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지식] 정치도 이제 유튜브가 대세!정치인 유튜버

2019.06.17
공유하기

[1분 지식] 정치도 이제 유튜브가 대세!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정치인 유튜버 4인방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초록 창이나 파란 창 같은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 초등학생들은 가장 먼저 유튜브를 이용하여 정보를 탐색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유튜브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는데요. 일반인들로 시작해서 연예인, 정치인들까지 하나 둘 유튜버로 관심을 돌리기 시작했고, 이젠 유명인들이라면 누구나 하나쯤 유튜브 채널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들의 생각과 가치관을 담은 영상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는 만큼 정보 전달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벌써 몇몇의 정치인들도 유튜브에서 정치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정치유튜버 채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출처: 유튜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나쁜 뉴스를 바로잡는다!” 
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 유시민의 알릴레오

유시민의 알릴레오로 더 잘 알려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입니다. 구독자 수 약 85만 명을 돌파하면서 현재 정치 유튜브 채널 중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이라 할 수 있는데요. 방송은 크게 2가지의 콘텐츠로 구성됩니다. 알릴레오와 고칠레오가 그것인데, 이슈에 따른 올바른 정보를 알려주고 잘못된 기사를 바로잡는 내용입니다. 유시민 이사장만의 차분한 톤으로 정치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매회 짧지 않은 분량이지만, 꽤 많은 독자층에게 호평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게스트들이 출연해 인터뷰 형식으로 정치 뉴스를 분석하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최근에는 조국 수석이 게스트로 참여하여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유튜버 TV 홍카콜라 홍준표



“보수를 위한 사이다 채널”

홍준표의 TV 홍카콜라


구독자 수 약 30만 명을 돌파한 인기 채널, 홍카콜라입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의원의 공식 유튜브 채널로 이름처럼 분명한 정치 성향을 보여주는 채널입니다. 콜라처럼 시원한 사이다 멘트로 보수 독자층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유시민의 알릴레오 채널과 합방해 토론 배틀 영상으로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홍준표의 TV 홍카콜라 채널 바로 가기



출처: 유튜브 박용진TV



국민과 직접 소통하자!

다양한 의정 활동 모습을 공개한 박용진TV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국회의원이 자신의 이름을 딴 ‘박용진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내에서 유튜브 정치를 선도하고 있는 만큼 5만 7천여 명의 구독자를 거느리고 있는데요. 박용진 의원은 크게 재벌개혁, 경제민주화, 교육개혁이란 주제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업로드합니다. 자신의 전국 강연이나 방송 인터뷰 모습을 녹화해 보여주기도 하는데, 강연의 핵심이 담긴 5분가량의 영상으로 구독자들에 쉽고 재미있게 정책을 알리는 데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박용진TV 채널 바로 가기




출처: 유튜브 이언주TV



정치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이언주TV


이언주 의원은 유튜브에서 거침없는 입담을 자랑합니다. 무려 22만 명의 구독자가 그녀의 방송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유튜브 채널은 다른 정치인들과 달리 여러 가지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정책 이슈뿐만 아니라 사건사고, 영화 관련 토크까지 다양한 이야기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언주TV 채널 바로 가기



지금까지 정치 유튜버 4인방의 채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양한 정치 관련 이슈나 가치관을 유튜브에서 접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세상을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만큼 올바르게 분별할 수 있는 판단력도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