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스타그램] 품질이 곧 믿음! 품질제일주의를 추구하는 사람들

품질이 곧 믿음! 품질제일주의를 추구하는 사람들

코오롱플라스틱 품질경영팀 인터뷰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코오롱플라스틱의 품질관리와 개선을 위해 전방위로 활동하는 품질경영팀, 그들의 손을 거치지 않는 공정이 없습니다. 그들의 매력을 인터뷰로 만나보시죠!





Q. 품질경영팀의 업무가 생소한 분들에게 팀 업무를 쉽게 설명해주세요.


제품의 초기 개발, 원료 구입 등의 시작 단계부터 고객사로 제품이 납품되는 순간까지 전 공정의 품질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납품 후 고객 컴플레인에 대응하는 것도 팀 업무 중 하나입니다. 또한 전사적 품질기획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코오롱플라스틱 품질경영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우리 팀은 크게 품질보증Unit과 품질혁신Unit으로 나뉩니다. 품질보증Unit은 주로 제품 검사나 C&C관리, 고객 대응 같은 직접적인 품질관리가 주 업무이고, 품질혁신Unit은 좀 더 포괄적인 품질기획이 주 업무입니다. 품질비용시스템 구축이나 QM 모듈관리, Audit 업무가 대표적입니다.



Q. 품질경영팀의 구성원들은 다양한 업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요?


총 14명으로 구성된 우리 팀은 보증 담당, C&C 담당, 기술지원 담당, 검사 담당, 기획 담당 등 각 분야의 담당자가 있습니다. 프로세스 관리, 연구개발,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팀원들이 모여 협력하고 있습니다.



Q. 일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품질경영팀은 업무 프로세스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관련 부서들과 함께 대응해야 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합니다. 회사에서 생산하는 품종이 수백 가지이고, 고객사들의 요청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합니다. 한 고객사의 요청 때문에 그동안 유지해온 프로세스를 완전히 바꿔야 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또 업무 특성상 인간관계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철저하게 관리되는 시스템도 결국 사람이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Q. 업무를 잘할 수 있는 품질경영팀의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업무는 각 부서 담당자 간에 소통이 잘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인간관계를 잘 만들어놓는 것이 큰 자산이 되곤 하는데요. 운동이나 커피 같은 공통의 관심사를 만들어 친분을 쌓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Q. 올해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사업은 무엇인가요?


올해 초부터 진행하고 있는 품질비용관리입니다. 품질비용관리는 품질관리 활동을 비용 측면에서 평가하는 척도로서, 우리 회사의 중장기목표인 GMP2025 달성을 위한 17대 전략과제 중 하나입니다. 올해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품질비용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하반기에 분석을 통한 개선을 진행할 계획으로 업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Q. 언제 보람을 느끼나요?


고객사들은 코오롱플라스틱이 국내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신뢰해 계약합니다. 그래서 항상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는데요. 보람이 클 때는 고객사의 컴플레인에 대해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했을 때입니다. 특히 각 공정의 담당자들과 함께 연구하고 상황을 파악해서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했을 때는 큰 희열을 느낍니다. 회사 내부적으로는 업무 프로세스가 잘 흘러갈 수 있도록 막힌 부분을 중간에서 해결하고 개선해 업무방식을 발전적으로 변화시킬 때 보람을 느낍니다.





Q. 더 나은 품질경영팀이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우리 팀원은 각자 담당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야 각 팀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챙길 수 있고, 이러한 능력이 팀 간의 신뢰를 쌓아 우리 회사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부 소속이 아닌 대표님 직속 부서로서 팀이 아닌 회사의 시스템을 담당한다는 자부심도 잊지 않으려고 합니다.



Q.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2년 전 시작된 그룹 PI 프로젝트가 품질관리 측면에서 가장 의미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M 모듈을 운영해 모듈 도입 전과 비교해 품질관리면에서 큰 수확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보다 완벽한 시스템을 위해 개선하고 있지만 당시 프로젝트는 내부적인 품질관리 측면뿐 아니라 품질의 개념이 사용자 중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2017년 목표는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린 ‘품질비용관리 시스템 구축’, ‘핵심품질이슈 개선’, 고객 품질의 선제적 관리를 위한 ‘내부 SPEC 강화’, 마지막으로 효율적인 고객대응을 위한 ‘적기 대응처리율’을 품질경영팀의 올해 목표로 정했습니다.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팀 업무 프로세스에도 큰 변화를 꾀했기에 매우 긍정적이며, 우리 회사의 비전인 ‘Global Major Player’로 Quantum Jump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품질이 곧 믿음'이라는 확신으로 품질제일주의를 추구하는 사람들! 품질경영팀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 본 내용은 코오롱그룹 사보 'KOLON'에서 발췌하였습니다.


공유하기

※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패밀리 소셜미디어

코오롱 유튜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