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태그] 해시태그로 알아보는 패션소재 리넨

2018.04.26
공유하기

여름을 준비하는 자세, 리넨

해시태그로 알아보는 패션소재 리넨



여름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소재는 리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리넨’은 흔히 ‘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마’는 나무와 풀이 포함된 소재를 말하고 그 안에서 20가지 종류의 섬유로 나눠집니다. 그 중 리넨 소재는 부드러운 재질과 청량함으로 포멀한 룩부터 쿨 비즈니스 룩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패션 아이템으로 우리 곁에 존재합니다.


그럼 리넨을 이용한 스타일을 해시태그를 살펴볼까요?

 

 #시어 레이어드룩 #포멀룩 #쿨 비즈니스룩 #프레피룩 



시어 레이어드룩(Sheer layered look)는 비치는 소재를 여러 겹 겹쳐 스타일링하는 룩으로 18 S/S 4대 컬렉션에서 눈여겨 보이는 스타일입니다. 이번 시즌에는 얇은 소재인 리넨 아이템을 이용한 스타일 주목받고 있는데 자극적인 비침보다는 자연스러운 무드감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리넨은 속옷인 란제리의 어원이기도 합니다. 피부에 닿는 촉감이 부드럽고 사용할수록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좋은 품질의 리넨은 재배하기 적합한 환경인 유럽에서 90% 가까이 생상량을 차지하고 있는데 자연환경에서 자라는 식물인 리넨은 천연소재로 관리 법과 세탁 방법 또한 중요합니다.



리넨 소재의 보관법과 세탁방법


짙은 색 리넨은 비비면 부분적으로 하얗게 되는 경우가 있어 마찰에 주의해야 합니다.

천연 소재로 좀, 곰팡이의 피해를 받기 때문에 보관 시 방충제와 방습제를 동봉하여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세탁 시 부분 탈색을 방지하기 위해 세제를 물에 완전히 녹인 후 손세탁을 합니다.

구김이 강한 리넨은 물기를 제거한 후 평지에서 건조해줍니다.

다림질할 경우 면 보다 높은 마 온도에서 다려줍니다.




[epigram 여성] 런던 S/T 롱 셔츠 자세히 보기



리넨 100%의 런던 스트라이프 패턴의 셔츠 원피스입니다. 롤업 소매 디자인으로 캐주얼한 멋을 연출한 아이템으로 밑단 트임으로 디자인과 활동성을 높여줍니다. 시어 레이어드 룩으로 연출 시 길이가 다른 슬립 드레스 등으로 레이어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멀룩(Formal look)은 과거 격식을 갖춰야 하는 공간에서 입는 스타일이 이였지만 현대에는 단정하고 군더더기 없는 스타일로 통칭합니다. 리넨은 구김이 잘 가는 단점이 있어 포멀룩에는 리넨과 함께 면 등 혼방한 아이템으로 스타일링 하는 것이 노하우입니다.



일교차가 있는 환절기에는 리넨 셔츠 단독 착용만으로는 쌀쌀함을 느낄 수 있죠. 이때 단색인 솔리드 컬러의 베스트와 믹스 매치한다면 포멀한 스타일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습니다. 클래식한 읜도우 페인 체크와 베스트의 컬러를 맞춰 전체적인 톤 앤 매너를 맞추는 것도 중요하겠죠.



 [epigram] 클래식 체크 헨리넥 셔츠 자세히 보기


면과 리넨의 혼방으로 구김이 적고 청량함이 우수한 아이템입니다. 단정한 느낌의 윈도우 페인 체크의 헨리넥 셔츠로 소매단 2 버튼 여밈으로 핏 조절이 가능하고 및단 사이드 트임으로 활동성을 고려한 아이템입니다.



쿨 비즈니스룩(Coll business look)은 쿨 비즈룩으로도 불리죠. 노출에 한계가 있는 오피스룩이기에 소재에서 청량함과 쾌적함을 준 스타일입니다. 옷 잘 입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선 빼놓을 수 없는 스타일입니다.



격식을 갖춰야 하는 미팅에서 패션 센스로 리넨과 시어서커 아이템으로 스타일링을 추천합니다. 시어서커는 오돌토돌한 질감의 원단으로 피부에 닿는 면적을 최소화시켜 땀 배출과 쾌적함을 주는 원단입니다. 화보 속 피부에 직접 닿는 이너에 시어서커 셔츠와 함께 소프트한 어깨선의 재킷으로 클래식한 쿨 비즈룩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CAMBRIDGE MEMBERS] 울린넨 브리티시 체크 자켓 



글렌체크를 적용한 남성 자켓으로 이태리 Ermenegildo zegna사의 수입 원단을 적용하여 고급스러운 퀄리티의 아이템입니다. 심플한 노치드 라펠과 포켓으로 캠브리 멤버스의 슬림한 라인인 S-Britain 제품입니다.



프레피룩(Preppy look)은 아이비리그 대학에 진학하던  고교생 스타일로 불리며 2008년 미국 드라마 ’가십걸’로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성별의 구분이 없는 젠더리스(Genderless)의 영향으로 남성복에 주로 사용하던 글렌체크 아이템이 돋보입니다.



슈트에는 어떤 이너와 매치하는가에 따라 스타일의 스펙트럼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매니쉬한 느낌이 강한 재킷과 팬츠에는 여성스러운 프릴이 포인트인 셔츠와 함께 스타일링해주면 사랑스럽고 세련된 스타일링이 가능합니다. 이때 발목이 보이는 기장의 팬츠에는 앵클라인이 가려지는 신발 매치를 피해줍니다. 


[LUCKYCHOUETTE] Glen Check Double Jacket 자세히 보기


[LUCKYCHOUETTE] Glen Check Wide Pants 자세히 보기



어깨선이 내려온 드롭 슬리브이지만 허리 실루엣이 들어나 슬림해 보이는 더블 블레이져 재킷입니다. 면 리넨 혼방으로 여름철 통풍에 용이합니다.  와이드 팬츠로 재킷과 투 피스로 세트 착장아이템입니다. 밑단 투 버튼 여밈으로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포인트입니다.


여러 리넨 아이템으로 살펴본 다양한 스타일들로 센스있는 여름을 나시길 바랍니다.






SJUN (이승준)

패션, 그래픽 디자이너로 스튜디오 로우에서 아트클래스와 디자이너로 활동중이다.

학교 및 롯데 문화센터 디자인 출강과 함께 코오롱그룹 블로그에서는 해시태그로 알아보는 패션 [스타일 태그] 칼럼을 연재한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