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리포트] 코오롱의 모든 중국 법인을 연결하는 중국지주사

2020.03.10
공유하기

코오롱의 모든 중국 법인을 연결하는 중국지주사 이야기

글로벌리포트 02편, 코오롱 중국지주사





(본 콘텐츠의 촬영은 코로나 사태 이전에 진행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코오롱 중국지주사에 근무 중인 강검 과장입니다.


중국지주사는 중국 마법의 도시라는 상해에 위치하고 있으며, 코오롱그룹의 중국사업을 총괄하며 각종 투자와 출자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지금부터 중국지주사가 하는 일들과 직원들의 활동 등을 여러분들께 알려드릴게요.

 


 


프롤로그

 

중국지주사는 중국에 진출한 코오롱 법인에게 다양한 경영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2 1224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중국의 속담 중 참새가 비록 작아도 오장 육부는 다 갖추고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중국지주사는 전체 직원수가 많지 않지만 기획, 인사, 교육, 통번역 등을 담당하는 '인사팀'과 재무, 세무, 법무 등을 담당하는 '재무팀'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hare Service 교육 진행

 

상해 사업장은 중국지주사 뿐만 아니라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코오롱인더스트리 남경법인, 코오롱글로텍 장가항법인, 코오롱플라스틱 등 5개 법인의 상해 지사모여 함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코오롱그룹의 기업 문화를 이해하고 임직원의 직무 역량을 높이기 위해 중국지주사는 상해에서 근무하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신입사원 교육, 스마트워크, 법무 지식, 한국어 및 한국문화 등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에 참가한 직원들은 코오롱의 문화 및 비전을 이해하고 업무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직원간 화합의 시간을 갖습니다.

 


 


재무 Workshop 진행

 

중국지주사는 매년 정기적으로 재무 Workshop을 개최하는데요, 북경, 상해, 남경, 소주, 장가항, 청도, 혜주, 염성, 천진, 충칭 등 중국에 위치한 10개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재무 담당자들을 초청하여 한해 동안 새로운 세무 정책, 실제 경영 과정에서 발생한 재무 현황에 대하여 논의합니다.

참석하는 직원들은 각 법인의 다양한 경영 이슈를 공유함으로써 업무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값진 정보를 공유합니다.

 


 


O2O 사업에 대한 신종 투자

 

중국지주사는 새로운 사업에도 아낌없이 투자합니다. 상해코오롱왕루어커지유한공사는 중국지주사의 자회사로서 세계 최고의 스타 요리사를 한자리에 모은 온라인 주문 서비스 플랫폼 ‘VIA STELLE’를 개발했습니다. VIA STELLE는 소비자에게 고품질의 음식을 신속한 배달로 즐길 수 있게 합니다.

현재 VIA STELLE의 가장 큰 경쟁력은 식재료 구입을 엄격히 통제할 뿐만 아니라 식사의 품질을 원천적으로 보장하는 상품 품질에서 비롯합니다.

 




마치면서

 

중국지주사는 협력과 도전을 통해 현지 법인들의 인프라를 공유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여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코오롱이 지속가능하도록 미래성장동력을 끊임없이 고민하겠습니다. 더 강한 중국지주사를 기대해주세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