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it 팀] 지역사회 속에서 건강 에너지를 발산하다

2016.04.22
공유하기

[바로 it 팀] 지역사회 속에서 건강 에너지를 발산하다

코오롱글로벌 코오롱스포렉스 이천스포츠센터 인터뷰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다이어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진리를 지역사회에 전파하고 있는 코오롱스포렉스 이천스포츠센터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특별하고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을 지키며 시민들의 피로를 해소하는 공간으로 굳건히 자리 잡은 코오롱스포렉스 이천스포츠센터에 한번 들어가볼까요.





코오롱스포렉스는 국내 최초의 대형 회원제 종합 스포츠센터로, 1985년 서초점 개관 이후 지금까지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서초, 분당, 타임스퀘어, 파주, 충주, 양평, 이천, 김포, 방배 등 모든 스포츠센터에서 코오롱만의 차별화된 스포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코오롱스포렉스의 운영체계는 주목할 만합니다. 대표적인 곳이 바로 이곳 코오롱스포렉스 이천스포츠센터인데요. 이천스포츠센터는 2012년 1월부터 코오롱스포렉스가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천시는 2008년 호법면에 소각장을 건립하면서 혐오시설에 대한 이미지를 상쇄하고 지역사회에 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스포츠센터를 함께 건립했습니다.





하지만 운영에 어려움을 겪던 이천시는 2011년 전문 운영시설에 위탁하기로 결정하고, 입찰을 통해 코오롱스포렉스를 선정했습니다. 김유찬 점장은 코오롱스포렉스의 전문 스포츠센터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많은 회원을 맞이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코오롱스포렉스만이 보유한 매뉴얼로 센터를 운영합니다. 정확한 매뉴얼이 있으니 지도자들을 일관성 있게 교육할 수 있고, 지도자들은 회원들을 체계적으로 강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른 스포츠센터에 비해 무척 만족스럽다고 말씀해 주시는 회원도 계십니다.”





대도시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탁트인 풍경, 신선한 공기로 둘러싸인 이천스포츠센터는 방문하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듯한 기분 좋은 곳입니다. 번화가가 아닌 이천시 외곽에 위치해 50~70대 마을 회원이 많은 편인데요. 이천스포츠센터는 연령이 높은 회원을 지속적으로 유치하는 것은 물론 지나친 연령 편중 현상을 극복하고자 적극적인 마케팅도 동시에 펼치고 있습니다.





“다른 스포츠센터는 보통 4, 5대의 셔틀버스를 운영하지만 이천스포츠센터는 지역 곳곳에 8대를 운영하며 지리적 불리함을 극복하고 젊은 층의 회원을 확보해가고 있습니다. 왕복 노선 거리는 타 스포츠센터의 두 배 수준인 40km에 이릅니다."





"특히 수영장은 이천스포츠센터의 가장 큰자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25m 길이에서 50m로 확장했습니다. 그래서 용인, 여주 등 이천과 인접한 코오롱스포렉스 회원들이 주말에 수영하러 방문하기도 하고, 이천시장배 등 수영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연습하러 오는 분들도 많습니다. 거슬러 올라가면 2012년경 퍼스널 트레이닝 시스템이 잘 갖추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이천시에 퍼스널 트레이닝 시스템을 도입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신설함으로써 그 입지를 본격적으로 다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시도가 있기까지 쉽지만은 않았다고 김유찬 점장은 말합니다.


“저희 뜻대로만 운영할 수 없는 위탁 시스템이다 보니 시와 많은 논의를 거쳐야 합니다. 높은 할인율과 중복할인 문제 등이 주요 사안입니다. 아울러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퍼스널 트레이닝을 제안했습니다. 수익도 중요하지만 시대적 흐름으로 볼 때 불가피한 선택이었죠. 운영한 지 약 6개월 후부터 본격적으로 퍼스널 트레이닝을 시작할 수 있었고, 덕분에 위탁 운영 전보다 회원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운영 초창기에는 코오롱스포렉스의 장점을 구축해 나가는 데 많은 힘을 쏟았던 것 같습니다."





시와 협의해야 하는 사안들, 그리고 일부 마을 주민의 오해 섞인 시선을 극복하고 대표 스포츠센터로 자리잡은 이천스포츠센터는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좋은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새벽에 출근하고 밤늦게 퇴근하는 업무 특성상 자가용이 없는 직원들은 근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시작된 것이 바로 마을 주민 채용인데요. 이장님의 추천을 받아 직원을 채용해왔으며 현재 22명의 직원 중 5명이 마을 주민입니다. 취업난 해소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저희 입장에서도 직원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자연스레 마을과의 관계도 더욱 돈독해졌습니다.”





솔선수범하는 사회공헌활동도 이천 시민의 마음을 여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천스포츠센터는 저소득층 또는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와 아이들을 초청해 함께 운동하는 재능 기부, 장학금 기부, 봉사활동 등 지역사랑을 실천하고 있는데요. 그 결과 시민들의 시선이 긍정적으로 바뀌었고 현재 2,500여 명의 회원이 체력을 증진하는 신뢰의 공간으로 탈바꿈했습니다.





따뜻하고 건강한 기운을 지역사회에 전파하고 있는 코오롱스포렉스 이천스포츠센터. 그동안 직원들과 함께 위기를 돌파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일군 김유찬 점장은 지역민을 위한, 또 코오롱을 위한 소망을 밝혔습니다.





코오롱스포렉스 이천스포츠센터의 입지가 더욱 강화된 후에는 인접 거리에 또 하나의 코오롱스포렉스가 건립되어 더 많은 이들이 건강한 삶을 누렸으면 합니다. 아울러 저희가 구축해온 네트워크를 발판으로 코오롱의 다양한 사업이 이천시로 진출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지역 주민과 상생하며 건강 에너지를 발산하고 있는 코오롱스포렉스 이천스포츠센터 사람들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단순 스포츠센터를 넘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코오롱스포렉스의 멋진 모습을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스포츠센터가 교육기부대상을 수상했다?! 코오롱스포렉스의 수상한 사연 바로가기



지도 크게 보기

2016.4.22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 본 내용은 코오롱그룹 사보 'KOLON'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코오롱의 다양한 소식을 사보 'KOLON'에서도 만나보세요!

코오롱그룹 사보 'KOLON' 보러가기 클릭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