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닉, 기술력의 파도를 타고

2020.01.29
공유하기

지오닉, 기술력의 파도를 타고

2020 코오롱 다이어리에 적용된 고분자 적층 프린트 기법 '지오닉'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2020 코오롱의 다이어리에 고분자 적층 프린트 기법인 지오닉(Geonic)이 적용되었습니다. 코오롱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고 있는 지오닉! 오늘은 관계자들을 만나 도전과 혁신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왼쪽 위부터 조민영 담임, 전소영 사원, 신규진 담임, 차정환 주임, 김일범 팀장, 강민구 차장, 신대석 기능주임, 황준오 주임, 윤찬 과장 왼쪽 아래부터 하현민 사원, 장수창 사원, 이상엄 사원, 김영호 담임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코오롱글로텍 CIM공장 Geonic팀 김일범 팀장, 코오롱머티리얼 원단사업부 영업2팀 고재윤 과장입니다. Geonic팀은 2013년부터 지오닉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원단사업부 영업2팀은 2018년부터 패션, 다이어리 등 자동차 이외의 분야에서 영업을 이어오고 있어요.





2. 지오닉이란 무엇인가요?

좀 어려울 수 있는데요,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고분자 PU 적층 프린트 기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지오닉을 활용하면 소재를 믹스 앤 매치하여 다양한 컬러나 입체감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제한적인 가공법을 뛰어넘은 3D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3. 지오닉은 어디에 적용되고 있나요?

2020년 1월부터 J사의 신규 차종에 적용됩니다. 처음으로 유럽 최고급 차량용 시트를 공급하는 것이라 의미가 큰데, 이를 위해 3년간 연구 개발에 몰두했어요. 차량용 시트 외에는 화장품 외용기 및 사무용 의자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계열사 패션 소재 및 국내 화장품 용기에 적용되었는데, 2020년에도 지속 적용 예정이에요. 앞으로 지오닉의 활용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지오닉으로 코오롱의 다이어리를 만들었습니다. 계기가 궁금한데요?

2018년이었어요. 이웅열 명예회장님이 구미공장을 방문하셨습니다. 점미팅을 하는데 사원 한 명이 “지오닉을 다이어리에 접목하면 어떨까요?”라고 의견을 냈어요. 회장님께서 좋은 생각이라며 진행해보라고 하셨습니다. 2019년 5월부터 본격 진행해서 다이어리를 완성할 수 있었어요. 지오닉이 적용된 다이어리, 저희에겐 더 뜻깊습니다.





5. 지오닉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그립감과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그립감의 경우 말씀드렸듯이 지오닉은 적층 프린트 기법으로 입체감이 월등해요. 그래서 손에 쥐었을 때 그립감이 탁월하며 미끄러움도 방지합니다.

내구성의 경우 소재와 디자인에 따라 다르지만, 천연가죽에 적용하기 위해 상감기법을 개발하여 국내 특허를 받았습니다. 상감기법은 고려청자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베이스 소재를 파내고 그곳에 지오닉을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내구성이 우수한 반면 0.1mm의 오차도 없어야 해요. 무수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오차를 잡았고, 현재 미국, EU 등 해외 특허 출원 중입니다.



6. 다이어리를 제작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물리적으로 원단 수축률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일정이 타이트하여 양산용 원단 수축률 분석이 시급했고, 원단이 입고되자 마자 열 테스트를 진행했어요. 일주일 동안 진행했는데 예민한 작업이라 신경이 많이 쓰였습니다.

또 심리적으로는 코오롱의 다이어리를 만든다는 중압감이 컸어요. 다른 곳도 아닌 가족의 다이어리를 만드는데, 결함이 있거나 클레임이 들어올까 걱정이 되더라고요. 하지만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신념으로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다이어리가 코오롱 가족에게 자부심으로 전해졌으면 좋겠네요.



7.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점진적인 수익 개선입니다. J사 신규 차량용 생산을 안정화시키고 수익 개선에 집중할 예정이에요. 이번 다이어리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신시장 개척에도 힘쓰겠습니다. 새롭고 다양한 시장으로 뻗어 나가는 지오닉,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 본 내용은 코오롱그룹 사보 'KOLON'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