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인사이트] BI로 읽는 코오롱인더스트리 - CHAMUDE®, FINON®

2018.05.17
공유하기

[1분 인사이트] BI로 읽는 코오롱인더스트리 - CHAMUDE®, FINON®

코오롱인더스트리 산업자재 브랜드 안내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세심함과 강인함, 사람의 성격의 장점으로도 어울리는 두 가지 요소는 산업에 사용되는 자재에 있어서도 훌륭한 특징이 됩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에는 머리카락 굵기의 1/1000밖에 안 되는 초극세사와 끊김이 없는 높은 강도의 우수성을 가진 부직포가 존재합니다. 바로 샤무드(CHAMUDE®)와 화이논(FINON®) 브랜드인데요. BI로 읽는 코오롱인더스트리 여섯 번째 시간에는 특유의 강점으로 시장에서 활약 중인 코오롱인더스트리의 두 브랜드를 알아보겠습니다.



 


고급스러움과 실용성을 한번에! 샤무드®(CHAMUDE®)

초극세 섬유를 사용해 제작되는 인공피혁 브랜드 샤무드®(CHAMUDE®)의 어원을 보면, 전체적인 특성을 단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샤무드는 산양의 일종인 샤모아(Chamois)와 새끼 양이나 소가죽을 이용한 직물 스웨이드(Suede)의 합성어로, 섬세하고 부드러운 천연 스웨이드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금으로부터 25년 전인 1993년, 본격적으로 양산을 시작한 샤무드는 2010년 자동차 헤드라이닝용 부직포 스웨이드로 ‘IR52장영실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제조하는 초극세사의 경우 머리카락 굵기의 1/1000밖에 되지 않는 외관 표현이 가능합니다. 부드러운 촉감에 고급스러운 외관까지 더해지는 장점까지 더해져 폴리에스터 슈에이드는 차량, 인테리어, 가구용으로, 나일론 슈에이드는 신발용, 장갑용 등 기타 잡화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천연피혁의 단점을 보완한 인공피혁 브랜드 샤무드는 색상 표현 역시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게다가 경량성, 두께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모두를 아우르는 패션 소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극세사로 구성되어 타 직물에 비해 세균 번식이 어려운 샤무드! 아름다운 외형과 위생까지 책임진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팔방미인 산업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랜 기술력이 집약된 화이논® (FINON®)

영어 단어 fine과 nonwoven의 약자인 화이논® (FINON®)은 우수한 물리적, 화학적 성능의 폴리에스터를 소재로 해 끊김이 일어나지 않는 장섬유로 구성된 부직포입니다. 강력한 내구성과 고유의 높은 강도를 특징으로 산업용 자재로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오랜 기술 노하우와 전문 인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데니어에 해당하는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폴리에스터 스펀본드 부직포는 앞서 설명한 샤무드보다도 8년 앞선 1985년부터 국내 최초로 생산을 시작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고도의 기술력이 집약된 부직포 화이논의 용도 역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우수한 수지 함침성과 형태 안정성을 인정받아 타일 카페트 기포지와 자동차용 카페트 등에 사용되며, 통기도와 낮은 압력 손실, 높은 인장 강도를 활용해 필터 제품에도 사용됩니다. 더불어 내후성, 투습성, 필터 성능과 지반안정성을 토대로 토목, 건축 분야인 터널 방수 및 건축물 방수, 바닥재 기포지, 저수지 세굴방지, 벽지보강용으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헤드라이너 기포지와 시트 보강재, 트렁크 매트 등 자동차에서도 화이논을 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유의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외관과 위생적인 특징까지 보유해 고급 소재로 활용되는 샤무드®, 코오롱인더스트리의 기술력을 읽을 수 있는 국내 최초 생산의 100% 폴리에스터 스펀본드 브랜드 화이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코오롱인더스트리의 BI로 읽는 브랜드 설명 다음 주제를 기대해 주세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