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잘 하는 법] 도형 결합 활용하기

2015.02.26
공유하기

밋밋한 도형은 이제 그만~ 나만의 도형 만들기

도형 결합 활용하기





오늘은 파워포인트 기술 중 도형 결합을 알려드릴게요!

해당 기능은 파워포인트 2010에서도 가능하지만 텍스트와 도형을 결합하는 것은 파워포인트 2013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1. 먼저 [삽입]-[도형]을 이용해서 타원을 만들어주세요. 





2.[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적고 싶은 텍스트를 적은 후 원과 겹치게 적어주세요. 





3. 원과 텍스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서식]-[도형 병합]-[결합]을 선택해주세요.

   [결합]을 선택 시 겹치는 부분이 빠지고, 나머지 부분은 하나의 도형으로 연결된답니다.

   *도형이 되었기 때문에 다시 수정할 수 없어요. 결합한 도형과 텍스트를 되돌리는 방법은 실행 취소 (Ctrl+Z) 밖에 없답니다.




 

여기서, 잠깐! 검은색으로 변했는데, 어떤 기준으로 색이 변했는지 궁금하시죠? 원리를 알려드릴게요!

다시, 도형과 텍스트가 배치 된 상태에서 시작해볼게요! 





1. 먼저 텍스트를 선택하고 [Shift]키를 눌러 원을 선택한 후, [결합]을 해주세요.





2. 텍스트의 색이 결합 된 도형에 반영되었어요!





3. 다시 실행 취소를 한 후, 이번에는 도형을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텍스트를 선택해 볼게요.





4. [결합]을 선택하니 이번에는 도형에 있던 색으로 변경됐어요.

   즉, 먼저 선택한 개체(도형 혹은 텍스트)의 색을 따라 간다고 생각하면 간단하겠죠?





5. 합쳐진 도형과 텍스트는 하나의 도형이므로 [오른쪽 마우스]-[도형서식]-[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파일]을 이용해 원하는

   그림을 넣을 수 있어요.





6. 조금 더 나아가 직접 만든 패턴도 넣어볼까요? [삽입]-[도형]에서 [타원]을 만들어주세요.

   기존의 원과 동일한 크기로 만들어주세요.^^ 이 원 안에는 패턴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7. 패턴으로 사용할 원 두 개를 만들어주세요. 원하는 패턴 색으로 변경해주면 된답니다. 

   원하는 패턴 간격 만큼 원 두 개의 간격을 조정해주세요! 완료 되었다면 잘라내기 (Ctrl+X)를 해주세요!





8. 이제 원래대로 원 하나만 남았네요! 도대체 뭘 할지 궁금하시죠?

   원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도형 서식]을 선택해주세요!





9.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를 선택한 후, [클립보드]를 선택해주세요! 방금 전 잘라내기 했던 원 들이 큰 원안에 들어갔어요.

   복사나 잘라내기를 하면 임시로 [클립보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방금 잘라내기 했던 원 두 개가 큰 원 안에 들어간 거랍니다.





10. 여기에 [그림을 질감으로 바둑판식 배열]을 체크해주세요. 짠! 패턴이 완성되었어요!





11. 원이 너무 크다면 [배율X], [배율Y]에서 퍼센트 수치를 낮춰주시고, 패턴의 [투명도]도 직접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 도형 결합과 패턴 만들기 방법이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 만들고 싶은 도형 자유롭게 만들어보세요 :D



혜강씨(본명: 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 절찬리 판매중인 "파워포인트 for 인포그래픽" 저자. 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준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