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스트리] 스펀본드, 산업자재와 신소재 시장개척으로 제2의 도약 노린다!

2016.09.29
공유하기

[코오롱인더스트리] 스펀본드, 산업자재와 신소재 시장개척으로 제2의 도약 노린다!

코오롱인더스트리, 고부가 스펀본드 부직포 증설 및 사업 확대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도배할 때 바르는 초배지, 공기청정기 속 필터, 포장재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스펀본드 부직포가 산업자재와 자동차 부품용 신소재 분야로 확대 적용되면서 고부가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코오롱인더스트리도 400억원을 투자해 스펀본드 부직포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 스펀본드 부직포란?


주로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이나 폴리에스터(Polyester)를 방사한 후 열을 가해 접착해서 만드는 부직포의 일종이다. 방사 후 그대로 사용하면 장섬유, 잘게 잘라서 붙이면 단섬유 스펀본드가 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1985년부터 국내 최초로 PET 장섬유 스펀본드를 생산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구미공장에 신규 증설되는 라인은 10월 착공에 들어가 2017년 4분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신규 라인이 완공되면 스펀본드 부직포 부문에서 연간 1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게 됩니다. 생산물량은 현재 연간 1만 6,000톤에서 2만 2,000톤으로 확대되어 단일공장으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입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스펀본드 부직포 증설을 결정한 이유는 ‘자동차 성형용 카펫 기포지’*에 새롭게 적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자동차 성형용 카펫 기포지’는 자동차 하부의 굴곡형태를 정확히 구현하면서 내구성을 확보해야 하는데요. 기술장벽이 높아 소수의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성형용 카펫 기포지란?


자동차 차체와 붙어 있는 철제 프레임 바로 위에 깔리는 카펫이다. 자동차 내부 인테리어의 역할과 더불어 자동차 하부를 보호하고 방음, 방진 기능을 돕는다. 성형공정(Molding)으로 자동차 하부의 굴곡 형태를 그대로 구현하는 모양을 갖게 되는데 이 때 형태 안정성과 내구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스펀본드가 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007년부터 10여 년간 ‘자동차 성형용 카펫 기포지’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왔으며, 2015년 5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로 선정됐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스펀본드 기술연구개발을 통해 경쟁력있는 고부가 제품을 속속 선보이며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데요. 최근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는 토목용 배수재 필터와 중장비용 엔진 연료필터가 대표적입니다.





토목용 배수재 필터는 토목공사를 할 때 토양 내 물을 배출시키는 장치를 감싸는 필터로 물은 통과시키고 미세입자는 걸러내 물 배출 기능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012년 지식경제부로부터 신제품인증(NEP, New Excellent Product)을 취득하며 토목용 배수재 시장에 진입한 후 수입품에만 의존하고 있던 기존 시장에서 국산화 제품의 비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타 소재, 제품보다 투수능력과 인장강도가 뛰어나 시장 진입 3년 만에 점유율을 70%(국내 PET 타입 배수재 필터 기준)대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최근에는 수출 시장으로도 눈을 돌려 해외 매출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스펀본드 부직포 제작 과정을 담은 아트 필름>



중장비용 엔진 연료필터는 미국 대형 엔진 생산업체인 커민스(Cummins)와 공동 개발해 2013년부터 공급하고 있는데요. 코오롱인더스트리 폴리에스터 스펀본드 연료필터는 기존 종이소재 연료필터보다 내구성이 월등히 뛰어나 높은 유압을 수반하는 고출력 엔진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종이 필터 시장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중장비용 엔진 연료필터 사업을 매년 30% 성장시킨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폴리에스터 스펀본드 부직포는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이며 아시아 시장에서도 3위권의 생산규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증설 이후에는 아시아 시장에서 2위로 올라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스펀본드 부직포의 적용분야를 다양화하고 증설과 판로확대로 스펀본드 매출규모를 2020년까지 2,000억 원대로 올릴 계획입니다.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투자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활약을 함께 응원해 주세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