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잘 하는 법] PPT로 세련된 조직도 만들기

2015.11.06
공유하기

조직개편에도 당황하지 않고 깔끔한 조직도를 딱!

PPT로 세련된 조직도 만들기





파워포인트로 조직도를 만들어야 할 때 깔끔하게 만드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1. 먼저 배경색부터 변경할게요. 빈 슬라이드에서 [우클릭]-[배경서식]-[단색 채우기]로 배경을 아주 연한 회색으로 변경해 주세요. 

 

 

 


2. [삽입]-[도형]-[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선택한 후 도형을 만들 때 생기는 노란점을 드래그하여 둥글기를 조정해 주세요.

 

 



3. 기존의 도형을 하나 더 복제(Ctrl+D)해 주세요.




 

3. 도형을 자르기 위해 [삽입]-[도형]-[직사각형]을 만들고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위에 배치해 주세요. 드래그하여 두 도형을 선택해 주세요.

 

 

 

 

4. [서식]-[도형 삽입]그룹에서 [도형 병합]을 선택하고 [빼기]를 클릭해 주세요. 그럼 도형이 잘라져요!


Tip) 해당 기능은 2013 버전 이상에서 가능하고, 2010에서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셰이프 빼기]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2007 이하 버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5. 도형의 색을 변경해 주세요.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은 [서식]-[도형 채우기]에서 '채우기 없음'으로, [도형 윤곽선]은 회색으로 선택하세요. 자른 도형은 서식]-[도형 채우기]에서 흰색으로, [도형 윤곽선]에서 '윤곽선 없음'으로 변경해 주세요.





6. [삽입]-[도형]-[이등변 삼각형]을 만들고 [도형 채우기]는 회색, [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으로 설정한 뒤 그림과 같이 배치해 주세요.




 

7. [삽입]-[도형]-[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하나 더 만들어 주세요. 노란 점을 이용해 둥근 정도를 조정하고 [도형 채우기]는 없음, [도형 윤곽선]은 회색, [대시]는 [파선]으로 선택해 주세요. 여기서는 보일 듯 말 듯 표현했는데 좀 더 명확하게 표현하고 싶다면 회색의 색을 좀 더 진한색으로 하셔도 좋습니다. 

 

 

 


8. 조직도에 맞게 도형을 복제(Ctrl+D)해주세요! 조직도의 경우, 특히 정렬을 잘해야 깔끔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어요!

 

 



9. 조직도를 연결한 선을 만들어 주세요. [삽입]-[도형]-[선]으로 만들되 선이 기울어지지 않게 (Shift)키를 누른 채 만들어 주세요. 선 색은 기존에 사용한 회색으로 선택해 주세요.





10. 가로 선도 (Shift)키를 이용해 선이 삐뚤어지지 않게 만들어 연결해 주세요. 기존 선을 선택해 서식복사(Ctrl+Shift+C)한 후, 새로 만든 선을 선택하여 서식붙여넣기(Ctrl+Shift+V)를 해주면 빠르게 서식을 옮길 수 있어요.





11. 선이 만나는 경계 지점은 원으로 연결해주세요. [삽입]-[도형]-[타원]을 선택 후 (shift)키를 누른 채 원을 만들고 [서식]에서 [도형 채우기]는 배경색과 같은 색, [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으로 선택해 주세요.

 


 

 

12. 만든 원은 복제(Ctrl+D)한 후 연결 지점에 배치합니다. 



 


13. 회색만 있으면 조금 심심할 수 있겠죠. 다른 색을 추가해 볼게요. 한번에 색이 너무 달라지면 어색할 수 있으니 흰색 도형을 하나 만듭니다.





14. 흰색 도형은 하나 더 복제(Ctrl+D)하세요. [삽입]-[도형]-[이등변 삼각형]을 선택해 자르고 싶은 위치에 배치하고 드래그로 두 도형 선택해 주세요.





15. [서식]-[도형 삽입]그룹-[도형 병합]에서 [빼기]를 선택합니다. 리본 모양으로 잘렸어요!





16. 흰 도형 위에 배치하고 색을 변경해 주세요.





17. 두 도형은 선택 후 2개 더 복제하고 위쪽으로 배치해 주세요.





18. 이제 [삽입]-[텍스트상자]를 이용해 텍스트를 입력하면 되겠죠?

 

 

[맺음말]

파워포인트의 도형만 잘 활용해도 깔끔한 조직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항상 조직도가 딱딱하고 정돈되지 않았다면 이번 기회에 한번 바꿔보세요!



혜강씨(본명: 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 절찬리 판매중인 "파워포인트 for 인포그래픽" 저자. 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코오롱 팬들을 위한 감각적인 PPT강의와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해 줄 엑셀 비법을 소개합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