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정보] 패션/IT/디자인 최신 트렌드의 오아시스, 트렌드 정보 소스 추천!

2013.03.19
공유하기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느끼는 최신 트렌드

패션·유통·IT·디자인, 분야별 트렌드 정보 여기 다 있다!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여러분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야 할 경우 어떻게 대처하나요? 유레카! 라고 아이디어가 번뜩 떠오른다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아이디어는 그렇게 갑자기 쉽게 떠오르진 않습니다. 만약 최신 트렌드에 항상 레이더를 켜놓고 있다면 어떨까요? 요즘 무엇이 인기인지, 세상이 무엇을 원하는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소위 '먹힐 만한' 아이디어도 생각보다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의 트렌드 정보력과 통찰력을 높여줄 패션, 유통, IT, 디자인 이상 4개 분야의 트렌드 소스입니다. 잡지, 사이트, 축제, 행사, 블로그 등 종류도 다양해요. 여러분께 유용한 곳을 한번 골라보세요. ^^

 

 

패션 : 21세기 마케팅 런웨이의 가장 화려한 주인공

 

일반인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국내 최대 패션 축제 서울 패션위크

 

 

 

 

매년 4월과 10월에 개최되는 국내 최대의 패션 축제 '서울 패션위크'에선 봄, 가을 시즌의 트렌드를 누구보다 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션의 성지로 손꼽히는 파리, 뉴욕, 밀라노 등의 해외 컬렉션들은 바이어, VIP, 취재진들에게만 그 문을 개방하기 때문에 눈으로 직접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서울 패션위크는 일부 쇼를 일반인에게도 공개하기 때문에 국내 정상급 디자이너와 신진 디자이너의 작품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패셔니스타들의 즐겨찾기 1스타일닷컴

 

 

 

 

스타일닷컴은 보그, 지큐, W 등 패션 전문지의 콘텐츠들과 미국의 최고급 백화점, 니만 마커스(Nieman Marcus)를 연계해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인 세계 최대의 온라인 패션 사이트입니다. 최신, 유명 컬렉션들의 사진과 영상을 무료로도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손꼽힙니다. 스타일닷컴 코리아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통 : 수치화된 대중의 기호 속 유기적 상관관계를 읽는다

 

경제와 유통시장의 지표 사이트 ‘Retail DB’

 

 

 

 

'Retail DB'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운영하는 유통산업에 관한 정보 사이트입니다. 경영 정보, 통계, 정책 자료를

아우르는 각종 연구 자료들부터 매출, 소비자물가 등 피부에 직접 와 닿는 동향 자료까지 실로 방대한 자료들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국내외 경제 상황과 유통시장의 현황을 두루 살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는데요. 또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자체적으로 <월간 유통산업동향>도 발행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께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무와 현장의 유통 트렌드 매거진 <월간 리테일>

 

 

 

월간 리테일은 1975년 창간한 국내 최초의 유통 전문지입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슈퍼마켓 등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유통 트렌드와 전략을 소개합니다. 또 유통 현장에서 알아야 할 다양한 지식을 제공하는 등 주로 실무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IT : 첨단으로 만나는 테크놀로지와 라이프스타일

 

세계 최고의 IT 이슈 매거진 <와이어드>

 

 

 

'와이어드'는 테크놀로지, 인터넷, 디지털 미디어 등 우리 사회의 기술 환경을 주제로 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IT 매거진입니다. 단순히 기술의 발전이나 변화를 소개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그에 대한 고민과 사유를

촉발시킨다는 점에서 더더욱 주목할 만합니다. 발행되는 오프라인 잡지와 함께 사이트, 태블릿 PC에서도 최신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신기술 총집합 뉴스 사이트 실리콘 앨리 인사이더’, ‘테크밈

 

 

 

 

 

최근 트렌드에서 신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IT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실리콘 앨리 인사이더’‘테크밈’은 이러한 신기술 관련 뉴스만 모아서 제공하는 대표적 사이트로 꼽힙니다. 때문에 두개의 사이트만 둘러보더라도 IT 분야의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전문가 블로그 서명덕 기자의 인터넷 세상’ ‘하이컨셉&하이터치

 

 

 

 

IT 전문 서명덕 기자의 블로그미래 칼럼니스트 정지훈의 블로그 등 전문가의 트위터, 혹은 블로그에서 얻는 다양한 힌트는 값지고 유용합니다. 관련 분야에 있어서 경험과 식견이 풍부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트렌드를 해석하고 또 그 미래를 예측합니다.

 

  

디자인 : 새로운 흐름을 읽으며 창의와 아이디어를 찾는다

 

트렌드가 한 눈에 디자인비엔날레’ ‘디자인페어

 

 

 

 

 

국내외 주요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살펴보고 동시대 디자인의 흐름뿐 아니라 미래의 전망까지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디자인 축제인데요. 디자인 축제에 방문하는 것은 트렌드를 몸소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서울리빙디자인페어, 디자인&아트페어 등 다양한 디자인 페어들이 있으니 관심이 가는 곳을 찾아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국내 최고() 최고() 디자인 전문 매거진 <월간 디자인>

 

월간 디자인은 1976년 창간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종합 디자인 전문지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디자이너들의 작품과 그에 담겨있는 철학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각광 받는 디자인 프로젝트라던가 시각을 다채롭게 하는

담론과 비평 등 아주 풍성한 콘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디자이너 관점에 맞춘 대표 디자인 포털 사이트 디자인 정글

 

 

 

 

'디자인 정글'은 전문적인 디자인 정보들과 업계의 동향, 뉴스에서부터 각종 커뮤니티까지 최신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디자인 포털 사이트입니다. 특히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웹사이트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SITE 갤러리’는 굳이 관련 분야에 식견이 없더라도 업계의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는 것은 생각보다 거창하고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조금만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각 분야별로 어느 정도 그 흐름을 캐치할 수 있습니다. 앞서 알려드린 여러가지 방법으로 최신 트렌드 사냥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시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업무에도 크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