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엑셀 잘 하는 비법] 큰 돈을 다루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엑셀 TIP

2014.09.24
공유하기




조금 자극적인 표현이긴 하지만, 큰 돈을 다루는 분들에게 유용한 엑셀 팁이랍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돈 단위는 보통 백 만원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천원 단위를 제거한 후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예를 들어 1,000,000원은 1,000천원으로 표기 하는 경우가 많죠! 보기 좋게 000은 떼어 사용하지만, 셈을 하는 경우 정확한 셈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수치를 적지만, 엑셀 표 상에서 보이는 표시만 천원 단위로 표현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아무것도 가공하지 않은 채 표현한 수치예요. 이런 경우 수치가 너무 커서 공간도 너무 많이 차지하고 한 눈에 금액을 보기도 어렵죠?





변경할 수치를 전체 선택한 후, [ctrl+1] [표시형식] 메뉴로 들어가 [사용자 지정]을 선택해주세요

 

 




###,###

까지 입력을 할 경우 [보기]에서 아무 것도 변경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어요.






###,###,

###,###에 콤마(,)를 붙이는 순간 천 단위의 숫자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답니다!

입력을 마쳤다면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천 단위의 숫자가 모두 사라졌죠! 보이기는 천 단위가 사라져 보이지만 실제 수치는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수식을 넣어도 무관하답니다!



단위가 천원 단위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를 막기 위해 (단위: 천원)을 기입하는 센스도 발휘해주세요!

 


큰 돈을 만질 경우(?) 천원 아래의 금액은 반올림 하거나, 절사 하는 경우가 많죠!

이번에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천원 아래는 모두 반올림 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ROUND 함수를 활용하면 원하는 자리 수에서 반올림이 가능하답니다!

=round(


 



반올림할 셀을 선택해주세요

=round(C5






천원 단위에서 반올림을 할 예정이므로, -3을 입력한 후 엔터를 쳐주세요!

참고) “)”를 닫지 않아도 엔터를 치면 자동으로 계산이 된답니다. 물론 “)”이 하나만 있을 때만이랍니다!

=round(C3,-3

 

참고) 소수점을 반올림 하기 위해서는 양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3.1244 에서 2를 선택하시면 소수점 2번째까지만 표현된답니다. 3.12로 표현되겠죠?

 



Round 함수 적용 결과 천원 단위에서 반올림이 되었답니다.


 



적용된 수치는 전부 적을 필요 없이 오른쪽 끝의 점을 잡고 드래그해 범위를 확장시켜주면

처음 적용한 값이 있었던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에 있던 값들도 모두 round 함수가 적용된답니다!

 

하지만 적용된 값은 표 안에 있어야겠죠? 복사해서 표 안에 붙여 넣으면


 



이렇게 적용된 함수 값이 뒤틀리게 된답니다.


 



붙여 넣기를 했을 경우 오른쪽 아래에 나오는 (ctrl) 아이콘을 클릭을 []으로 붙여 넣기 하시면 수치로 그대로 복사가 된답니다 ^^~

 

[맺음말]

실생활에서는 천원 단위도 소중하기에 쓸 일이 잘 없지만 회사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방법일 듯해요! 큰 금액을 천원 단위로 표현하면 한 눈에 보기에 편하지만 실제 값은 변하지 않는답니다! 실생활에서도 천원 단위로 표현하는 것이 편하게 되길 바랄게요! ^^~~




혜강씨(본명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줄 예정이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