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플라스틱] 첨단 설비 도입으로 경쟁력을 높이다! 김천2공장 준공식 현장

2017.05.24
공유하기

[코오롱플라스틱] 고기능성 컴파운드 경쟁력 강화에 나서다

첨단 설비 도입으로 경쟁력을 높인 김천2공장 준공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기지기입니다.


코오롱플라스틱이 5월 23일 경북 김천에서 김천2공장의 준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고기능성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소재 생산에 나섰습니다. 이번 준공식에는 코오롱플라스틱 장희구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박보생 김천시장과 이철우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준공을 축하했습니다. 



■ 컴파운드(Compound)란? 


플라스틱 베이스(Base) 제품에 특정 첨가제를 혼합해 고객사가 요구하는 다양한 물성을 충족시키는 고기능성 플라스틱으로 최근 자동차 경량화 추세와 맞물려 사용량이 늘고 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폴리아마이드(PA), 폴리옥시메틸렌(POM)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기반으로 수백여 종의 컴파운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새로 건립된 김천2공장은 경북 김천산업단지 내 6만 6,000㎡(약 2만평) 부지에 총 430여억 원을 투자하여 코오롱플라스틱의 주요 제품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컴파운드 제품 생산과 복합소재(CFRP) 등의 생산설비, 그리고 연구개발(R&D)설비 등을 갖췄습니다. 제2공장은 지난해 말 설비 공사를 완료하고, 최근까지 최적 생산조건 확립하는 안정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신설된 공장은 첨단 설비를 신규로 도입해 초내열, 고강성, 고내충격 등 특화된 컴파운드 제품 생산이 가능하며,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여 품질 경쟁력을 한층 높였습니다. 또한 기존에 이원화되어 운영 중이던 공장을 통합해 생산량도 기존보다 40% 이상 증가한 연간 5만톤의 제품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 CFRP 복합소재란?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으로 탄소섬유를 강화재로 하는 플라스틱계의 복합재료로 고강도, 고탄성의 경량구조재이다. 코오롱플라스틱은 2014년초 컴포지트(KompoGTe)라는 고강도 복합 소재 브랜드를 출시했다.



이와 더불어 코오롱플라스틱은 *CFRP 복합소재의 준양산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복합소재의 생산설비는 코오롱플라스틱의 독자적인 기술로 구축되어 기존 생산프로세스 대비 효율성을 두 배 이상 높였으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제품생산에 즉시 반영할 수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김천2공장 준공으로 차별화된 품질의 컴파운드 소재와 고기능 복합소재 생산을 본격화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지속적인 성장으로 글로벌 메이저 플레이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