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엑셀 잘하는 비법] 원하는 부분만 수정할 수 있게 하는 '범위 편집 허용'

2015.04.30
공유하기

직장인 엑셀 잘하는 비법 

원하는 부분만 수정할 수 있게 하는 '범위 편집 허용'





엑셀 자료를 다른사람에게 전달할 때 그 사람이 함부로 수정하지 못하도록 시트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트보호의 단점은 새로운 내용을 입력하기 위해 '시트 보호' 메뉴에 가서 해제를 해줘야 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오늘 배울 '범위 편집 허용'은 바로 암호를 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시트 보호가 궁금하다면? 시트 보호 강의 바로가기





오늘 사용할 예제는 설문조사입니다. 설문조사를 배포할 때, 사람들이 답변 외에 다른 것은 수정할 수 없게 하려고 합니다.





설문조사를 요청했는데 이렇게 질문 양식을 잘못 건드려 다른 텍스트가 적힌 상황을 많이 경험하셨죠? 그래서 수정하지 못하게 시트를 보호하면서 설문 항목에 대해서는 작업하는 사람이 쉽게 수정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바로 이때 사용하는 것이 '범위 편집 허용'이랍니다.

 

1. 특정 영역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수정할 수 있게 해볼게요. 질문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검토]-[범위 편집 허용]을 선택해 주세요.





2. 창이 새롭게 뜨면, [새로 만들기]를 선택해 주세요.





3. 자동으로 [셀 참조] 범위가 지정된답니다. 혹시 다른 범위로 지정하고 싶다면 [셀 참조]에서 범위를 수정하셔도 된답니다. [범위 암호]에 적고 싶은 비번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저는 '1'이라고 지정했어요!





4. [암호 확인]하라고 하네요. 똑같은 암호를 한번 더 입력해줍니다.





5. 이제 새로운 범위가 추가 되었어요. 여기서는 [확인]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시트 보호]를 선택해 줍니다. 범위 편집 허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시트 보호를 해야 하거든요!




6. [시트 보호]가 뜨면 [시트 보호 해제 암호]를 지정해 주세요. 비번은 전에 설정한 것과 같아도 되고, 달라도 됩니다. 암호를 지정하지 않아도 시트 보호가 되지만 그 말은 즉, 암호 없이도 시트 보호를 해제할 수 있고, 시트 보호 해제가 되어 있으면 범위 편집 허용 역시 활성화 되지 않기 때문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확인을 위해 열기 암호를 다시 입력해 주세요.





이제 엑셀 시트로 돌아왔어요. 허용 범위가 아닌 바깥 셀을 선택하니 [시트 보호]에 나타나는 메시지가 뜨네요. 수정할 수 없다는 내용이죠.





하지만 설문조사 항목에서 클릭을 하니, 이번에는 [범위 잠금 해제]라는 창이 뜬답니다.

여기에서 암호만 바로 입력을 하면?




해당 셀만 수정할 수 있게 된답니다. 



[맺음말]

시트보호, 범위 편집 허용은 모두 셀 잠금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트 보호는 암호를 해제 하기 위해 시트보호 해제 메뉴로 이동해야 하지만, 범위 편집 허용은 창이 뜰 때 바로 암호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해제할 수 있답니다. 사용자 측면에서 범위 편집 허용이 더 편리하겠죠? 



혜강씨(본명: 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 절찬리 판매중인 "파워포인트 for 인포그래픽" 저자. 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준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