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다이어리] M16기 신입사원들의 입문과정 3주차 소식

2017.01.25
공유하기

신입사원, 미션을 향해 달리다!

M16기 신입사원들의 입문과정 3주차 소식





안녕하세요, 코오롱 M16기 신입사원 홍보팀, 멀티미디어팀입니다.


다양한 팀 활동으로 더욱 가까워진 M16기 신입사원들이 그동안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그래서 3주차 입문과정 리뷰와 저희들의 소소한 일상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비즈니스 수업부터 신입사원이 뽑은 회사에서 가장 사랑받을 것 같은 동기 소개까지 인재개발센터의 일주일을 함께 보시죠!





본격적인 경영 수업 하나 :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이번 시간은 외부에서 초빙된 교수님들이 저희들을 위해 인재개발센터에 찾아주셨습니다. 회사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재미있는 활동도 준비해 주셨는데요. 저희는 다양한 번들링, 매스커스터마이징, 프리미엄 등 여러 비즈니스 모델을 익히고 이를 적용하는 수업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각자 코오롱그룹 내 계열사를 하나 선택하여, 현재 적용된 비즈니스 모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방향을 직접 정해보며 사업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경영 수업 둘 : 비즈니스 회계


회사를 이해하려면 회계도 빠질 수 없죠. 저희는 가상으로 제빵 회사를 운영하며 회사 자금을 직접 운용해 보았습니다. 1기에서 3기까지 운영하면서 처음에는 적자가 나는 회사들도 있었지만, 매 기가 끝날 때마다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며 점차 효율적으로 자금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직무가 아니다 보니 조금 생소한 내용에 어려워하는 동기들도 있었는데요. 서로 가르쳐주기도 하며 익히니 수업 내용이 더욱 기억에 남았던 것 같습니다. 간접적으로 회사를 운영하면서 코오롱그룹의 사업과 잠재적인 경영 방안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진정한 코오롱 사람으로 거듭나기 : OOW Advance


1주차에 이어 코오롱 사람의 필수 덕목인 'One&Only Way'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배우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고객, 우리, 나,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눠 코오롱의 가치에 대해 더욱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는데요. 첫 날에는 고객에 대한 핵심가치를 알아보기 위해 직접 고객이 되어보았습니다. 팀별로 인재개발센터 인근 가게를 찾아가 고객 체험을 진행했는데요.





가게 입장부터 퇴장까지 고객 경험 싸이클을 하나하나 체크하고 직접 경험하며 고객을 위해 우리가 더해야 할 가치와 빼야 할 가치를 깊이 있게 고민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수많은 곳에서 고객이었지만, 고객의 가치를 고려하며 다시 바라보니 고객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생각해야하는지 새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독특하고 차별화된 우리가 되기 위한 특별한 가상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해커집단 어나니머스가 코오롱 전산망에 침입해 설정한 150개의 숫자 암호를 풀어내는 것인데요. 정해진 시간 안에 18개 팀이 자신의 팀 뿐만 아니라 다른 팀과의 정보 공유, 협업으로 모두가 하나가 되어야 해결할 수 있는 미션이었습니다. 서로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몸소 체험할 수 있었고, 코오롱그룹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마음 속에 새길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나’가 되기 위한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코오롱 3.0 카드 게임'으로 다양하게 변하는 상황에 적응하는 순발력의 중요성도 배우고, 후에 진행된 '도블 게임'에서는 사전에 준비된 전략에 따라 승률을 높이며 ‘철저한 준비’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팀원과 함께 각각 다른 길이의 아크릴판을 맞추어 제한시간 내에 완성하는 '사이클 타임퍼즐'에서는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과 끊임없이 실행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함께라서 행복했던 우리들의 소소한 일상


입문과정 3주차에는 여러 가지 경영 수업을 들으며 좀 더 사회인의 모습을 갖춘 기분이었는데요. 그렇다고 저희가 연수 기간 내내 공부만 했던 것은 아닙니다. 따뜻한 동기애를 느낄 수 있었던 저희들의 일상 몇 가지를 소개할게요! 





M16기 연구소팀은 사전 설문조사를 분석해 M16기 신입사원의 유형과 특징을 발표는데요. 이상형과 연애관부터 좋아하는 맛집에 이르기까지 미처 알지 못했던 동기들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어 더욱 재미있었습니다. M16기 연구소팀이 실시한 설문조사에는 ‘회사에서 가장 사랑받을 것 같은 동기’에 대한 문항도 있었습니다. 이 투표에서 당당하게 1등을 차지한 남녀 동기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함께 만나보시죠!



<가장 사랑받을 것 같은 여자 동기 1등을 차지한 김나운 주임 인터뷰>



<가장 사랑받을 것 같은 남자 동기 1등을 차지한 김진명 주임 인터뷰>



인터뷰 영상에서도 왜 1등인지 느껴지시죠? 인터뷰 속 마음 그대로! 저희 모두도 회사에서 사랑받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매일매일이 더욱 특별했던 이유는 아마도 동기들과 함께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생일을 맞이한 동기들에게는 롤링페이퍼와 케이크를 준비해 축하해주기도 하고, 마니또 미션과 가장 친해지고 싶은 동기, 이상형인 동기를 알아보는 이벤트를 함께하며 우리의 동기애도 점점 깊어졌습니다. 


어느덧 3주가 넘는 시간을 동기들과 함께 먹고 자고, 함께 느끼고, 함께 성장했습니다. 저희는 오는 토요일부터 2박3일간 야외에서 진행되는 K-adventure를 참여합니다. 눈도 많이 내린다는 소식도 있고, 미션을 잘 수행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되지만, 그동안 쌓은 동기 사랑이 있으니 모두 잘 해낼 수 있겠죠? 


이제 여러분께 저희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 응원해 주세요!!



코오롱 M16기 신입사원 홍보팀, 멀티미디어팀

신입사원들로 구성된 홍보팀과 멀티미디어팀은 한 달 간의 입문과정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교육 현장과 신입사원들의 활기찬 모습을 여러분께 생생하게 전합니다. 우리들의 이야기, 많이 사랑해주세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