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Tip] 내가 그때 알았다면 더 좋았을 것들! 신입사원 연수 편

2014.09.25
공유하기




신입사원이면 누구나 거쳐야만 하는 첫 번째 관문인 신입사원 연수 프로그램!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연수 프로그램은 회사마다 다양한 특색을 가지고 운영되는데요. 코오롱의 신입사원 연수 프로그램은 30여 년 전통의 보행랠리부터 아웃도어 체험 도전 코오롱’, 그리고 코오롱 신입사원들의 끼를 겨루는  코오롱 쇼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기들과 함께 뜨거운 우정을 키워나갈 수 있는 즐거운 시간! [내가 그 때 알았다면 더 좋았을 것들, 신입사원 연수 편]을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입사원에게 지급되는 다양한 용품들> 


들어갈 때는 빈손으로, 나올 때는 두둑하게?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코오롱으로 무장하다!

신입사원 연수 입소를 준비할 때 캐리어에 무엇을 담을 지가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한번 들어가면 첫 외출까지는 2~3주가 걸리기 때문에 신중하게 짐을 챙겨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코오롱 연수 과정에 들어오실 때는 간편한 비즈니스 복장과 필기구, 세면도구 정도만 있으면 되는데요. 연수원에 입소하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기본 용품들이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입소하면서 패딩점퍼부터 바지, 신발, 가방까지 받았더니 연수 기간에 옷 걱정은 크게 없었던 기억이 나네요.

'공수래만수거', 양 손 가득 나올 수 있는 신입사원 연수가 기대되지 않나요? :D 이제 본격적으로 제 마음대로 뽑아본 연수의 4대 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한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같이 보시죠!


<코오롱인이라면 거쳐야할 전통의 코스, '보행랠리'> 


1) 보행랠리, 기호와 지도를 읽고 머리를 모아 포스트를 통과하라!

코오롱 신입 연수 과정에서는 가장 역사가 오래된 프로그램 '보행 랠리'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보행 랠리' 3 1조로 10여 개의 포스트를 통과하는 프로그램이며, 각 포스트에서 주어지는 과제를 수행하는 동시에 평균 15km 이상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체력과 두뇌 회전이 동시에 필요한 게임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Tip 나갑니다~!

① '이 길이 아니다' 싶을 때는 신속하게 이전 포스트로 이동하여 재정비하기

② 길에서 만난 다른 랠리 조~ 반갑다고 따라가지 말고, 페이스 유지하며 걷기

③ 연습은 실전같이! 낮보다 밤이 어려우니 한 번 할 때 제대로 요령 파악하기


출발 시간은 비슷하나 종료 시간은 천차만별인 '보행 랠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하게 요령을 파악하여 길을 찾는 것입니다. 길을 잃었을 때 다시 돌아오는 속도와, 지도 읽기의 정확도에 따라 여러분의 새벽 시간이 달려 있다는 점 잊지마세요. :-) 


<가장 힘들었지만 '우리'를 알게 된 소중한 시간, '도전 코오롱'> 


2) 인내와 도전의 시간, 120km를 동기들과 함께 걸었던 도전 코오롱!

연수 중에서 가장 힘들었던 시간을 생각해보면 역시 '도전 코오롱'을 첫 번째로 꼽을 수 밖에 없습니다. 1인당 몇 천원 밖에 안 되는 경비로 2 3일간 120km를 이동하며 숙식했던 순간을 생각하면 아직도 눈 앞이 아찔합니다. ;-) 매 년 조금씩 업그레이드 되는 '도전 코오롱'! 제가 참여한 M12기의 도전 코오롱은 주왕산 국립공원에서의 야영을 시작으로 축산항으로 이동하는 대장정이었습니다. 텐트를 나눠 들고 120km를 이동하는데 Tip이 빠질 수 없겠죠?


도전 코오롱! 잊지 못할 순간을 위한 Tip

①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팀원 모두가 짐도 나누고, 요리부터 설거지까지 공평하게 참여하기!

② 길에서 만나는 동네 주민 분들은 모두가 인연! 숙소부터 끼니, 이동까지 따뜻한 온정이!

③ 핫 팩부터 스프레이 샴푸, 파스 등 필수품을 구비하여 철저하게 행군을 대비하기!


 낙오자만 발생하지 않는다면 '도전 코오롱'은 생각보다 수월하게 마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으로 몸을 사리지 않고 역할을 잘 배분해 모두가 참여한다면, 걷는 것쯤은 아무것도 아니겠죠?


<아이디어, 열정을 함께 담아 만드는 립덥 뮤직 비디오, 'K-pop'> 


3) 같은 공간 다른 느낌, 눈과 귀가 즐거운 'K-pop' 제작하기

혹시 여러분, 립덥(Lib dub)이라는 UCC기법을 들어보셨나요? 립싱크와 더빙을 합쳐서 만든 조어로, 영상에 등장하는 사람들이 노래를 립싱크로 부르고 영상에 오디오를 덮어서 제작하는 동영상인데요~ 대개 원 테이크로 촬영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같은 공간이지만 모든 팀의 K-pop 영상에 다양한 모습이 담긴 것을 보면 참 놀라운데요. 여러분이 지닌 창의성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첫번째 기회! K-pop 립덥 제작,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K-pop에서 멋진 영상을 만들기 위한 Tip

① 첫째도 둘째도 열공! 멋진 K-pop 가사를 쓰기 위한 코오롱의 역사와 사업분야 배우기!

② 워딩보다는 액션으로 승부하라. 영상의 속도감을 살리려면 과감한 액션이 유리하다는 점!

③ 쇼핑은 계획적으로! 소품을 살 기회는 한 번뿐이니 철저한 준비는 필수!

 * K-pop 영상 구경하기 : http://youtu.be/1SXzmmVYJlI


K-pop은 창의력과 감각을 발휘하여 동영상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가 뒤따릅니다. 선배들이 제작한 K-pop 영상을 참고하여 제작에 들어간다면 이런 시간들을 많이 아낄 수 있겠죠? 제가 개인적으로 드리고 싶은 Tip이 있다면, '너무 빠른 노래를 선곡하지 않는 것'입니다. 빠른 노래 속도에 맞춰 제작하다 보면, 등장 인물들이 모두 달리며 노래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이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그 어떤 오디션 프로그램보다 'Hot'한 무대, '코오롱 쇼'> 


4) 말이 필요 없는 대망의 쇼타임, '코오롱 SHOW' SHOW SHOW!

다이내믹한 연수가 막바지에 다다를 때면 여러분은 연수의 꽃, ‘코오롱 쇼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될 것입니다과천시민회관 대극장에서 펼쳐지는 '코오롱 쇼'는 자유 주제자유 형식으로 여러분의 끼를 무대 위에서 보여주는 시간입니다생전 처음 마이크를 허리에 차고 무대에 올라가는 경험정말 기대되시죠!


잊지 못할 성공적인 무대를 위한 Tip 

① 기획은 신중하게! 방향을 엉뚱하게 잡으면 모두가 열심히 했는데 공연이 산으로 갈수도...

② 코드는 확실하게! 강력하면서도 단순한 하나의 메시지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③ 첫째도 둘째도 연습! 무대공포증을 이겨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연습이겠죠?

 * 코오롱 쇼 구경하기 : http://youtu.be/lUbMPQsnU1M

 

'코오롱 쇼'의 평가는 관객 투표로 이뤄집니다. 관객 층은 아마도 코오롱 선배직원이나, 신입사원 여러분의 가족일텐데요. 관객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웰메이드 공연을 한다면 그 팀이 바로 1등이라고 생각합니다. :-)



지금까지 알아본 코오롱 신입연수과정 어떠셨나요? 여러분이 코오롱인이 되기 위한 첫 발판이 될 연수과정, 생각보다 훨씬 재미있을 것 같지않나요! 비록 그 과정이 힘들게 느껴질지라도 동기들과 함께 즐기면서 참여하신다면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이 될 거라고 장담합니다!

 

다음 번에는 [내가 그때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 3, 첫 출근]으로 여러분께 인사 드리겠습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 D


* 필자의 또 다른 글 살펴보기



조경우 주임

코오롱베니트  소속 사내 블로거입니다. 

코오롱을 꿈꾸는 취업준비생과 신입사원이  알면 좋을 내용을 소개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