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텐트 추천] 텐트 고르기 전, 꼭 알아야 할 캠핑 텐트 종류

2013.05.21
공유하기

우리 가족에게 적합한 텐트는 무엇?

꼼꼼하게 따져보고 고르자, 캠핑 텐트 종류 모음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최근 산으로 들로 바다로, 자유로운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마니아만 즐기던 캠핑 문화의 폭이 점점 넓어져 누구나 캠핑을 쉽게 즐기게 된 것입니다. 덕분에 전국적으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시설들이 늘어나고, 아웃도어 용품들도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아웃도어 용품, 그 중에서도 텐트는 캠핑에서의 숙소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캠핑 준비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텐트를 잘 선택해야 성공적으로 캠핑을 즐길 수 있고요.

 

하지만 텐트의 종류가 많아도 너무 많아 캠핑 초보자의 경우 자신에게 맞는 텐트를 고르기가 어려운데요. 이때 각 텐트 별 장단점을 알면 텐트 선택이 한결 쉬워집니다. 그러면 어떤 종류의 캠핑 텐트가 있는지, 각 텐트는 어떤 장단점을 갖고 있는지 살펴 볼까요?

 

 

펴기만 하면 자동으로 완성, 원터치형 텐트

 




원터치형 텐트는 2초 텐트라고도 불릴 만큼 설치와 해체, 수납이 매우 간편합니다. 바닥에 펼쳐놓으면 자동으로 펼쳐지기 때문에 텐트를 설치하는 별다른 기술이 없더라도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텐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서 경제적입니다

 

그러나 천장이 낮아서 많은 단위의 인원보다는 1인용에 적합하고, 내구성이 약해 바람에 휘어지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아빠 어디가에서 민국이가 이 원터치형 텐트를 사용할 수 없어 눈물을 보이고 말았는데요. 원터치형 텐트는 봄, 여름, 가을에는 적합하지만 겨울 캠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금처럼 날씨가 좋을 때 가까운 공원이나 캠핑장에서 이용한다면 가장 적합하겠죠. ^^

 


가볍게 떠날 때 좋은, 돔형 텐트

 

 

 

 

돔형 텐트는 텐트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높은 텐트인데요. 우선 텐트를 설치하고 해체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고, 혼자서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다른 곳으로의 이동이 쉽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또한 달걀 모양의 구조 때문에 바람에 강하여 내부가 따뜻하게 유지됩니다. 프레임을 바깥쪽으로 설치하게 되어 있는 덕분에 내부의 공간이 넓어 안에서 지내기도 좋습니다.

 

이런 이유로 미니멀 캠핑이나 백패킹을 즐기는 캠퍼들은 돔형 텐트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텐트에 하나의 공간만 있어 좁고, 천장의 높이가 낮아 몸을 숙여야 하므로 안에서 활동하기가 다소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캠핑장에서 인디언이 된 듯한 기분을, 티피형 텐트

 

 

 


티피형 텐트는 인디언 텐트라고도 불리는데요. 북미 인디언이 사용하던 텐트의 모습을 그대로 본 따 만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형태의 텐트들보다 지붕 부분이 높게 솟아 있고 뚫려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죠. 난로의 연통을 지붕으로 뺄 수 있어 실내 난방을 해야 하는 겨울철 캠핑에 유용합니다. 그러나 통풍에 취약하여 여름철 캠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높은 천장으로 쾌적하게 이용하는, 캐빈형 텐트



 

 

캐빈형 텐트는 일반적인 집처럼 지붕이 높게 솟은 텐트입니다. 천장이 높기 때문에 허리를 숙이지 않아도 텐트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데요. 규모가 크고 내부 공간이 넓어서 거주성이 좋기 때문에 가족 단위로 캠핑을 갈 때 특히 많이 사용됩니다.

 

주변에 세워진 폴대로 그늘막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마치 지붕처럼 햇빛을 차단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강한 바람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어, 바람이 불지 않는 곳을 잘 골라 설치해야 합니다.

 

 

텐트에 방과 거실이! 가족을 위한 안성맞춤, 대형 텐트

 

 

 

 

거실형 텐트는 별도의 이너텐트가 있어 주거 공간과 거실 공간이 분리된 텐트입니다. 특히 겨울에 캠핑을 하는 경우 추위로 인해 대부분의 시간을 텐트 안에서 보내는 경우가 많아 이 거실형 텐트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때문에 동계용 텐트라고도 불립니다.

 

거실형 텐트는 텐트 중 가장 넓은 공간을 가진 만큼 크고 무겁기 때문에 설치와 해체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캠핑 초보자라면 거실형 텐트를 가지고 캠핑을 떠나기 전, 예행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은 무궁무진합니다. 나홀로 백팩족에서부터 친구, 연인, 가족 단위의 캠핑족들, 또 차량에 텐트나 각종 장비를 싣고 캠핑을 떠나는 오토캠핑족까지. 자신이 어떤 캠핑을 떠나게 될지, 그에 맞는 텐트는 어떤 것일지 따져보고 똑똑하게 텐트 고르세요! ^^

 

연관 글 보기

[캠핑용품 필수] 캠핑에 필요한 캠핑용품 추천, 초보 캠퍼를 위한 체크리스트!

[전국 캠핑장 추천] 캠퍼들에게 사랑받는 캠핑장으로 한번 떠나볼까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