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인간관계] 유형으로 살펴 보는 비호감 직장 동료와 호감 가는 직장 동료

2013.08.29
공유하기

코오롱인, ‘직장 동료를 말하다

같이 일하기 싫은 동료 vs. 같이 일하 싶은 동료 유형은?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업무의 더 큰 그림을 완성하려면 동료들 간에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서로 의견을 확인하고 차이를 좁히려는 자세가 필요할 텐데요. 협업에 임하는 태도는 이 동료가 다르고, 저 동료가 또 다른 게 현실입니다. 렇다면 코오롱 사람들은 어떤 타입의 동료를 선호할까요? 비호감 동료와 호감 동료 유형에 대한 260여 명의 응답 결과를 공개합니다~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동료 유형

 

 

 

 

 

책임감 없는 사람

자신의 업무 영역인데도 불구하고 내일이 아니라는 핑계로 회피하고, 진정한 경쟁 상대는 외부인데도 내부 경쟁에만 열중하며,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아닌해봤자 되겠는가라는 냉소적인 자세는 피했으면 좋겠습니다.

- 코오롱인더스트리 최민호 차장

 

들으려 하지 않는 사람

상대방의 생각을 다 들어보기도 전에 본인과 다르다는 이유로 말을 자르고 자기 관점에서만 이야기를 풀어가는 유형이 있습니다. 애초부터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볼 생각이 없었던 것은 아닌지요.

- 코오롱워터앤에너지 000 대리

 

 

 

 

 

핵심 없이 말하는 사람

업무 방향을 수시로 바꾸고 윗사람의 의견에 왔다 갔다 하는 사람, 처음 시작할 때 협의했던 방향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도중에 바꾸거나 구체적인 설명 혹은 이유 없이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사람, 시간이 지나면 보고·협의했던 내용을 전혀 들어본 적 없다는 듯이 딴소리 하는 사람과 일할 때는 답답함을 느낍니다.

- 코오롱패션머티리얼 000 차장

 

감정적인 사람

일관성 없이 그때그때 본인의 상황과 기분에 따라 태도나 피드백이 왔다 갔다 하면 힘들어요.

-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000 부장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 유형

 

 

  

 

 

업무에 대해 설명하고 조언해주는 사람

상사가 업무 지시를 할 때 먼저 이 일을 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 등을 설명해주고 어떤 식으로 하면 좋은지 그리고 최종 성과물의 대략적인 모습까지 제시해준다면, 부하 직원은 상사의 의도에 따라 일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 부하 직원이 자신이 생각하는 방향과 최종 결과물에 대한 구상을 상의하고, 상사는 자신의 의도와 조금 다르더라도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한다면 좀 더 나은 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사와 부하 직원 간 업무 협의 때 서로 생각을 나누고 교감하면 시너지 효과가 더 클 것입니다.

- 코오롱글로벌 강문선 부장

 

존중하고 경청하는 사람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해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정확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사람이 좋은 업무 파트너라고 생각합니다.

-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000 대리

 

믿음과 칭찬으로 북돋는 사람

자신이 맡은 일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적절한 칭찬과 채찍질을 가해주면 책임감과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것 같습니다.

- 코오롱제약 이재철 대리

 

적극적인 자세와 열정을 가진 사람

사소한 일이라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은 비록 일에 대해 잘 몰라도 같이 하는 것만으로 부담감을 덜어주고 힘이 된답니다.

- 코오롱인더스트리 000 주임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

어떠한 악조건에서도 항상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대화하는 사람을 만나면 무한 긍정 에너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코오롱베니트 000 과장

 

책임감 있는 자세의 사람

내 일, 다른 사람의 일이라고 선 긋지 않고, 업무 도중 힘든 일이 있을 때 도와가며 난관을 함께 극복할 수 있는 직원과 일할 때 시너지가 발휘됩니다.

- 코오롱워터앤에너지 000 사원

 

리더십이 있는 사람

팀이 어떤 방향을 지향하는지 목표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서로 Cheer-up할 수 있도록 사기를 진작시켜주는 사람, 자유로운 대화의 장을 마련해 업무에 대해 서로 Open-it할 수 있게 분위기를 조성하는 사람과 함께 일하면 좋겠습니다

- 코오롱생명과학 000 대리

 

 

여러분께선 어떤 유형에 가까우신가요? 전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며 뜨끔한 부분이 조금 있었는데요. 동료들에게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으로 생각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어요. 여러분도 장점은 잘 살리고 단점은 극복해 언제 어디서나 사랑 받는 동료로 거듭 나세요~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