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3대 마라톤] 2014년도 달릴 준비 되셨습니까?

2014.03.19
공유하기

이 정도는 뛰어줘야~ 마라톤 마니아!

당신의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국내 3대 마라톤 대회

 

 

안녕하세요코오롱 블로그기지입니다.

 

마라톤은 한국 체육의 역사에 많은 이정표를 남긴 종목입니다. 역경과 고난을 인내해 온 우리나라의 국민성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어서인지 더욱 친숙한 종목으로 다가오는데요. 국내의 어느 마라톤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마라톤 대회만 무려 200여 개가 넘을 정도이니 국민 스포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은 그 수많은 대회 중에서 마라톤 마니아라면 열정이 끓어 오를 3대 마라톤 대회에 대하여 소개하려고 합니다.





서울국제마라톤대회 (동아마라톤대회)

서울국제마라톤대회는 3대 마라톤 대회 중 가장 역사가 오래 된 대회입니다. 1931년 3월 21일 열린 제1회 마라손 경주회를 기준으로 그 역사는 무려 80여 년이나 됩니다. 유구한 역사만큼 우여곡절도 많았는데요. 1941년부터 53년까지 14년간은 일제의 탄압과 전쟁 등으로 대회가 중단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2010년에는 국내 최초로 골드라벨 대회를 개최하며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대회로 그 이름을 드높였습니다.


골드라벨 대회란?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이 마라톤의 역사, 규모, 기록, 운영 등을 종합 평가해 해마다 선정하는 가장 상위의 대회입니다. 대회 역사와 최근 3년간의 기록, 참가자 수, 최근 4년간 국제육상경기연맹로부터 코스 심사 진행 여부, 방송 중계 여부, 대회 규모 등을 심사해 선정합니다. 골드대회로 승격되면 세계 각국의 엘리트 선수들이 참가하는 만큼 대회 수준도 올라가게 됩니다.



<서울국제마라톤대회 겸 동아마라톤대회 공식 홈페이지>



이번에는 아쉽게도 지난주에 벌써 진행이 되었었죠?


대회 정보

- 일시 : 매년 3월 예정

- 종목 : 풀코스 (광화문광장 ~ 잠실 종합운동장)

- 모집인원 : 풀코스 2만명

- 홈페이지 : http://marathon.donga.com/

 


조선일보춘천마라톤대회

조선일보춘천마라톤대회도 1946년 10월 27일 제1회 조선일보 단축마라톤대회를 시작으로 7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서울에서 치러졌던 대회는 1991년 춘천으로 자리를 옮겨 진행하게 되었고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 대회의 코스는 춘천의 호반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수려한 경관과 함께 마라톤을 즐길 수 있어 더욱 매력적입니다.



<조선일보춘천마라톤대회 공식 홈페이지>


대회 정보

- 일시 : 매년 10월 예정

- 종목 : 풀코스 (춘천 의암호 순환 코스) / 10km

- 모집인원 : 풀코스 2만명 / 10km 5천명

- 홈페이지 : http://marathon.chosun.com/

 

중앙서울마라톤대회

1999년이 처음 개최된 중앙서울마라톤대회는 앞서 소개해 드린 두 대회에 비해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국내마라톤 대회사상 최초로 마스터즈 참가자 1만명 시대를 열고, '휠체어 부문'을 마련하는 등 마라톤 저변 확대에 기여하였습니다.



 <중앙서울마라톤대회 공식 홈페이지>



대회 정보

- 일시 : 매년 11월 예정

- 종목 : 풀코스 (잠실 종합운동장 ~ 성남 ~ 잠실 종합운동장)

- 모집인원 : 풀코스 2만명

- 홈페이지 : http://marathon.joins.com/

 


그리고 또 하나의 국내 최고 대회! 코오롱 구간 마라톤대회! 

1981년 전국 고교 단축 마라톤 대회를 모태로 올해 30회를 맞이한 코오롱 구간 마라톤대회는 황영조, 김완기, 이봉주, 김이용, 지영준에 이르기까지 국내의 내로라하는 선수들을 배출한 한국 마라톤의 산실 그 자체였습니다. 올해도 50여 개 중, 고교에서 세계적인 선수를 꿈꾸는 어린 선수들이 출전을 앞두고 있는데요. 3월 29일(토) 마라톤 꿈나무들의 도전과 용기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_^


코오롱 구간 마라톤대회 꿈나무 응원하러 가기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