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지식] 미래는 이렇게? 유망 직업 짚어 보기

2018.02.19
공유하기

[1분 지식] 미래의 유망 직업 짚어 보기

미래 소멸될 직업과 유망 직업들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기술이 고도로 발달할수록 기계가 사람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기계에 지적 능력을 부여하며 차세대 산업혁명을 시작하고 있는 이 때에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산업은 생존이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인류는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현장을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꽤나 유망한 직업이었던 타자수, 엘리베이터걸, 전화교환원, 신문팔이, 식자공은 기억조차 가물가물해졌는데요. 그렇다면 앞으로 사장될 위기에 놓인 직업들은 무엇이고 새롭게 떠오르는 유망 직업은 무엇일까요? 





미래에는 소멸될 직업들

기술의 발달로 더 이상 필요 없는 직업들이 꽤 있습니다. 단순한 데이터 값을 입력하는 사람들은 조만간 설 자리를 잃게 됩니다. 은행의 신규 계좌 개설 관련 업무원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보다 많은 보안 단계가 필요하겠지만, AI를 통해 본인확인 후 실행하는 알고리즘이 가능해지면서 사람보다 더 유능한 기계가 그 자리를 대신할 것입니다. 세무 관리인 역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계산이 되는 AI와 싸워 이기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그 외에도 학습지 교사, 약사, 청원경찰, 마트계산원, 택배기사 등 다양한 직업군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롭게 등장하는 직업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기술이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사라지고, 인공지능이 우리의 일상 깊숙이 들어올 것입니다. 로봇과 함께 일하고, 생활할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되면 기계도 할 수 있는 단순 업무들은 사라지겠지만, 반대로 기계를 관리하거나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자리가 새롭게 나타날 것입니다. 





2018년, 이 직업을 주목하자!

MIT Technology Review에서는 2018년에 미국에서 주목 받게 될 다섯 가지 직업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기술자’, ‘머신 트레이너’, ‘AI 엔지니어’, ‘비디오게임 스트리머’, ‘돌보미’를 제시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생소한 이름들인데요.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재생 가능 에너지 기술자 

재생 가능 에너지 산업이 주목받으면서 태양광 설치업자나 수리업자, 풍력터빈 기술자들의 자리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 기술자는 기민성과 이동성이 필수이기 때문에 자동화 기계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2) 머신 트레이너 

아무리 인공지능이라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인공 지능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실제로 훈련시키는 머신 트레이너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구글의 경우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정리하고 기계 학습 기술을 교육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직원을 1만여 명 가까이 채용했다고 합니다. 




 

3) AI 엔지니어

현재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술인 AI. 당연히 데이터를 분석하고 알고리즘을 짜는 AI 엔지니어의 위상은 높아질 것입니다. 현재 다양한 인공지능회사에서 전문 AI 엔지니어를 채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4) 비디오 게임 스트리머

우리나라만 해도 개인방송을 진행하는 이들의 수가 엄청난데요. 인터넷 게임을 생방송으로 제공하는 게임 스트리밍 웹 사이트 TWITHCH에서는 2만 5천명 가까운 인터넷방송 진행자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1,5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콘텐츠와 플레이어를 보고 있어 앞으로도 게임 스트리머의 수는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5) 돌보미

모든 것이 자동화된다고 해도 건강관리는 여전히 인간의 접촉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개인의 건강이나 위생에 대한 관리가 중요해졌고, 이에 따른 직업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롭게 등장하는 일자리들은 SF영화에서나 봤을 법한 직업들입니다. 아직 갈 길이 멀기는 하지만 머지 않아 다양한 직업들이 사라지고, 생겨나며 우리의 일상이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혹 우리가 새로운 유망 직업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라질 직업과 떠오르는 유망 직업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변화된 시대에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되짚어보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