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엑셀 잘하는 비법] 원하는 값으로 맞춰주는 목표값 찾기

2015.04.14
공유하기

직장인 엑셀 잘하는 비법 

신통방통! 내가 원하는 값으로 맞춰주는 목표값 찾기





엑셀에는 목표값 찾기라는 굉장히 재미있는 기능이 있어요. 어떤 기능이냐고요?





예를 들어서 견적서를 다 작성하고 나니 393,800원이 나왔어요! 하지만 무조건 35만원에 맞춰서 견적서를 달라고 한다면 기존의 물품 단가 조정은 어려우니 전체 금액에서 할인을 해야겠죠? 

할인율을 지정해서 구해볼게요!





1. 먼저 임의로 5%를 표현하기 위해 0.05라고 적었어요. 실제 적힌 수치는 0.05라고 하더라도 보일 때는 %로 보이는 것이 좋겠죠? 기본 메뉴에 있는 [홈]-[표시형식]에서 백분율로 바꿔도 되지만 단축키를 써보세요! 단축키는 [Ctrl+Shift+%] 랍니다!





5%로 표기되었네요!





2. 원래 가격에서 할인율을 적용하려면, 가격*(1-할인율)이랍니다. 최종가격에 식을 적어주세요.


   =(1-H22)

   *H22 : 할인율이 입력된 셀



  

 

3. 그리고 기존가격을 곱해주세요!

 

   =(1-H22)*I21

   *I21 : 기존 가격이 입력된 셀

 

 


 

할인율이 5%일때, 37만원 정도 나왔네요. 35만원이 나올 때까지 할인율을 변경할 순 없겠죠. 그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목표값 찾기랍니다!

 




1. 먼저 최종가격이 적힌 셀을 선택한 후 [데이터]-[가상분석]-[목표값 찾기]를 선택해 주세요. 

 


 

 

2. [수식 셀]은 최종제안 가격이 나오면 되니, 셀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셀을 선택하고 [목표값 찾기]를 눌렀다면 자동으로 적혀있을 거예요. 

 

 

 


 

3. [찾는 값]은 목표로 하는 값을 적어 주세요. 35만원이 목표값이니 350000 이라고 직접 적으면 되겠죠. 


 



4. 어떤 값을 바꿔서 최종 제안 금액을 변경할 것인지 지정하는 것이 바로 [값을 바꿀 셀]이랍니다.

   여기서는 할인율의 값이 바뀔 때마다 최종금액이 변하죠? [값을 바꿀 셀]은 할인율을 선택해주세요!

 

   여기서 잠깐)

   수식 셀에는 값을 바꿀 셀과 연관 있는 수식이 적혀 있어야 하며

   값을 바꿀 셀은 수식이 아닌 값으로 입력되어야 한답니다. 

   목표값 찾기의 단점이기도 하지만, [값을 바꿀 셀]은 수식이 아닌 값이어야 한다는 것 기억해주세요!


 



확인을 누르니 자동으로 350000원의 목표값이 나오고, 그때의 할인율이 얼마인지도 자동으로 나오네요. 

 

[맺음말]

이제는 목표값에 맞는 정확한 할인율을 구할 수 있겠죠.

견적서를 예로 들었지만, 혹시나 다른 목표값을 찾을 일이 있다면 한번 적용해보세요!



혜강씨(본명: 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 절찬리 판매중인 "파워포인트 for 인포그래픽" 저자. 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준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