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만나본 코오롱 여섯 번째! HRD 직무 종사자가 전해주는 이야기

2019.07.29
공유하기

미리 만나본 코오롱 여섯 번째! HRD 직무 종사자가 전해주는 이야기

이은경 멘토가 전하는 HRD 실무자로서의 역할과 조언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 지기입니다.


7월 '미리 만나본 코오롱'은 용인 인재개발센터에서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직무를 수행하고 있은 이은경 주임을 멘토로 초청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직무멘토링 세션은 7월 18일 마곡 One&Only 타워의 2층 교육장에서 진행되었는데요,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가진 100여 명의 멘티들이 참석하여 강연장의 분위기를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이 날 이은경 멘토는 HRD란 무엇인지, 그리고 HRD 담당 실무자가 하는 업무와 담당자로서는 갖추어야 할 태도에 대해서 하나하나 이야기해주었습니다. 특히 코오롱 용인 인재개발센터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들은 다른 기업들도 벤치마킹하고 있을 정도로 다양한 시도들이 접목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 교육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은 유독 참가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답니다.



흔히 말하는 인사(HR, Human Resource) 부서에서 진행되는 업무로는 'HRM'업무와 'HRD'업무로 나누어집니다.


HRM(Human Resources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이란, 

인력을 채용하고 고용된 인력을 기업 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업무입니다. 이 외에도 보상, 평가, 복지, 승진 등의 영역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그럼 'HRD'는 무엇일까요?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란, 

구성원의 업무수행 능력 개선 및 역량개발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인 활동입니다.


이는 인적자원을 개발 또는 개선하기 위한 훈련, 개발, 교육하는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용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HRD 담당자가 수행하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HRD 담당자의 역할 3가지


1.  교육 설계 : 경영진 · 임원진 요구 파악, 경영 환경 분석


2.  메시지 전달 : 과정 운영, 강의 피드백 반영, 커뮤니케이션


3.  콘텐츠 개발 : 국내외 트렌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고 전략적 사고방식으로 접근



이뿐 아니라, 이은경 멘토는 사내 강사로서 강의도 전담하며 강의장의 음향과 강의장 의자가 불편하지는 않은 지까지도 체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사소해 보이는 부분까지 체크하는 이유는 HRD 담당자로서 교육생들에게 교육의 메시지가 명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인지, 같은 부서 직원들끼리 '우리 부서는 R&D 부서이자 서비스 부서'라고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담당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 소양에 대해서도 다음처럼 조언해주었습니다.


■ HRD 담당자의 필수 소양과 조언


1. "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필수! 무엇보다도,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돕기 위해 나부터 성장해야 합니다. "


2. " 주변의 많은 것들에 호기심을 가지세요.

    '강의실 벽은 왜 흰색이며, 계단은 왜 회색으로 칠했을까'부터 시작해보아도 좋습니다. "


3. " 교육계의 새로운 트렌드에 눈을 뜨고 있어야 합니다. 

     책과 신문도 많이 읽고, 학술대회에 참석하며 동향에 눈을 뜨고 있어야 합니다. "


4. " 교육 진행 시, 조직의 성격에 따라 융통성을 가지고 콘텐츠를 조율하여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의 조직 내 구성원처럼 상사 또는 부하직원 마냥 행동하기보다 '내비게이터', 즉 가이드로서 존재하세요. "


5. " 취업 전 PPT와 엑셀은 필수적으로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성원의 업무수행능력 개선과 역량개발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HRD의 최종 목표인 만큼, 언제나 교육을 받는 이들에게 받는 진실한 피드백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는데요. 그래서 강의 중간에 교육생들의 반응과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언제나 눈과 귀가 항상 틔어 있어야 한다는 실무적인 팁도 전해주었습니다.




이번 세션도 해당 직무에 대해 알고자,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찾고자 하는 멘티들의 열정이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참여하신 멘티들의 미래가 환하게 빛나길 코오롱이 응원하겠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