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교육의 중요성! 우리 아이 에너지 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2019.03.06
공유하기

에너지 교육의 중요성! 우리 아이 에너지 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들이 즐거운 신재생에너지 교육, 에코 롱롱과 에코 롱롱 큐브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지구는 현재 구석구석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인류가 급속한 산업화와 세계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과다한 화석연료 사용하고 무분별하게 환경파괴를 하는 바람에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서 기후변화가 이루어지고 여러 가지 재해가 발생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대책안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에너지 문제입니다. 기존의 석유나 석탄을 이용한 에너지 소모 방식은 환경 파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탄소 배출을 줄이거나 없애면서 자원 고갈 같은 문제를 없애기 위해서는 새로운 에너지가 필요했습니다. 신재생에너지가 바로 그 해답이 됩니다. 이를 활용하면 기후변화 대응에 최선으로 협조할 수 있지만 미래의 에너지 소비 주체는 우리 아이들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활용을 위해서는 아이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심어주기 위해서는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현재로선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이 탄생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에코 롱롱과 에코 롱롱 큐브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이란?


에코 롱롱은 교육 차량이 직접 찾아가 친환경 체험 교육을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에너지와 관련하여 배우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교육 가능 지역은 서울 및 수도권으로 지방의 경우 방학 기간에만 이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부분은 협의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교육 인원은 1개 학급으로 30명 이내 1회로 보시면 적절합니다. 주중 3일, 월요일과 주말은 제외합니다. 90분 내외로 수업이 진행되며 보다 많은 아이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1인 신청 가능 횟수는 1회 대기 신청은 3회 연간 학교 및 기관 신청 가능일은 최대 3일로 한정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에코 롱롱 신청하기





에코 롱롱 프로그램 및 교육 방향


개인의 책임과 실천 못지않게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과 지식 전달을 넘어서 문화적 체험으로 감동을 통해 접근하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또한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최대한 아이들이 직접 생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체험에 있어 아날로그와 디지털 균형을 이루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위기감을 조성하여 부정적 방식에서 긍정적 방식으로 전환과 정답 찾기의 수렴적 방식보다는 창의적인 발산 및 전기 이외의 다양한 에너지원과 종류를 경험하는 다원 등, 일곱 가지의 교육 방향을 제시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올바른 활용 방법을 깨닫도록 유도해줍니다. 





에코 롱롱 큐브란?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익히고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해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워주는 전시체험 공간을 말합니다. 전문적인 친환경 에너지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상설로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혜택 주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교육 대상은 초등학생 4~6학년 중학교 1~2학년까지 더욱 넓어졌으며 30명 이내의 1개 학급 또는 20명 이내의 개인까지 참가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휴일과 주말을 제외한 평일에 이루어지고 120분을 1회 기준으로 진행이 됩니다. 



<에코 롱롱 큐브 위치>


아래의 링크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 신청하기






에코 롱롱 큐브, 프로그램 및 교육 방향


앞서 언급한 에코 롱롱의 교육 방향을 그대로 따라가되, 더욱 대상을 확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이 되었습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전시 체험관과 공간 소개 및 체험 방법 안내를 도와주는 큐브 랩,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주제별 교육 체험 활동을 돕는 창작 랩 등 세 가지 시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친환경 건물인 코오롱만의 ONE&ONLY 특장점을 활용하여 건물 내 친환경 기술을 찾아보고 친환경 에너지 집을 설계해보는 타워 투어와 연구원들과 만나 견학하고 강의하는 나도 미래 기술원 연구원 등 특별 프로그램도 진행 중입니다.


에코 롱롱 큐브에서는 지속해서 대상별, 계절별, 교과 연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니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아이들에게 올바른 에너지 활용 방법을 인식시켜주기 위한 에코의 중요한 활약을 쭉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