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엑셀 잘하는 비법] 조건에 맞는 개수를 보여주는 COUNTIF, COUNTIFS 함수

2015.01.29
공유하기

직장인 엘셀 잘하는 비법

조건에 맞는 개수를 보여주는 COUNTIF, COUNTIFS 함수




오늘 배워볼 함수는 COUNTIF와 COUNTIFS 함수에 대해 배워볼 거예요. 두 함수는 S 하나가 다르죠? 눈치가 빠른 분들은 눈치 챘을 것 같아요. COUNTIF는 조건에 맞는 개수를 구하는 것이고 COUNTIFS는 S가 붙었으니 그 조건이 여러 개가 되겠죠?




여기 자료가 있어요. 시작하기 전에 이름부터 지정해볼까요?

이름을 지정하면, 더 쉽고 편하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어요

+ 이름 지정하기 강의 보러 가기: http://blog.kolon.com/593



제목 부분을 이름으로 지정할 예정이니 제목과 해당 데이터 값들을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한 후, [수식]-[선택 영역에서 만들기]를 선택해주세요!



첫 행이 이름이 되야 하니, [첫 행]을 체크하고 [확인]을 선택해주세요. 



이름이 잘 지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파워포인트"가 적힌 데이터를 임의로 선택해보니 리본 메뉴 아래에 "파워포인트"라고 적혀 있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Countif 함수를 적용해볼게요. 

=countif(

 



범위를 지정해야 해요. 파워포인트의 셀을 직접 지정하지 않아도 이미 이름을 지정했기 때문에 그냥 파워포인트라고 적어보세요! 자동으로 파워포인트 셀이 선택된답니다. 

=Countif(파워포인트,

 


 

90점 이상이라는 것을 표기 하기 위해 따옴표("") 사이에 수식을 적어주세요

=Countif(파워포인트,">=90")




총 개수가 3개라고 나왔네요. 눈으로 확인해봐도 90점 이상이 3명이네요. 

 



이번에는 모든 영역이 80점 이상인 사람의 수네요. 조건이 여러 개니 Countifs를 써야겠죠?

=Countifs(

 

 

Countif에서 썼던 조건을 콤마(,)로 구분하며 모든 조건을 적어주세요

=Countifs(파워포인트,">=80", 엑셀, ">=80" .. 중략)

 


이름을 지정했기 때문에 과목명을 적으면 자동으로 범위가 지정됩니다. 모두 80점 이상(">=80")이라고 조건을 지정해주세요!

 



모든 영역이 80점 이상인 사람의 수는 2명이네요. 

 

 


이번에는 1980년대생인 사람들의 수를 구해봐요. 

1980년대생은 숫자로 봤을 때는 1980 이상이고, 1990 미만이어야겠죠?

조건이 2개 이상이니 Countifs를 쓰고, 범위는 출생년도로 해주세요.

 

=Countifs(출생년도, 



한번은 1980이상(">=1980")으로, 다음 조건은 1990미만("<1990")으로 지정하면 된답니다

 

=Countifs(출생년도, ">=1980", 출생년도, "<1990")

 

참고)

이상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로 표현해주세요. 반대로(=>)로 적을 시 수식이 적용되지 않아요!

 

 

[맺음말]

간단한 함수지만 수식과 함께 쓰니 더 많은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죠? 다양한 방식으로 엑셀을 활용해보세요!




혜강씨(본명: 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 절찬리 판매중인 "파워포인트 for 인포그래픽" 저자. 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준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