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혁신과 성공을 위한 팀 기술, Team-ship Test로 알아보자

2013.09.27
공유하기

혁신과 성공을 위한 팀 기술

탄탄한 팀워크를 위한 Team-ship Test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팀십(Team-ship)’은 팀에 속한 모든 이들이 하나의 팀으로 일하는 마음과 기술을 뜻합니다. 자신의 말과 행동에 앞서 팀에 미칠 영향을 먼저 생각하는 것으로, 단단한 조직력으로 성공하는 공동체는 그만큼의 강한 팀십이 존재합니다. 우리 팀은 현재 성공할 수 있는 조건들을 갖추고 있을까요? 그 수준과 변화의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부터 시작해봅시다.

 

*참고 도서 <팀으로 일하라> (박태현 지음, 시그마북스 펴냄)

 

 

 

 

Step 1 팀십 점검하기

 

현재 자신이 속한 팀을 떠올리며 다음 질문에 답해보세요. 팀원들과 함께 상의하면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니다

 

그렇다

1) 우리 팀은 중요한 일을 수행하고 있다.

1

2

3

4

5

 

2) 우리 팀은 의사 결정이 빠르다.

1

2

3

4

5

 

3) 우리 팀은 팀원의 역량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2

3

4

5

 

4) 우리 팀은 서로 질책과 비판보다는 칭찬과 격려를 많이 한다.

1

2

3

4

5

 

5) 우리 팀은 아이디어를 고민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

1

2

3

4

5

 

6) 팀원들은 각자 주어진 역할을 잘 수행한다.

1

2

3

4

5

 

7) 팀원들이 팀장의 의견에도 자유롭게 반박할 수 있다.

1

2

3

4

5

 

8) 우리 팀은 늘 배우는 팀원이 있다.

1

2

3

4

5

 

9) 우리 팀의 회의 분위기는 밝다.

1

2

3

4

5

 

10) 우리 팀은 항상 새로운 일이나 방법을 추구한다.

1

2

3

4

5

 

 

 

Step 2 팀십 진단 결과

 

점수합계

등듭

내용

44

매우 우수

타 팀에서 모두 부러워하지 않는지. 높은 수준의 팀 성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팀 분위기도 매우 활기차다. 팀이 가진 강점을 잘 파악해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면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할 수 있다.

39~43

우수

최고의 팀이 머지않았다. 현재 수준에 안주하지 말고 팀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개진할 수 있도록 변화가 필요하다. 모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팀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35~38

보통

외형적으로 친밀해 보일지라도 작은 갈등이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소외되는 팀원이 없도록 신경 써야 하며 서로 신뢰 수준을 더 끌어올려야 한다. 또 팀의 약점을 찾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팀원들의 역량 개발에도 힘쓰도록 한다.

31~34

미흡

팀 성과가 좋지 않고, 팀원 간 갈등이 깊을 수 있다. 일과 관련해 팀원들의 스트레스가 높고 팀 분위기가 많이 처져 있을 것이다. 팀 내 상하 간, 수평 간 열린 소통이 필요하며, 팀장은 팀원들이 원하는 것을 살펴 해소해줘야 한다.

30점 이하

매우미흡

위기 상황! 팀 차원에서 심각한 구조적 문제나 리더십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팀을 떠나고자 하는 팀원도 점점 많아질 것이다. 팀장과 팀원 모두 이기심을 버리고 팀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Step 3 팀십을 기르려면?

 

팀에도 슬럼프가 있습니다. 부진한 성과나 불화 등으로 팀원들의 의욕과 자신감이 점점 약화될 때도 있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배려와 열린 소통, 창의적인 활동 등으로 끈끈한 팀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1) 성공적 변화를 이끄는 30일 프로젝트

팀원들과 30일 동안 함께하고 싶은 실천 과제나 행동을 딱 한 가지씩 정해보세요. 분기, 반기, 1년 단위에 비해 30일은 부담 없이 실천할 수 있는 실행 기간입니다. 업무적인 것도 좋고, 팀 분위기를 위한 것도 좋습니다. 공통의 목표를 성공리에 마치면 팀원들은 변화에 대한 성취감을 맛보게 됩니다. 이렇게 한 달에 하나씩 1년을 지속하면 그 팀은 한 해 동안 무려 12가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2) 모두가 합의하는 평가 기준을 세워라

자신의 공을 가로챈다거나, 단기적으로는 좋지만 장기적으로 팀의 경쟁력을 훼손하며, 대다수 팀원들이 공감하지 못하는 성과 등 잘못된 인사 평가는 팀의 동기부여를 저해하는 요소입니다. 평가의 공정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이때 결과 평가뿐 아니라 과정 평가도 함께 이뤄져야 합니다. 연초 팀장과 팀원이 모여 함께 성과 평가 기준을 만들어볼 것을 권장합니다. 철저히 합의한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업무 평가를 진행한다면 팀원들은 일을 수행하는 데 있어 이를 의식하며 노력할 것입니다.

 

3) 일 갈등과 사람 갈등을 구분하라

팀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업무를 수행하는 데 생각이 다른일 갈등과 사람에 대한 염증으로부터 비롯되는사람 갈등’이 있습니다. 일 갈등은 서로의 차이를 인지하고 더 나은 대안을 찾을 수 있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대부분 처음에는 일 갈등에서 시작하지만, 제때 해결하지 않고 필요이상 지속되면 사람 갈등으로 변질된다는 점입니다. 팀에서는 일 갈등이 사람 갈등으로 바뀌지 않도록 일과 사람을 분리해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확실한 보상으로 노하우를 공유하라

흔히 상사는 부하에게, 선배는 후배에게, 역량이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에게 자신의 지식을 전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그래서 생각해볼 것이노하우 경진대회입니다. 한 달에 한 번 꼴로 전체 팀원이 자신의 노하우를 공개하고 우수 노하우를 선정해 포상하는 것입니다. 팀원들은 서로 업무 역량을 공유할 수 있고, 이러한 분위기가 확산되면 팀 전체 성과도 높아질 수 있겠죠?

 

5) 창의력을 원한다면 직급을 부숴라

팀의 창의력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은 위계질서일 수도 있습니다. 조직 내 위계질서가 강할수록 윗사람의 생각을 아랫사람의 생각보다 중요하게 여겨 의견 교환이 이뤄지기 힘들죠. 너무 급진적이라고 생각될 수 있어도 최소한 회의 시간만큼은 모두가 평등할 것을 권합니다. 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대할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팀의 위계질서를 무너뜨리기 위해 팀장은 다음 사항들을 명심하면 좋습니다. ‘말을 줄여라! 말이 없을수록 팀원들이 말을 많이 한다’, ‘팀원들의 말을 절대 중간에 자르지 마라’, ‘당신의 생각에 반대하는 팀원을 칭찬하라’, ‘회의할 때는 중앙보다 귀퉁이에 앉아라’.

 

6) 에너지 킬러를 찾아내라

팀의 에너지 킬러는 언뜻 팀원들의 문제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이미 고착된 팀 문화일 확률이 큽니다. 오래 전부터 부지불식간에 형성된 것이라 팀원들은 특별한 문제의식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팀에서 일하면서 일할 맛이 안 났던 상황은 언제인가?’, ‘팀에서 가장 피로감을 느끼는 상황은 언제인가?’ 등 각자 이에 대한 답변을 한두 가지씩 공유해보기 바랍니다. 이 과정에서 다소 듣기 불편하거나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원인이 자신이라면 변명하기보다 시원하게 사과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원인을 파악하면 해결 방안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모래 위에 지어진 집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기둥도 튼튼하게 지붕을 지탱하죠. 팀은 기업에서 가장 작은 단위의 조직이지만 동시에 기업의 기초를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조직단위이기도 하죠. 그래서 성공과 혁신을 위해서는 각 팀의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직장인 여러분들도 팀십 테스트를 통해 본인이 속한 팀을 진단해보고 한 발짝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가길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