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잘 하는 법] 궁금증을 유발하는 책장 넘기는 효과 만들기

2015.06.09
공유하기

다음 장 내용이 뭘까? 파워포인트로 '밀당'하다!

궁금증을 유발하는 책장 넘기는 효과 만들기





요즘 인터넷 광고를 보면 책장을 넘기는 것처럼 "펼쳐보세요!" 라는 메시지가 많이 보이는데요. 밑에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궁금해 클릭하기도 하는데요. 파워포인트에서도 이런 효과를 표현할 수 있답니다.





1. 먼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크기에 맞춰 사진 한 장을 배치해 주세요. 

    * 해당 사진은 http://unsplash.com에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2. [삽입]-[도형]-[이등변삼각형]에서 삼각형을 만든 후, 도형의 방향을 그림과 같이 회전시켜 주세요.





3. 삼각형을 선택한 후, [우클릭]-[점편집]을 선택해 주세요.





4. 이등변 삼각형의 아랫 변 가운데에 점을 추가하고 싶어요. 추가할 위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후, '+' 모양으로 변경되면

   [우클릭]-[점 추가]를 선택해 주세요. 

   *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해도 됩니다.





5. 점이 추가되면 검은 점을 드래그 해 삼각형 안쪽으로 넣어주세요. 검은 점 선택 시 생기는 하얀 점을 이용해 둥글기 정도를

   조정할 수 있어요. 책장을 넘기는 것처럼 둥글기를 조정해 주세요.





6. 도형의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으로 선택하고, [우클릭]-[도형 서식]에서 [그라데이션 채우기]를 클릭해 주세요.

   [종류]는 [선형]으로 [방향]은 대각선 방향의 각도를 선택해 주세요.





7. 혹시 제안된 [방향] 중에 적절한 각도가 없다면, [각도]에서 직접 조정할 수도 있어요. 저는 180도로 변경했어요! 

   [그라데이션 중지점]은 총 5개를 추가하고, 양 끝은 회색, 중앙은 흰색, 중앙을 기준으로 두 중지점은 옅은 회색으로 변경해

   입체감이 나타나게 표현해 주세요. 입체감이 표현된 것 같죠? 





8. 그림자 효과도 넣어볼게요! [효과]에서 [그림자]를 선택하고, [미리 보기]설정에서 [오프셋 위쪽]을 선택해 주세요!





9. 이제 투명도와 크기, 흐리게, 각도 등을 이용해 사진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조정해 주세요.

   조정하면 어떻게 변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만약 조정이 쉽지 않다면, 제가 조정한 화면을 참고해 보세요!





10. 이제 책장을 넘긴 후 나오는 이미지를 넣어볼게요. [삽입]-[도형]-[직사각형]을 만들어 주세요.

     남은 공간에 딱 맞게 배치해 주세요!

     * 혹시 공간에 정확히 맞지 않는다면 [점편집]을 이용해 도형 모양을 변경할 수 있어요.





11. 삼각형에 넣을 사진을 가져올게요! 기존의 사진과 비슷하면 구분이 잘 가지 않으니 차이가 있는 사진을 가져오세요!

     불러온 사진은 [서식]-[자르기]를 이용해 직각삼각형과 비슷한 비율, 크기로 [자르기] 해주세요.





12. [자르기]한 이미지는 'Ctrl+C'를 이용해 복사해 주세요.

    * 복사 시 [클립보드]에 임시로 저장된답니다.





13. 직각삼각형을 선택하고 [우클릭]-[도형서식]에서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클립보드]를 선택해 주세요.

    방금 전 복사했던 사진이 들어갔죠? 크기와 비율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진에 왜곡이 없답니다.





14. 좀 더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책장을 표현한 이등변 삼각형을 선택 후 [우클릭]-[맨 앞으로 보내기] 해주세요!

     글 상자를 이용해 '펼쳐보세요'란 메시지를 넣어 보는 것도 좋겠죠?



다음 장이 궁금한 '책장 넘기는 효과'로 매력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 보세요. 

 

[맺음말]

이런 게 가능할까 싶은 표현들도 기능을 응용해보면 파워포인트에서도 설정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간단한 효과는 포토샵을 왔다갔다 하는 것보다 파워포인트에서 표현하는 것이 더 빠르겠죠?



혜강씨(본명: 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 절찬리 판매중인 "파워포인트 for 인포그래픽" 저자. 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준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