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스트리] 석유수지, 뿌리는 같지만 열매는 가지각색!

2017.08.16
공유하기

[코오롱인더스트리] 석유수지, 뿌리는 같지만 열매는 가지각색!

코오롱인더스트리 석유수지, 화학에서 태어난 접착의 예술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우연한 기회에 자주 사용하던 생활용품이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해보면 낯선 명칭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혹은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던 제품을 찬찬히 뜯어보면 제법 여러 재료들의 합으로 완성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가령, 언제든지 쉽게 뜯어낼 수 있어야 하는 아기 기저귀는 원재료들을 아주 빠르게 접착시켜야 하는 경우에 어떤 접착 성능이 필요한지, 그 접착력의 차이는 어디서 오는지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어집니다. 





석유수지는 이러한 물음에 느낌표를 달아주는 화학수지입니다. 일반인에게는 다소 낯선 이름의 석유수지는 도로표시제, 포장용 점착 테이프, 각종 플라스틱을 위한 첨가제, 프린트 잉크 등 생활주변에서 점·접착성이 필요한 제품에 사용됩니다. 환경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재는 독성이 없는 수지를 향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반영하여 이번 시간에는 석유수지의 구체적인 쓰임새와 우수한 기술력 그리고 개발 능력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석유수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원유를 정제하면 나오는 납사(Naphtha)를 다시 한번 정제하면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원료로, 필요한 원료를 다시 한번 정제하여 석유수지를 얻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합, 수첨 등의 기술을 사용합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만드는 석유수지 브랜드와 응용 분야를 살피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짚어보겠습니다.




알쏭달쏭 석유수지 관련 용어 정리

• 납사(Naphtha)

석유화학산업의 주요 원료로서, 영어 발음인 '납사' 또는 스페인어인 '나프타(Nafta)'로 표기합니다.

• NCC공정

납사를 재분해해 에틸렌, 프로필렌 등의 석유화학 기초원료를 만드는 '납사분해공정'을 일컫습니다. 

• 중합 반응

모노머가 2개 이상 결합하여 분자량이 큰 화합물을 생성하는 반응을 지칭합니다.

• 수첨 반응

불포화 결합에 수소를 첨가시키는 반응을 가리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석유수지 삼총사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석유수지는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대표적인 석유수지 브랜드의 왕좌를 지키는 중입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석유수지는 하이코텍(HIKOTACK), 하이코레즈(HIKOREZ), 수코레즈(SUKOREZ)로 총 3종류로 나뉩니다.





수코레즈(SUKOREZ®)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석유수지 기술의 백미인 수코레즈는 '수첨석유수지'입니다. 수첨석유수지란, 일반적인 석유수지에 수소를 첨가하여 무색, 무취, 무독성을 모두 잡은 원료로 친환경과 삶의 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세상의 목소리에 걸맞는 제품입니다. 코오롱은 이러한 기술을 외국으로부터 구매한 것이 아닌, 자체개발하여 상업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한 수코레즈는 핫멜트 접착제인 위생재용 점착제 및 산업용 접착제 등에 쓰입니다. 한편, 수코레즈의 가장 대표적인 쓰임새로는 위생재용 점착제로, 유아 및 성인용 기저귀나 생리대 제조 시 Nonwoven(부직포), Elastomer Band(고무 밴드) 등 다른 원료들을 접착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산업용 접착제로는 각종 포장재와 목공, 신발, 자동차 그리고 건충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됩니다.





하이코레즈(HIKOREZ®)

열안정성, 내후성이 우수한 석유수지 하이코레즈는 다양한 엘라스토머(고무와 플라스틱의 성질을 모두 갖는 고분자 화합물)와 잘 섞이는 성질을 가집니다. 때문에 하이코레즈 역시 산업용 접착제에 사용되며, 접착테이프와 열용융성 접착제, 도로 표시제, 아스팔트 첨가제, 폴리머 개질(타이어, 산업용 튜브 및 벨트 등)에서 활용됩니다.





하이코택(HIKOTACK®)

하이코텍은 연화점이 다양합니다. 연화점이란, 물질이 열에 의해 흐물흐물하게 변형되기 시작하는 온도를 뜻합니다. 하이코텍의 연화점 90도에서 160도까지 무려 70도로 큰 폭을 가지므로 적용할 수 있는 분야마다 선택이 가능해 훌륭한 경쟁력을 지닙니다. 하이코텍은 산업용 접착제, 폴리머 개질, 방수제, 고무배합 가공 보조제, 콘크리트 양생제 그리고 페인트와 잉크 첨가제로도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석유수지 제품의 용도는 특정하게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각 제품들이 전체 분야에 사용 가능한 한편,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배합법으로 구분지어 생산하고 있습니다. 즉, 색상, 냄새, 베이스원료에 따라 특화된 제품들이 탄생하는 것인데요. 앞서 언급한 유아용 기저귀나 생리대처럼 깨끗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수코레즈가 적격인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한편,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석유수지가 보유한 '선택적 수첨 기술'은 불포화 이중결합만을 수첨시키는 기술입니다. 이는 독보적인 기술로, 해당 단계에서 쓰이는 촉매가 핵심이기에 어떤 촉매를 사용하는지는 1급 보안 사항이라고 합니다. 또한, 코오롱의 석유수지기술팀은 품질 관리 뿐만 아니라 신제품 개발도 하는 부서로서, 접착제의 냄새나 접착 성능을 직접 연구하며 최종 사용자의 편의성까지 고려해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객이 바라는 것을 두 발 앞서 생각하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석유수지. 연구부터 개발까지 무엇도 게을리하지 않는 코오롱의 석유수지가 얼마나 발전할지 기대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