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플라스틱] 인크레용(INKRAYON), 당신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다

2015.10.29
공유하기

인크레용을 만나면 당신의 상상은 곧 현실이 된다

코오롱플라스틱의 3D 프린터 필라멘트 인크레용(INKRAYON)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코오롱 소셜미디어 서포터즈 박기연입니다.


여러분! 3D 프린터를 알고 계신가요? 최근 1~2년 사이 드론 만큼이나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핫한 아이템이 아닐까 하는데요. 우리가 원하는 물건을 입력하면 뚝딱하고 만들어지는 놀라운 일이 이제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니라는 사실이 그저 신기할 따름입니다.


저는 오늘 3D 프린터의 잉크 역할을 하는 필라멘트를 알아보기 위해 코오롱타워에 방문했는데요. 바로 코오롱플라스틱에서 3D 프린터용 필라멘트 '인크레용(INKRAYON)을 출시했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저도 코오롱에서 다양한 소재를 생산하고 있는 것을 알았지만, 3D 프린터와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의 인크레용은 기존의 필라멘트와 차별화한 제품으로 출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담당자 류고은 대리님을 만나 여러가지 궁금증을 풀어보았습니다.





Q. 인크레용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인크레용은 3D 프린터용 소재로 플라스틱을 길게 압출해 만든 필라멘트입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표준 규격을 만족하는 친환경 소재로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합니다. 인크레용은 크게 두 가지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하나는 유연한 탄성 소재를 기반으로 공과 같이 탄성을 구현할 수 있는 인크레용 플렉스(INKRAYON FLEX), 그리고 빛을 투과시키는 투명 재질로 예술이나 디자인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인크레용 트랜스페어런트(INKRAYON TRANSPARENT)입니다.





Q. '인크레용'이라는 이름이 정말 귀여운데요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나요?


인크레용은 'INK'와 'CRAYON'의 합성어로 크레용으로 스케치북에 그림 그리듯 고객들이 저희 인크레용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름 지었습니다. 사람들이 기억하기 쉬운 이름이기도 하고요.





Q. 기존 3D 프린터 필라멘트와 비교해 인크레용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3D 프린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소재는 ABS와 PLA입니다. ABS는 가격이 싼 반면 냄새가 많이 나서 실내 사용이 적합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고 PLA는 내구성과 습기에 약하죠. 인크레용은 우선 FDA 규격을 만족하는 소재로 인체에 무해하며 냄새가 나지 않아 실내에서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그리고 인크레용 플렉스는 딱딱한 플라스틱과 달리 쉽게 구부릴 수 있어 신발 밑창, 시계줄에도 적용할 수 있어요. 크레용 트랜스페어런트는 빛을 투과시키고 펄감을 느낄 수 있어서 조명이나 디자인 조형물을 출력할 때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인크레용의 또 하나의 장점은 타제품 대비 층간 접착력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층간 접착력은 지지대 없이도 형태가 무너지지 않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샘플을 사용했던 고객들로부터 층간 접착력이 매우 좋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필라멘트에 향기를 담는 기술도 현재 특허 출원을 완료했습니다. 시제품에 아로마 향기를 적용해 보았는데 그 향기가 2개월까지 지속되어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어요. 아로마향을 비롯해 대나무향, 커피향, 꽃향기 등 여러가지 향을 개발하고 있어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올해 6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인사이드 3D 프린팅 콘퍼런스 & 엑스포 2015'에 참가해 인크레용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올 연말부터는 국내 3D 프린터 업체와 공동 협력관계를 구축해 본격적인 홍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앞서 소개한 제품 외에 고객의 다양한 용도에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늘려가려 합니다.





저는 이번 인터뷰에서 3D프린터의 대중화를 이끌어갈 코오롱플라스틱 인크레용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의 가정에서도 인크레용과 함께 자신의 아이디어를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줄 인크레용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맨 위로