주금액 목표는 1조 7,000억원입니다. 작년의 실적에 안주하지 않고 노력해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본 내용은 코오롱그룹 사보 'KOLON'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