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인사이트] BI, 브랜드에 개성을 입히다!

2018.02.08
공유하기

[1분 인사이트] BI, 브랜드에 개성을 입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에어백 제품 BI 탐구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잘 키운 브랜드는 한 기업보다도 유명세를 떨치기도 합니다.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인식을 주거나 강렬한 인상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은 기업에게 있어 변하지 않는 과제입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어떤 브랜드를 떠올리게 만드는 가장 명료한 개념은 무엇일까요? 바로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가 집약되었다고 할 수 있는 BI(Brand Identity)입니다. 기업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CI(Corporate Identity)가 내부 운영의 기준을 정립하는 좀더 철학적인 개념까지 아우른다면, BI는 브랜드의 이름이나 상징을 고객사, 소비자 등 외부를 향해 개성을 드러냅니다. 


 



코오롱 그룹은 패션, 건설, 유통, 에너지, 환경, 자동차 부품, IT, 바이오, 헬스케어, 핵심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꾸리고 있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집약된 만큼 각각의 BI를 살펴보며 각 제품과 서비스의 숨겨진 스토리를 짚어보는 재미도 남다를 텐데요. 이번 연재에서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다양한 BI를 소개하면서 코오롱 그룹의 핵심소재 브랜드와 제품을 설명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SECURA, 도로 안전의 수호자!

가장 먼저 소개할 BI는 운전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에어백 소재 상품인 SECURA입니다. SECURA는 안전벨트와 함께 차량 내부에서 운전자를 지키는 제품답게 SECURA는 가디언(수호자)이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입니다. 이밖에 영어의 안전을 뜻하는 단어 ‘secure’가 떠오르는 SECURA의 BI는 검정, 파랑, 초록, 노랑, 빨강, 보라까지 총 여섯 개의 색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제작하는 쿠션은 일종의 공기주머니 역할을 하며, 천과 함께 자동차 에어백의 주요부분을 담당합니다. 이 제품들은 운전석 에어백, 조수석 에어백, 측면 에어백, 커튼 에어백 등 다양한 용도와 특징에 알맞게 적용됩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6년 전인 1992년부터 에어백 개발을 시작해 6년 후인 1998년 국내시장의 90%이상을 선점하는 성과를 얻기도 합니다.



 


SECURA STELEN, 시장을 선도하는 PET 쿠션!

역시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생산하는 에어백 제품인 SECURA STELEN은 PET 쿠션입니다. SECURA STELEN의 BI는 위와 같으며, SECURA와 동일하게 6가지 컬러로 구성되었습니다. SECURA STELEN은 PET 에어백 소재의 한계를 극복한 제품으로, 2014년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에어백 쿠션용 PET 원사의 국산화를 이루며 수입 제품을 대체하는 동시에 해외 수출의 길을 여는 데 성공한 SECURA STELEN은 고부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각종 산업자재, 화학, 필름 사업을 담당하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에어백 제품을 알아보았는데요. 6가지 컬러로 채워진 SECURA와 SECURA STELEN을 이을 BI는 무엇이 될까요? 다음 연재를 기대해 주세요! 



▼코오롱의 상징이 더 알고 싶다면?

[1분 인사이트] 1초의 승부, 기업 CI의 세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