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상식] Global Top 화학소재 강자, 코오롱인더스트리 합격 꿀팁

2020.03.30
공유하기

Global Top 화학소재 강자

코오롱인더스트리 합격 꿀팁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 지기입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화학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자동차 소재, 첨단소재, 광학용 필름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 등에 지속적인 투자와 증설을 통해 관련 산업의 글로벌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 부문의 주력 제품들은 국내외에서 시장점유율 1~3위를 유지하며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오롱인더스트리와 함께 성장하고픈 예비 코오롱인을 위해 채용 담당자가 직접 전하는 특급 힌트를 준비했는데요. 채용 담당자가 말하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취업 꿀팁은 무엇일까요?



 




"One & Only way를 실현하는 사람이 코오롱 인재상입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알기 위해, 먼저 코오롱그룹의 인재상을 알아야 합니다. 코오롱그룹이 지향하는 인재는 One & Only way를 실현하는 사람입니다. ‘고객으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코오롱’, ‘독특하고 차별화된 우리’,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나’를 모토로 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일상 속에서 One & Only way를 실현하는 사람이 진정한 코오롱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차 면접 합격 후 인적성 검사에는 AI 면접도 포함됩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매년 하반기에 공채를 실시합니다. 공채는 9월 모집 공고 단계부터 12월 최종 합격 발표까지 4개월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채용 시 직무는 크게 영업, 경영지원, 생산기술, 설비기술, 환경안전, R&D 등으로 분류합니다. 직군별 채용 순서는 '서류전형 – 1차 면접 – 온라인 인성검사 – 2차 면접' 순입니다. 먼저 서류 전형은 약 2~3주간 면밀한 심사를 거쳐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2018년까지는 서류전형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인적성검사를 실시했지만, 작년부터 오프라인 인적성검사 대신 온라인 인적성검사를 실시 중입니다. 또한, 인적성검사 대상도 서류전형 합격자에서 1차 면접 합격자로 변경됐으니 참고하세요. 추가로 온라인 인적성검사는 AI 면접도 포함됩니다.

이어지는 단계는 면접 전형입니다. 1차 면접은 직무역량 면접으로, 실무자급 면접과 팀장급 면접 2단계로 진행합니다. 영업 직무에 한해 외국어 면접도 실시하는데요. R&D 직무의 경우 본인의 석박사 연구 과제에 대해 전공 PT 면접도 실시합니다. 면접 최종 관문인 2차 면접은 임원 면접이며, 자기소개서 기반의 인성면접을 진행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자기소개서는 문항에 맞게, 직무를 잘 이해한 뒤 작성하세요"

 

첫 관문인 서류 전형에서 중요한 요소인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하는 취업 준비생들이 많으실 겁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에서도 서류 전형에서 자기소개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가 희망하는 직무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며, 정의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해당 직무는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잘 이해하고, 관련 산업 이슈나 지식을 연계해 어필하면 좋습니다. 더 나아가 희망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알고,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어떤 식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지 이야기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역량 어필 못지않게 정확한 답변을 했는지도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문항을 제대로 읽고 알맞은 답변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원 동기를 물었는데 회사 경영실적이나 본인의 경험만을 나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지원자가 문항을 제대로 읽지 않았거나, 글이 정리되지 않았다는 인상을 남깁니다. 문항에 집중하되, 본인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내는 것이 자기소개서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직무 부문별 이슈와 사전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1차 면접 시에는 직무역량 면접을 진행합니다. 직무와 관련된 사전 지식을 지녀야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영업 부문이라면 산업 이슈, 직무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가상 상황에서의 대처 방안, 경영지원 부문이라면 직무 지식 및 직무와 관련된 사회 이슈, R&D 부문이라면 본인 연구분야 및 회사 연구분야와의 연계성이 있어야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마음이 조급해지고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화려한 스펙을 쌓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직무가 본인의 적성에 맞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마음의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더불어 내가 어떤 사람이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깊이 고민해봐야 할 것입니다. 내가 잘 할 수 있고 진정으로 하고 싶어 하는 업무를 할 때 더 좋은 성과를 내고, 만족스러운 직장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여러분들의 도전과 열정을 항상 응원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