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방법] 잘 먹고 놀고 날씬해지기, 가을 다이어트 방법

2013.10.22
공유하기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다이어트는 어떻게?

제철 음식 먹으며 운동법 바꾸는 가을 다이어트 방법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청명하고 지천으로 풍요로움이 가득한 가을은 살찌기도 좋은 철입니다. 그렇다고 이때 무작정 굶는 식의 다이어트를 하면 환절기 기력을 떨어트려 겨울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음식과 운동방법에 변화를 주는 등 조금 더 현명하고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 필요한 것인데요. 가을 다이어트에 대해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몇 가지 해드리겠습니다. ^^

 

 

말과 나는 왜 가을에 살이 찔까?

 

괜히 가을을살찌는 계절이라 부르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몸은 추위에 대비하기 위해 지방을 축적하려는 속성이 있습니다. 또 기온이 낮아지면 포만감을 느끼는 중추 자극이 약해져 어지간히 먹어도 배가 부른 줄 모르죠. 선선한 바람이 불면서 더위로 잃었던 입맛이 살아나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고, 밤이 점차 길어지면서 수면 시간이 늘어나면 식욕도 왕성해진다고 하네요.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어보면 가을에 살이 찌는 것은 피할 수 없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토실토실 살 오르는 것을 그냥 내버려둘 수는 없죠. 사실 가을만큼 살 빼기 쉬운 계절도 없는데요. 제철 음식은 고단백, 저칼로리에 섬유소까지 풍부해 영양 만점이며 바깥 날씨는 운동하기에 딱 맞게 쾌청합니다. 그러니가을이 우리를 살찌게 할 수 없도록 만들어 볼까요?

 

 

가을의 축복, 버섯과 사과

 

다이어트에는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이 최고입니다.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 체온이 높게 유지되면서 쉽게 포만감을 느낍니다. 여기에 알맞은 가을철 식재료로 버섯이 있는데요. 단백질이 많고 칼로리는 적은 데다 비타민까지 풍부해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특히 송이버섯은 차고 단 성질이 있어 열이 많은 비만 체질에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 제철 생선인 삼치, 꽁치, 미꾸라지 등도 고단백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챙겨야 할 것은 식이섬유소입니다. 포만감을 느끼는 데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 효과도 탁월하기 때문이죠. 가을이 제철인 사과는 식이섬유소가 많은데요. 신장 기능을 돕는 칼륨을 포함해 체내 나트륨과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도라지, 더덕, 연근, 우엉과 같은 뿌리채소도 풍부한 섬유소와 낮은 칼로리의 가을 식재료랍니다.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소로 건강에 좋은 가을 제철 음식이 많죠. 이 식재료를 꾸준히 먹는 것도 중요한데요. 여러분이 가을 제철 음식을 꾸준히 그리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소하고 달콤한 송이버섯 사과 샐러드

 

재료: 송이버섯 100g, 사과 1/2, 양배추·당근·피망·파프리카 1/3개씩, 소금 약간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송이버섯을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2. 송이버섯의 물기를 빼는 동안 사과와 각종 채소를 먹기 좋게 썬다.

3. 기호에 따라 소스를 뿌려 맛있게 버무린다.

 

한 그릇으로 배부른 현미고구마죽

 

재료: 불린 현미 1, 고구마 작은 것 2, 기장쌀 2큰술


1. 기장쌀은 깨끗이 씻어 1시간 정도 불리고, 고구마는 적당하게 썬다.

2. 현미가 푹 퍼지도록 끓인 후 고구마와 기장쌀을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자전거 타고 산도 오르며 운동 강도 높이기!

 

가을엔 평소보다 운동 강도를 조금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 건성건성 대충대충 운동을 했다면 이참에 정식으로을 한번 잡아보는 겁니다. 한 번 운동할 때 최소 3분 정도 최대 속력으로 달리거나 최대 힘을 가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의 포인트는 몸에 쌓인 체지방을 줄이는 자전거 타기, 등산 등의 유산소운동입니다. 30분 정도 땀을 흘리고 나면 몸에 붙은 체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돼 없어지죠.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자전거 페달은 너무 빠르게 돌리지 말고, 산행할 때는 보폭을 작게 해 천천히 걷는 것이 체력을 오래 유지하며 운동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도 잊지 마시고요.

  

 

 

 

이번 가을 땀 흘려 다이어트를 하고 운동을 하면 다가오는 겨울을 건강하게 나실 수 있을 거예요. 가을 다이어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도록, 제철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운동도 효율적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