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5분 스터디] 팔방미인 멤브레인을 알아봅시다!

2017.03.03
공유하기

[코오롱 5분 스터디] 팔방미인 멤브레인을 알아봅시다! 

친환경 소재 수처리 필터, 멤브레인 전격 해부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벌써 7년 전인 2010년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다기능 고분자 멤브레인 소재' 부문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할 10대 핵심소재 개발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후 계속해서 멤브레인 시장에서 차별화를 무기로 두각을 보이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멤브레인이 미래의 핵심 소재로 주목받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친환경 소재 수처리 필터, 멤브레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중요한 내용만 쏙쏙 걸러서 알려드리는 오늘의 포스트! 멤브레인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저를 따라오세요!


먼저 멤브레인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멤브레인은 한마디로 '분리막'입니다. 물리 화학적 성질을 이용하여 혼합물에서 서로 성질이 다른 물질은 선택적으로 분리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막이에요. 미세한 구멍이 촘촘하게 뚫린 얇고 하얀 막이 액체나 기체를 선택적으로 내보내거나 간직하게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최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성능, 고품질의 제품이 요구됨에 따라 분리막 기술이 매우 중요해졌어요. 멤브레인을 이용한 공정은 상태 변화 없이 물질을 선별적으로 분리할 수 있어 에너지 소모가 적고 분리 물질의 특성도 달라지지 않아요. 일정한 규격으로 정해진 물질을 분리해 내기 때문에 생산 품질이 우수하고 안정적이랍니다. 





멤브레인은 형태, 구조, 공정 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적용 분야가 무궁무진합니다. 코오롱멤브레인은 수처리에 사용할 수 있는 MF/UF 중공사막을 보유하고 있어요. 특히 코오롱만의 특화된 기술로 내구성이 우수한 고성능 보강막 제품을 개발했지요. 또,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 및 소재에 분리막을 적용하여 미래 환경과 에너지 산업을 이끌어가는 국내 선두주자로 도약하고 있어요. 


1989년부터 멤브레인을 연구해, 2000년대 초반 대규모 정수처리 및 하폐수처리에 적용할 수 있는 분리막 모듈을 개발했지요. 코오롱이 개발한 수처리 분리막 모듈은 섬유 속에 미세한 구멍이 빨대 모양으로 뚫려있는 중공사에 내화학성이 뛰어난 PVDF(폴리비닐리덴 디플루오라이드)가 코팅되어 있는 복합중공사막 방식의 모듈로 제작되었어요.



■ 여기서 잠깐! 중공사막 방식은 무엇일까요?





중공사막 방식이란 물을 정수하는 방식 중 하나예요. 정수기의 정수 방식 중 하나로 많이 이용됩니다. 인공신장 투석기 원리를 응용한 방법이에요. 0.1미크론 이하의 굵기로 속이 비어 있는 섬유관이 수천 다발로 묶인 필터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세균 및 불순물을 걸러주고 몸에 유익한 미네랄은 통과시켜 주는 원리입니다.




코오롱은 대형 플랜트에도 적용이 가능한 산업용 분리막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요. 코오롱의 클린필-S, P, M 제품군은 정수, 하폐수, 물 재이용 등의 대형 플랜트에 적용이 가능해요. 코오롱의 기술력으로 자체 개발한 중공사형 PVDF 보강막은 인장 강도와 코팅 강도로 운전 중 막파단이 발생하지 않아 우수한 처리 수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요. 또 다양한 화학적 처리에도 내구성이 아주 뛰어나요. 코오롱의 핵심 역량은 멤브레인의 수처리 공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멤브레인 기반의 다양한 수처리 공법을 개발해 다양한 제거 대상 물질을 선택해 고객이 필요한 공정을 제공하지요. 





멤브레인 응용 분야는 급속히 확대되고 있어요. 우유, 과일 주스 등의 음식료부터 반도체,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IT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용하고 있어요. 특히 세계적 물 부족 현상으로 담수 처리 분야에서 멤브레인의 활약은 굉장할 거예요. 또한 연료전지 및 에저지저장시스템 분야에서도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멤브레인은 연료전지 시스템의 성능과 내구성 향상에 반드시 필요한 소재 부품이니까요. 





코오롱인더스트리 멤브레인의 제품과 공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 영상인데요. 이것을 보시면 더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정수기에서 연료전지까지, 널리 쓰이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멤브레인을 앞으로도 계속 주목해 주세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