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사람] 유쾌한 해결사 코오롱 분석수사대! 코오롱인더스트리 중앙기술원 분석평가연구소 이야기

2014.04.03
공유하기

유쾌한 해결사 코오롱 분석수사대!


CSI 요원 못지않은 예리함과 추리력, 여기에 근성과 끈기까지 더한 코오롱의 과학수사대가 있으니 바로 코오롱인더스트리 중앙기술원 분석평가연구소 연구원들이다. 실험실에서 빛나는 이들의 성공 방정식은 어떤 모습일까?




무엇이든 분석한다


‘이번 신제품 개발에는 어떤 원료가 가장 적합할까?’ ‘제품불량 클레임이 들어왔는데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 ‘지금의 제품에서 한 발 더 나아가려면 어떠한 특성을 보완해야 할까?

이는 분석평가연구소 스스로 고민하는 물음이자 다양한 내·외부 고객들이 연구소에 의뢰하는 숙제이기도 한데요. 다각도의 분석 노하우를 통해 제품 개발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조직이 분석평가연구소이기 때문입니다.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부터 어떤 원료를 적용하는 게 적절한지를 분석하고, 의도한 대로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어느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해답을 찾는 것이 연구소의 기본 역할입니다.” 


이처럼 불량이 발생하면 어느 과정에서 어떤 원인이 범인인지 탐정 못지않게 추적해내곤 합니다. “선진사의 제품을 면밀히 분석해 우리 제품의 현 위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앞으로 방향까지 제시한답니다. 연구, 생산, 사업 전 분야에서 ‘등대’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용인, 구미, 인천에서 총 20여 명의 연구원들이 각자 연구열을 불태우는 분석평가연구소는 인근 사업장의 특성에 맞춰 전담 분야가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용인의 경우 디스플레이, 전자케미컬, 수처리, 미래 먹을거리 부분에 집중하고, 구미는 필름, 산업자재, 신소재 부문에, 인천은 석유수지 관련 분석에 특화되어 있다는데요. 




코오롱인더스트리에서 생산하는 거의 모든 제품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분석 연구를 수행하기에 연구원들의 전공 분야도 화학, 고분자, 화공, 섬유, 물리, 전자 등 다채롭습니다. 중요한 것은 단 하나의 성분으로만 구성된 제품이 없듯, 다양한 전문 연구원들의 지식이 한데 어우러져 시너지를 이뤄야 더욱 고도화된 분석을 해낸다고 합니다. 

 



정교하고 치밀한 분석 기술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한 발 빠른 기술 대응이 기업의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죠. 특히 연구의 기본인 분석 기술의 경우 다른 모든 연구기관에서도 다루고 있는 분야이기에 코오롱 기술력의 바로미터가 된다는 사명감도 크다고 하더라구요.



2012, 저희 기술이 들어간 모니터가 뿌옇게 보인다는 소비자 클레임이 걸려왔습니다. 최종 소비자가 발견한 불량이라 사태가 심각했는데, 수많은 부품 중 우리에게 문제가 있다면 그 피해액만 수백억 원 정도였죠. 개발 담당자로부터 불량 분석을 의뢰받은 저희도 긴박했습니다.



머리카락 굵기의 1,000분의 1 크기의 극소량 이물질만을 녹여내는 용매를 찾는 일도 힘들었고, 실험할 수 있는 불량품도 한정되었기에 신중하게 분석을 진행해야 했다고 합니다. 또 불량은 시간이 흐를수록 그 피해액이 커지기에 시간과의 싸움이기도 했는데요. 원인으로 추정되는 3가지 물질 중 우리 회사의 물질이 포함되었지만 머리를 맞댄 끝에 결국 기존과는 다른 아주 기발한 방법으로 다른 업체의 불량임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그렇게 불량이 제보된 시점부터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까지 걸린 시간은 단 2이 정도면 긴장감 넘치는 연구실의 분위기가 짐작되시죠?


▲ 연구는 혼자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긴밀한 코워크가 바탕이 돼야 한다


 분석평가연구소는 R&D 기관의 역할뿐 아니라 기업의 실질적인 이윤까지 지켜내는 파워를 지니고 있습니다. 때문에 개발 단계에서 발생하는 숱한 실패의 원인을 찾고,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밝혀내고, 출시 후 불량을 분석하는 일까지 이들의 실험실은 언제나 역동적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겠죠?


“물론 연구소 혼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개발, 생산, 마케팅 조직과의 긴밀한 코워크를 바탕으로 하고 있지요. 국내외 다른 연구기관과 협력해 더욱 광범위한 분석 작업을 진행하기도 하고요. 새로운 기술을 빨리 잡아내 우리의 제품 개발에 응용하도록 길을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지요. 저희는 기술뿐 아니라 신뢰를 제공한다고 생각해요. Trust Provider 라고 생각합니다. 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연구원 각자가 세계 수준의 전문가 레벨까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가 자주 강조하는 말이 "Always Exellent for Master" 입니다. 

                                                                        - 남궁현 분석평가연구소 소장님 인터뷰 中



원하는 분석 결과가 나오기까지 실패 또 실패가 일상인 분석평가연구소! 그럼에도 연구원들이 하나같이 입을 모으는 분석평가연구소의 성공 방정식 첫 번째는 즐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밥 먹듯이 실패하는데 그때마다 좌절하면 어쩌겠어요. 과정마저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이기에 분위기가 참 밝아요. 연구에 대한 이들의 집념은 뼛속까지 연구원인 이들의 자질을 보여주는 듯 했답니다. 



 분석평가연구소 연구원들의 성공방정식의 다른 이유들을 들어볼까요? 









아직은 작은 조직이지만 세계적 수준의 코오롱 기술 개발을 위해 하루가 다르게 분석 기술력을 높이고 있는 코오롱 분석평가연구소! 모호한 문제에 명쾌한 대답을 제시하는 이들이 있기에 코오롱의 기술이 속도를 내어 발전하고 있는 거겠죠?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