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직장 한 두 시간 거리 여행지] 이순신 장군과의 인연이 남아 있는 그 곳, 해미읍성

2014.10.23
공유하기



가을이 깊어갑니다. 이 계절이 더욱 아름다운 이유는 빛이 투명하고 대기가 맑기 때문입니다. 이런 날에는 시골길을 천천히 달려 오래 전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고운 마을을 산책하고 단풍 물든 산사를 찾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현존하는 읍성 가운데 본래의 모습을 비교적 제대로 간직하고 있어 문화적, 건축학적 가치가 높은 해미읍성



 시골 더하기 시골 여행


해미읍성에 도착하니 , 웃음이 저절로 납니다. 시골에 가면 보통 읍내 마을이 있고 주변에 논과 , 조그만 마을들이 있지요. 읍내에서는 오일장도 열리고 관청과 먹을 만한 음식점들도 있습니다. 읍내의 현대식 건물들이 오래된 문화재들을 압도하곤 하는데, 이 곳은 다릅니다.

서산시 해미면의 중심지는 해미읍성 일대입니다. 해미면의 읍내를 온통 해미읍성이 차지하고 있으니 옛날 고려시대, 조선시대 때의 부락 구조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이지요. 래서 그들의 천천한 마음에 웃음이 나오기도 하니다.

 

 




 해미읍성은 여전히 읍성이 가장 우뚝하고 옆으로 납작한 마을이 자리 잡고 있답니다. 읍성 성곽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얼마나 예쁘고 좋은지 모르실 거에요. 해미읍성은 현존하는 읍성 가운데 본래의 모습을 비교적 제대로 간직하고 있어 문화적, 건축학적 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그만큼 꼼꼼히 살펴볼 만합니다. 해미읍성의 정문은 도로와 붙어 있지만, 후면은 성벽과 외곽 도로 사이에 인공 계곡이 있습니다. 전시에 적들이 성벽을 직접 공격하지 못하도록 것이지요. 유럽의 성에서 흔히 있는 일이지만, 우리나라의 다른 읍성에서는 보기 어려운 모습이랍니다.

 

 

▲ 축제가 열리면 읍성 곳곳에서 북, 민요, 판굿, 줄타기 등 전통문화 공연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정문인 진남문을 통해 읍성 안에 들어서면 옛날 백성들 생활 흔적을 엿볼 있는 인공 민가 채와 복원된 건물들, 그리고 병사들의 훈련 장소로 쓰였을 넓은 병영의 모습도 눈에 띕니다.

 


이순신 장군과의 인연이 남아 있다


읍성 안쪽에는 읍성을 관리하는 동헌 관청이 있고내아 불리는 독특한 공간도 복원돼 있습니다. ‘내아 동헌에서 일하는 공무원과 그의 가족이 함께 살던 곳이지요. ‘객사 만합니다. 객사는 계급 사회의 상징적인 건축물입니다. 객사 중앙 청정에는대궐 () 새겨진 위패가 모셔져 있습니다. 위패는 왕을 대신하는 물건이었습니다. 당시 공무원들은 위패를 보며 매월 음력 초하루와 보름에 왕을 향한 충성의 예를 올리곤 했습니다.


▲ 마음의 문을 여는 절 개심사. 해미읍성에서 차로 15분 거리에 위치


민가는 민속촌으로 운영되어 마을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다듬이 방망이 두드리는 모습, 베틀로 천을 짜는 모습, 짚신 짜는 장면 등을 있습니다. 비록 연출된 민속촌이지만 마을 어르신들의 주름진 얼굴과 손재주를 보며 우리의 전통을 보고 느낄 있는 재미있는 시간입니다.

해미 지역이 기록에 남겨지기 시작한 것은 고려 때였고 실물이 전해지기 시작한 것은 조선시대였습니다. 고려 서해안은 왜구의 침입으로 적지 않은 피해를 보고 있었는데 해미에 군사 시설을 구축해서 방어를 철저히 했다고 합니다. 덕에 왜구의 침입은 현저히 줄어들어 충청도 일대 백성들의 삶이 아주 좋아졌다고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해미읍성은 이순신 장군과도 인연이 있습니다.

 


 

그는 임진왜란이 발발(1592)하기 전인 1578 선조 12 해미읍성으로 발령을 받아 10개월 동안훈련원봉사 근무했답니다. 해미읍성을 돌아보는 데는 시간이 족합니다. 조선의 건축과 민속에 관심을 갖거나 여행 공부를 해간다면 볼거리는 많아지겠지요. 해미향교, 해미순교성지 등은 개화기 조선 문화의 포인트입니다.

 

 

여기서 잠깐?!  

- 이번 우직한 여행지에 선정된 우리 직장은 [코오롱글로텍 천안공장]입니다. 


코오롱글로텍 천안공장은 현대기아자동차에 최종 납품되는 시트봉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최 근에는 현장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해 봉제 및 품질 라인의 생산현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등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다. 주소 충남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 독정4길 28-10


천안공장에서 가까운 베스트 여행지


개심사 의자왕 14, 서기 654년에 창건됐으니 말 그대로 천년 고찰이다. 규모로 보아서는 작은 절이지만 어쩐지 차분한 기운이 절의 안팎을 휘감고 있는 느낌이다.

주소 충남 서산시 운산면 개심사로 321-86 문의 041-688-2256

해미향교 마을 언덕에 납작하게 자리 잡은 기와집 서너 동, 그 뒤를 뒤덮고 있는 울창 한 숲, 향교 초입의 구불구불한 길 등 규모가 비교적 크고 건축물의 상태, 진입로의 느 이 좋아 해미 여행 시 꼭 한번 들러볼 만한 곳이다.

주소 충남 서산시 해미면 해미향교길 2-13 문의 041-660-2498

읍성뚝배기 소머리수육, 설렁탕 맛이 맑고 깊다. 마당의 가마솥에서 하루 종일 육수가 펄펄 끓는 모습만 보아도 뚝배기 맛에 대한 믿음이 팍팍 올라간다.

주소 충남 서산시 해미면 남문2 136 문의 041-688-2101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