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엑셀 잘하는 비법] 똑똑한 슬라이서 그리고 피벗테이블

2015.03.06
공유하기

직장인 엑셀 잘하는 비법 

똑똑한 슬라이서 그리고 피벗테이블





엑셀 좀 만져봤다 하시는 분들은 피벗테이블을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거예요. 하지만 피벗테이블과 함께 쓰면 좋은 슬라이서는 잘 모르시더라고요! 오늘은 똑똑한 슬라이서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먼저, 가공할 자료가 필요해요. 

   참고) 피벗테이블을 할 표에는 셀이 비어 있으면 안돼요. 혹시, 오류가 발생한다면 비어있는 셀은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2. 표에 마우스 커서를 둔 후, [삽입]-[피벗테이블]을 클릭해주세요.





3. 자동으로 표의 범위를 잡아준답니다. 보통 [새 워크시트]에서 많이 작업하니 기본 세팅값 그대로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4. 새로운 워크시트가 생겼어요. 오른쪽에 있는 [피벗 테이블 필드]를 통해 어떤 필드를 선택할 지 체크해주세요.

   여기에서는 [이름]과 [합계]를 선택했어요. 





5. 이름과 직급을 함께 표시하고 싶다면 [직급]도 체크해주세요. 이름 아래 직급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가, 바로 피벗테이블이랍니다! 오늘은 바로 슬라이서 기능으로 넘어가볼게요!

피벗테이블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blog.kolon.com/497를 클릭!





1. [삽입]탭에서 [필터]그룹의 [슬라이서]를 선택해주세요!





2. 어떤 항목의 슬라이서를 삽입할 지 선택하라고 하네요. [직급]으로 선택해볼게요!





보지 못했던 메뉴가 생겼죠? 이 메뉴가 바로 슬라이서입니다!





3. 과장만 한번 체크해볼까요? 다른 항목들의 체크가 풀리고, 과장만 체크되면서 과장인 사람들의 합계만 나오네요!





4. 동시에 선택하고 싶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부장]을 선택하니, 이제 과장과 부장인 사람들의 합계가 나왔어요! 슬라이서의 기능이 이해되시죠? :)

   슬라이서를 세로가 아니라 가로로 배열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하면 될까요?





5. 슬라이서를 선택한 상태에서 [옵션]-[열]을 선택하고, 항목의 개수 만큼 열의 개수를 바꿔주세요.

   슬라이서의 크기는 불필요한 여백이 생기지 않도록 크기 조정만 해주면 가로로 긴 슬라이서가 완성된답니다!





6. 슬라이서의 또 한가지 장점은 바로! 차트와 연계가 되는 것이랍니다. [삽입]-[추천차트]를 눌러주세요!





7. 가장 알맞은 차트를 추천해주는데요. 저는 추천해 준 [세로 막대형]을 그대로 사용해볼게요!





현재는 슬라이서에 선택된, 과장과 부장에 관한 차트만 보이네요.





이번에는 대리만 선택해볼까요? 대리에 관한 차트만 나옵니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사원을 누르면, 대리와 사원의 막대그래프가 나오겠죠?


[맺음말]

이 방법을 이용한다면, 상사에게 보고할 때 원하시는 데이터 값을 클릭만으로 바로 바로 보여줄 수 있답니다.

슬라이서 참 똑똑하죠!



혜강씨(본명: 이혜강)

2012년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로 선정된 문서 제작의 달인. 절찬리 판매중인 "파워포인트 for 인포그래픽" 저자. 블로그 ‘친절한 혜강씨(http://leehyekang.blog.me/)’에 파워포인트 및 엑셀 강의를 게재하고 있다. 코오롱 팬들과 함께 감각적인 ppt강의 및 직장인의 두려움을 해소시킬 엑셀 비법도 같이 알려준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코오롱 그룹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