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it 팀] 섬유 기반 면조명 기술, 자동차 소재 산업에 변화를 일으키다

2020.02.20
공유하기

섬유기반 면조명 기술, 자동차 소재 산업에 변화를 일으키다

코오롱글로텍 R&D본부 연구2팀




왼쪽부터 김민호 책임, 안대식 책임, 박병철 Unit Leader, 오동규 책임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 지기입니다.


NET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코오롱글로텍의 섬유기반 면조명 기술은 저전력, 경량화된 친환경 자동차 조명 부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본 기술은 자동차 소재 사업에 변화의 파도를 일으키고 있는데요. 오늘은 변화의 주축, R&D본부 연구2팀을 찾았습니다.



1.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코오롱글로텍 R&D본부 연구2팀 박병철 U.L(Unit Leader)입니다. 연구2팀은 스마트소재 Unit과 성형소재 Unit으로 구성되는데, 제가 속한 스마트소재 Unit은 자동차 인테리어 소재 사업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 및 개발하고 있어요. 기존 제품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며 기술력을 강화하고 사업 확장도 이어갑니다.





2. 최근에 이룬 성과가 있나요?


섬유기반 면조명 기술로 NET 신기술 인증을 획득했어요. 섬유기반 면조명 기술은 코오롱글로텍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기술로, 섬유 고유의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얇고, 대면적 면조명 연출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자동차의 굴곡진 부분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3. 기술 개발의 계기가 있을 것 같은데요?


고객이 원하는 것과 저희가 잘하는 것을 고민했습니다. 자율주행 시대, 고객은 자동차 실내의 활용과 연출에 관심이 있었어요. 저희는 공간 연출의 핵심인 빛을 떠올렸죠. 아울러 코오롱글로텍의 섬유를 생각했으며, 그렇게 개발된 것이 섬유기반의 면조명 기술입니다. 고객, 그것이 모든 기술의 계기가 되는 것 아닐까요.



4. 신기술 개발, 팀의 차별화 역량은 무엇인가요?


끈기와 변화라고 생각해요. 새로운 가치를 찾는 과정은 언제나 힘들고 외롭습니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도 저희 팀원들은 결코 포기하지 않으며 과정 자체를 즐기죠. 변화에 대한 태도도 중요해요. 변화의 선두에 서는 것, 예전엔 고객사의 요구에 움직였다면 이제는 선제적 태도로 고객사와 함께 고민합니다. 저희는 고객을 위한 변화의 준비가 되어있어요.





5. 인증까지의 과정,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처음엔 모든 게 희미했어요. 섬유기반 면조명 기술은 소재기술과 전장기술의 접목이 필요하죠. 처음 고객사에 제품을 소개하니 ‘코오롱글로텍에서도 전장사업을 하나요?’라는 반응을 보이더라고요. 사실 저희 또한 또렷한 홍보 대상을 찾을 수 없었어요. 하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지속적으로 고객사를 물색했고 마침내 신기술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죠. 인증을 받으면서 고객사에게 저희가 무엇을 하며, 또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릴 수 있었고, 저희의 협업 대상도 명확해졌습니다.



6.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섬유기반 면조명 기술의 신속한 양산화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연구원들의 큰 보람은 자신이 개발한 기술이 사업화되는 것이에요. 기술의 사업화, 상용화는 기술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고생한 저희 팀원들이 그런 기쁨을 느꼈으면 좋겠어요.



7. 코오롱 임직원에게 전하고자 하는 말이 있다면요?


나아가는 길이 맞는 길인지 몰라 힘들어할 때마다 용기를 주신 저희 본부장님, ‘언제든 사업화는 우리가 지원할 테니, 걱정 마’라고 응원해준 사업부 모두에게 감사의 마음 전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코오롱 임직원 여러분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어요. 관심은 저희에게 큰 힘이 됩니다. 끝을 모르는 길은 멀게만 느껴져요. 그런 여정에서 들려오는 ‘잘하고 있어’, ‘힘내’라는 응원은 저희를 다시금 움직이게 만들어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본 내용은 코오롱그룹 사보 'KOLON'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