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모음] 취준생 정보력을 높여라! 취업 사이트∙커뮤니티 추천

2013.02.25
공유하기

취업준비생을 위한 정보 안테나

취업 사이트, 커뮤니티, 앱 등 취업 정보 소스 추천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3월이면 취업준비생들이 기다려온 상반기 채용 소식이 슬슬 들려올 텐데요. 취준생들의 취업을 향한 여정은 각종 취업 정보를 발 빠르게 습득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관심 있는 기업의 채용 소식을 일찌감치 확인해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준비하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이렇게 취업준비생들이 최신 채용 소식 및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스를 한번 모아봤습니다. 취준생들을 위한 취업 안테나, 무엇이 있을까요?

 

 

취업 정보 찾는 이들이여, 내게로 오라!

사람인’, ‘잡코리아’, ‘인쿠르트’, ‘커리어등 취업 사이트

 

포털사이트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을 때 먼저 찾는 곳이자 인터넷 생활의 중심과 같은 곳이죠. 취업에서도 이런 역할을 하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잡코리아’, 사람인’, 커리어’, 인쿠르트’, 해커스잡’, 스카우트’ 등의 취업 사이트입니다.

 

취업 사이트의 장점은 기업의 채용 소식을 신속하게 그리고 규모별, 산업 분야별, 구직 분야별, 지역별 등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또 대부분의 취업 사이트가 대학교 졸업반 학생들의 정보 수요를 반영해 1000대 기업의 공채 코너를 따로 마련해두고 있어요. 이들이 제공하는 공채 달력, 취업 캘린더 등의 서비스를 활용하면 주요 그룹사 및 대기업의 채용 소식을 한번에 확인하기 좋습니다.

 

 

▲ 사람인의 공채달력 화면

 

 

위에 언급한 잡코리아사람인’, ‘커리어’, ‘인쿠르트는 신입사원은 물론, 경력직, 아르바이트(알바)를 망라하는

종합 구인구직 사이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에듀스’, 잡이룸’, 위포트’와 같이 종합 구인구직 사이트보다 대기업 공채 소식과 취업 정보를 전달하는 쪽으로 특화된 취업 사이트도 있습니다. 각 기업별 맞춤 자기소개서 첨삭, 직무적성검사인적성검사 강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곤 합니다.

 

집단지성에서 취업난 돌파의 힘을 얻다

취업 뽀개기’, ‘닥치고 취업’, ‘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 ‘스펙업등 취업 커뮤니티

 

취업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조금 더 생생한 정보 또는 취업 사이트에서 다루지 않는 사소한 정보를 찾을 땐 취업 커뮤니티만한 곳이 없습니다. 취업 커뮤니티는 취업 사이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날 것에 가까운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회원들의 자신의 생각, 경험을 이야기하고 대화를 주고받는 온라인 커뮤니티니깐요.

 

취업 커뮤니티엔 현재진행형 취업준비생, 취업에 성공한 취업준비생의 선배, 졸업반은 아니지만 취업에 대비하고자 하는 대학생이 모입니다. 그래서 지금 같이 취업 전선에 선 경쟁자이자 동지의 이야기, 선배들의 경험담과 조언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가령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다가 애매한 부분이 생겼어요. 그런데 해당 기업에 물어보기엔 너무 늦은 시간인 거죠.

어떻게든 그 부분에 대한 의문이 해소돼야 자소서를 마저 쓸 수 있을 것 같고요. 이럴 때 취업 커뮤니티로 가면 됩니다. 다른 회원들이 남긴 기존 글 가운데서 해답을 찾거나 방법을 알려달라고 도움을 청하는 거죠.

 

취업 커뮤니티는 사람들의 말이 오가는 곳인 만큼 ‘~카더라와 같은 부정확한 이야기가 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기(뽀)’, 치고 업(취)’, 하게 들(취사)’, 업’ 등 취업 커뮤니티에 수많은 취업준비생들이 모이는 걸 보면 취업의 어려움과 생생한 정보를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더 크지 않나 싶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들어온 취업 정보

공채의 명가’, ‘겁나 빠른 공채’, ‘맞춤 취업에 강한 사람인등 취업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폰만 있으면 취업 정보도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인’, ‘잡코리아’, ‘인쿠르트등 주요 취업 사이트가 애플리케이션()을 내놓았거든요.

 

현재 사람인의 공채의 명가’, ‘맞춤 취업에 강한 사람인’, ‘공채 면접 족보’, 잡코리아의 겁나 빠른 공채’, ‘취업은 잡코리아 앱’, ‘잡코리아 스마트매치’, 인쿠르트의 취업의 모든 것’, ‘공채달력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공채 관련 앱의 경우 대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굉장히 직설적인 네이밍이 돋보이죠?

 

 

 

 

이들 취업 애플리케이션의 장점은 채용 소식 및 취업 정보를 그야말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기업들의 공채가 집중적으로 진행되는 채용 시즌엔 각 기업의 공채 시작일과 마감일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공채 일정을 꼼꼼하게 챙기는 데 스마트폰 취업 애플리케이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 인사담당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 취업박람회 & 채용설명회

 

여러 기업들이 부스를 차리고 한 곳에 모이는 취업박람회와 한 기업이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채용설명회도 빼놓을 수 없는 취업 정보 소스입니다. 3월과 9, 새 학기 초가 되면 주요 대학교에서 기업들의 취업박람회가 개최됩니다. 그리고 각 기업들의 공채 일정에 맞춰 채용설명회가 산발적으로 열리고요.

 

 

 

 

이 두 행사엔 대개 해당 기업의 채용에 대해 가장 명확하게 알려줄 수 있는 사람, 인사담당자가 옵니다. 아예 채용설명회 참석자에게만 공채 지원 자격을 주는 경우도 있고요. 따라서 관심 기업의 박람회나 채용설명회에는 가능하면 꼭 참석하시길 추천합니다. 자신이 다니는 대학교에서 취업박람회나 채용설명회가 열리지 않는다면 다른 대학교 개최 일정을 확인해서라도 찾아가시고요. 이 일정은 취업 사이트, 취업 커뮤니티, 기업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지이자 정보원, 취업 스터디

 

취업 스터디 많이들 하실 거예요. 특정 기업의 지원자들끼리 모여 하기도 하고, 면접이나 인적성검사 등 일반적인 취업 준비를 위해 모이기도 하고요. 이때 스터디원들은 힘든 취업길을 함께 걷는 동지이자 취업 소식을 물어다 주는 정보원 역할을 합니다. 소규모, 오프라인 취업 커뮤니티인 셈이죠.

 

저도 예전에 취업 스터디를 한 적이 있는데요. 훌륭한 정보력을 지닌 스터디원으로부터 좋은 정보를 공유 받곤 했습니다. 여러분도 취업 스터디를 취업 전형 준비를 함께 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취업 품앗이로 활용해 보세요.

 

매의 눈으로 살피자, 대학교 취업 사이트와 사무실 게시판

 

다른 취업 사이트나 취업 커뮤니티에 올라오지 않는 채용 소식을 접할 수 있는 채널이 있습니다. 바로 대학교 취업정보실에서 운영하는 취업 사이트 내지는 게시판, 각 학과 사무실의 게시판입니다. 특히 학과 사무실 게시판의 경우 가끔씩 해당 학과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비공개 채용 건이 걸립니다. 전공도 살릴 수 있고 일반 공채와

비교하면 취업 성공 확률도 높고요. 나중에 땅 치고 후회할 일이 없도록 과 게시판도 종종 확인해 보세요.

 

 

 

취업 사이트, 커뮤니티, 과 게시판 등의 취업 정보 소스를 적절하게 조합하면 채용 소식을 민첩하게 캐치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이 소스들의 도움을 받아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관심 기업에 취업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 화이팅!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