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엑셀 잘하는 비법] 엑셀에서 어려운 함수! 타.파.하.기! COUNTIF + SUMIF

2014.05.26
공유하기

엑셀 IF함수 응용 COUNTIF + SUMIF



필자는 처음 프로그램을 다룰 때 책을 보며 공부하기 보다는 모든 버튼을 다 클릭해보면서 프로그램 사용법을 익히는 스타일입니다. 그런 필자에게 처음 만난 엑셀 프로그램은 워드와 비교해 특별히 다른 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엑셀에서 함수를 몰랐던 저의 착각이었죠! 이처럼 엑셀에서 함수는 필수불가결한 존재인데요함수는 수학 공식처럼 공부하지 않으면 온전히 자신의 것이 되기가 어렵기 때문에 노력이 좀 더 필요합니다.


엑셀 함수에서 IF 함수는 가장 처음 배우는 함수인 만큼, 응용 함수인 COUNTIF 함수와 SUMIF 함수를 수학 공식처럼 익혀봅시다~!

 

 



여기에 캠핑 용품이 판매된 순서대로 정리된 표가 있는데요.

각 물품이 총 몇 개이고, 그에 따른 판매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하는 방법으로  COUNTIF SUMIF 함수가 쓰일 예정입니다.

 


  *COUNTIF




먼저, 우드랜드 텐트의 개수가 몇 개인지 세기 위해 COUNTIF 함수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우드랜드 텐트 옆의 셀에 기입해주세요


=COUNTIF(

  



 

개수를 세기 위한 셀 범위를 설정해 주세요. 품명이 있는 범위만 선택해도 개수를 세는데 무리가 없지만 가격이 포함되어도 상관없습니다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지정하면 자동으로 범위가 입력됩니다.


=COUNTIF(C3:D19

 

 



해당 범위는 계속 사용할 범위이므로 절대값(F4)을 지정해 주세요.

(이 때 주의할 것은 범위를 지정한 후 다른 곳에 마우스 커서를 옮기지 말고 바로 [F4]를 눌러줘야 합니다.)

 

[F4]을 누르면 자동으로 절대값 기호($)가 붙게 됩니다.

(만약 C,3,D,19 앞에 절대값 기호가 전부 붙지 않았다면 마우스를 다른 곳에 두었다는 걸 의미합니다. 이럴 때 [F4]를 여러 번 눌러 절대값 기호가 모두 생기게 바꿔주세요.) 

 

=COUNTIF($C$3:$D$19

 

 


이제 개수를 세려는 대상의 품명 이름이 있는 셀을 선택해 주세요.

바로 옆에 있는 우드랜드 텐드입니다. 이 경우 행이 변함에 따라 품명도 바뀌어야 하므로 절대값을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COUNTIF($C$3:$D$19,F3





그리고 엔터를 치면 3이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눈으로 세어보니 우드랜드 텐트는 총 3개인 것이 확인이 되죠?

 

참고] 마지막 함수의 ) 는 굳이 기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반영된다는 사실!




수량 열을 모두 선택한 후, [Ctrl+D] 를 눌러 아래 행에도 함수를 복제해주세요.

  


*SUMIF



 

이번에는 조건에 부합하는 셀의 합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총액 셀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함수를 입력해주세요.

 

=SUMIF(

 




수치에 대한 범위(Sum_range)는 향후 지정해서 매칭시킬 예정이므로 지금은 품명의 범위만 지정합니다.

 

=SUMIF(C3:C19




 마찬가지로 품명의 범위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절대값을 지정해 볼까요?

*절대값 지정: [F4] 버튼 잊지 않으셨죠? 

 

=SUMIF($C$3:$C$19

 




우드랜드 텐트를 찾을 예정이므로 해당 셀을 클릭해주세요.

 

=SUMIF($C$3:$C$19,F3

 

 



 

이제 합산 하려는 수치에 대한 범위도 지정해줘야 하는데요.

앞서 지정한 품명 범위를 참고하여 함수가 알아서 가격을 찾아줄 것입니다.

 

=SUMIF($C$3:$C$19,F3,D3:D19

 

 




마찬가지로 수치에 대한 절대값도 변하지 않음으로 절대값 지정! 잊지 않으셨죠?

[F4]

 

=SUMIF($C$3:$C$19,F3,$D$3:$D$19




 엔터를 치면 가격의 합계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총액 열을 모두 선택한 후 [Ctrl+D]를 눌러 함수를 모두 복제해주세요.

 

 


숫자가 커지면 한 눈에 금액을 알아보기 어려움으로 콤마(,)도 삽입해주세요!

[]-[표시 형식]에서 콤마(,) 버튼을 클릭하면! 보는 사람도 편해지고, 나도 편하고!

  

 [맺음말]

아마도 COUNTIF SUMIF 함수를 당장에 쓰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학 공식처럼 어렵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을 알고 연습해 둔다면 복잡한 업무가 발생했을 때 더 빠르고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겁니다!

 


혜강씨(본명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줄 예정이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